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여는 마당
1.유(儒)의 의미와 유래
Ⅱ. 본 마당
1.유가철학의 역사
2.공자의 사상
3.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관
4.유가철학과 도덕
Ⅲ. 닫는 마당
1.현대에서 바라본 유가철학의 의미
2.유가철학에 대한 짧은 생각
3.참고 문헌 & 참고 site
1.유(儒)의 의미와 유래
Ⅱ. 본 마당
1.유가철학의 역사
2.공자의 사상
3.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관
4.유가철학과 도덕
Ⅲ. 닫는 마당
1.현대에서 바라본 유가철학의 의미
2.유가철학에 대한 짧은 생각
3.참고 문헌 & 참고 site
본문내용
조화할 수 있는 중용의 도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대안들은 우리가 새롭게 배우거나 받아들여야 할 것들이 아니다. 유교는 선조들이 면면이 이어서 내려온 사상들로 지금도 제사나 절과 같은 형식적인 부분이 남아있으며 혼전 순결, 조상 숭배 등과 같은 정신적인 영역에도 배어있다. 그러므로 사회의 분위기나 학교의 교육이 적절한 곳에 유가사상을 배치된다면 현대 사회의 우리가 부딪힌 문제의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국가 발전의 측면에서 바라볼 때 현실적인 풍요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유가철학에 관한 짧은 생각
인간은 죽을 때까지도 완성되지 않은 존재이다. 하루를 살아가더라도 내일은 무언가를 한다는 기대나 의무가 있으며 죽음이 닥치더라도 종교를 통해 죽음 이후의 세계에서도 무언가가 더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기대한다. 이러한 미완성의 느낌은 삶 속에서 자주 존재한다. 그러나 유가철학은 하루를 살더라도 제대로 살자는 현실적 바탕을 지닌 철학이다. 현실의 나를 돌아보고 좀더 올바르게 나를 매진하게 하며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까지 그 사랑을 옮기는 것은 유가철학의 매우 긍정적인 부분일 것이다. 또한 효제를 통한 사회 안에서의 윤리의 실현은 사회 구성원 간의 결집에도 큰 효과가 있다. 대신 이러한 결집이 다른 집단에 대한 배타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있어 선함이나 악함을 따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규정된 존재가 아니며 지금까지 수억의 사람이 삶을 살다가 갔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인간이었다는 것뿐이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도덕을 몸에 배게 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의 사상은 춘추시대와 같은 지금의 현대사회에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국가에서 이미 배어있는 나라에서 현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본 사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참고문헌 & 참고 site
김승혜,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지식의 풍경, 2001
정진일, 동양의 지혜, (주)청암미디어, 1997
정진일, 유교윤리, (주)청암미디어, 2002
http://home.cein.or.kr/~kupkika/yuga.htm
http://cafe.naver.com/kongja.cafe/
가우리 블로그 정보센터
-현대 사회학의 인간관 비판과 유가사상에 나타난 인간관의 사회학적 함의, 홍성표
2.유가철학에 관한 짧은 생각
인간은 죽을 때까지도 완성되지 않은 존재이다. 하루를 살아가더라도 내일은 무언가를 한다는 기대나 의무가 있으며 죽음이 닥치더라도 종교를 통해 죽음 이후의 세계에서도 무언가가 더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기대한다. 이러한 미완성의 느낌은 삶 속에서 자주 존재한다. 그러나 유가철학은 하루를 살더라도 제대로 살자는 현실적 바탕을 지닌 철학이다. 현실의 나를 돌아보고 좀더 올바르게 나를 매진하게 하며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까지 그 사랑을 옮기는 것은 유가철학의 매우 긍정적인 부분일 것이다. 또한 효제를 통한 사회 안에서의 윤리의 실현은 사회 구성원 간의 결집에도 큰 효과가 있다. 대신 이러한 결집이 다른 집단에 대한 배타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있어 선함이나 악함을 따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규정된 존재가 아니며 지금까지 수억의 사람이 삶을 살다가 갔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인간이었다는 것뿐이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도덕을 몸에 배게 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의 사상은 춘추시대와 같은 지금의 현대사회에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국가에서 이미 배어있는 나라에서 현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본 사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참고문헌 & 참고 site
김승혜,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지식의 풍경, 2001
정진일, 동양의 지혜, (주)청암미디어, 1997
정진일, 유교윤리, (주)청암미디어, 2002
http://home.cein.or.kr/~kupkika/yug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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