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를 정리하고, 그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를 소개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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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를 정리하고, 그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를 소개해 보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교육이란

2. 시민교육의 교육적 의미
1) 시민교육
2) 민주시민교육

3. 시민교육의 실천적 의미
1) 참여의식
2) 민주적인 태도
3) 인간의 존엄성 및 약자에 대한 보호
4) 경제의식
5) 세계화와 환경의식

4. 시민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2)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2

5. 시민교육의 실천적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2)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2

6. 시민교육의 필요성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3). 강의식 수업으로는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체험과 경험이 배재된 수업은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나 경험현실에 부응하지 못하며 시민이 가져야하는 사회의 쟁점들과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하는 능력을 함양시키기 어렵다(허영식, 2005). 어떠한 쟁점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밝힐 기회와 실제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방법을 모색할 기회가 생기기 힘들기 때문이다.
허영식(2005)은 시민교육을 위한 중요 요소로‘집단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 참여의식, 타인에 대한 존중, 협동심’과 같은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며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했다. 강대현(2008, 117)은 사회과 과목이 양성해야할 시민성의 범주 중 가치태도에‘합리성, 정의, 참여, 배려, 관용, 연대’의 태도를 말하였다. 그 중 현재 다원화된 사회에서는 이질적인 구성원들과 문화에 대한 관용과 연대를 길러주어야 함을 언급하며 시민적 가치태도영역 안의 관용과 연대를 강조하였다.
Berman(1997)은 글로벌 시민의식을 위해서는‘우리가 젊은 사람들에게 가치와 행동의 목록으로 주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치와 행동이 나타난 것을 인식하고 장려할 필요가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함을 주장하였다(Noddings, 2009, 재인용). 따라서 다원화되고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대에는 시민적 가치태도의 영역 함양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조지현(2007)은 가치 내면화를 도모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행동과 실천을 다루어야 한다고 보고 사회참여 활동을 활발히 하여 시민성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사회 구성원들의 사회적 참여는 국가적 차원에서 사회의 공익 증진에 도움이 되며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민의 권리와 의무이다. 이러한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잠재적으로 의식시키고 행동으로 나타나게 하는 원동력은 참여의식을 통해 함양 된다. 참여의식이란 자신의 의사를 정책에 반영하고 더 나아가 의사결정에 스스로 참여하고자 인식하는 심리적 작용이다(류혜영, 2006). 이 참여의식은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들을 통해 더욱 극대화 된다. 즉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표현하려는 의지로 볼 수 있으며 실제 참여 행위를 이끌어내는 바탕이 된다.
참여의식을 위한 학습은 앞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지역사회와 다른 기관을 통해서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현장체험학습은 사물에 관심이 많은 중등과정부터 효과적이며 주변에서 직접적으로 사물과 접촉하고 발견하고 탐색하는 학습을 가능하게 해준다(Frech 외, 2007). 또한 각종 사회문제에 관한 시사 자료와 지역사회 자료를 교재화하여 지도한다. 그리고 도시화 정보화세계화 등 현대사회의 새로운 변화추세를 실증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허영식, 2005).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통하여 시민공동체 생활의 규범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민주적 의사결정 및 협동학습의 기회를 다양하게 부여해 주어야 한다.
7. 시사점
민주주의는 이론의 산물이 아니라 실천적 경험의 산물이며, 실천을 먹고 자라는 것 즉 실천과 경험의 축적이 민주주의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민주주의를 내재화시키는 시민교육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이며 실천할 수 있는 계기와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조금씩 생겨나고 자질도 형성되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나 제도적인 접근에 의한 형식 또는 제도로서의 민주주의는 원리에 의해서 움직이기는 하지만, 생활양식으로서의 민주주의는 생활 속 체험에서 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정형화된 이론이나 법칙이 아니고 생활 속에서 실천이나 체험으로 익혀지는 것이므로 언제나 시행착오는 존재한다. 하지만 민주주의를 생활화하는데 있어, 완성이나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을 빗대어 민주주의를 가능성의 예술(Artofpossible)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의 민주주의, 그리고 이러한 민주주의를 시행하는 시민은 새로워지고 개혁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꺼지지 않는 생명력을 가지고 활동하게 된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내재화하는 것이 시민교육의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를 정리하고, 그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를 소개해 보았다. 민주주의는 인간이 만든 문명 중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이념이고 제도이며 생활양식이다. 따라서 이러한 민주주의가 제대로 생활 속에서 실현되려면 사회를 구성하는 시민 하나하나가 민주시민의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민주시민은 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은 학교, 가정, 매스미디어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나,그 중에서도 학교에서의 시민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시민성 교육을 교과의 목표로 하여 존재하고 있는 교과가 바로 사회과이다. 그러나 사회과는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하며 사회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려는 의사결정능력을 가진 시민을 양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사회과는 시민성의 지식영역, 가치 영역, 태도 및 실천 영역을 고루 갖춘 균형있는 시민을 기르지 못하고 지식 측면에 치우친 시민을 길러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회과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학생들에게 민주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시민성을 함양하고자 하는 활동중심학습(ActiveLearning)이다.
참고문헌
전숙자, 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2006
강대현, 시민교육과 사회과, 한국학술정보, 2008
김용찬, 민주시민교육과 정치교육, 교육과학사, 2005
김광웅, 우리는 미래에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창조사회의 학문과 대학, 생각의나무, 2009
배한동, 민주시민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2006
정두용, 세계 시민교육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정민사, 2003
양창삼, 사회봉사의 철학과 기능, 한양대출판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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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5.02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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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2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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