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근.현대소설의 실제
<서론>
<본론>-인물을 통한 학습 방안
-표현기법을 통한 학습방안
-반영론적 작품 해석을 통한 학습방안
<결론>
<서론>
<본론>-인물을 통한 학습 방안
-표현기법을 통한 학습방안
-반영론적 작품 해석을 통한 학습방안
<결론>
본문내용
<결론>
문학이라는 것은 획일적으로 교사 중심으로 가르칠 수 없는 학문이다. 그런데 현 교육과정에서는 수용자들의 의견보다는 자습서의 의견으로 문제가 만들어지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교육으로 치우쳐지고 있다. 누가 읽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문학이다. 획일적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이고 이 시대는 어떤 시대이므로 이 작품이 나왔다는 식의 가르침이 아닌 학생 스스로 느낀 것으로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수업이 진정한 문학수업이라 할 수 있겠다. 위에 제시한 몇 가지 방법 뿐 아니라 학습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능동적인 수업방식은 교사의 노력에 따라서 몇 만 가지도 나올 수 있다. 다른 과목과 달리 문학임으로 수용자 중심의 진정한 문학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문학이라는 것은 획일적으로 교사 중심으로 가르칠 수 없는 학문이다. 그런데 현 교육과정에서는 수용자들의 의견보다는 자습서의 의견으로 문제가 만들어지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교육으로 치우쳐지고 있다. 누가 읽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문학이다. 획일적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이고 이 시대는 어떤 시대이므로 이 작품이 나왔다는 식의 가르침이 아닌 학생 스스로 느낀 것으로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수업이 진정한 문학수업이라 할 수 있겠다. 위에 제시한 몇 가지 방법 뿐 아니라 학습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능동적인 수업방식은 교사의 노력에 따라서 몇 만 가지도 나올 수 있다. 다른 과목과 달리 문학임으로 수용자 중심의 진정한 문학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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