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9세기 미술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20세기 미술
◇개관
◇야수파
◇입체파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20세기 미술
◇개관
◇야수파
◇입체파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본문내용
이 등이 이 기법에 속하는 것들이다.
초현실주의작가들이 에른스트처럼 전통적 미술의 통념을 거부하든지 혹은 마그리트나 달리처럼 전통적 미술 원칙을 재 채택하여 왜곡시키든지간에 초현실주의는 결국에는 대다수의 일반대중에게 친근해지게 일상생활에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광고부문이 그 중 대표적인 예이다.
초현실주의 예술의 특성 >
초현실주의 화가는 의식과 무의식, 현실과 상상을 종합하여 브르통이 말했던 "대립, 모순되는 것들이 융합하는 현실의 세계" 구현시키고자 했다. 오토마티즘(Auto matisme 자동주의) 더페이즈망(Depaysement)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Decalcomanie)등이 그것이다. 달리, 미로, 에른스트의 그림에서 곡선은 무한히 구불구불한 선이거나 뒤얽힌 실과도 같다. 탕기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모호하며 미완성의 곡선에서 우리의 시선은 방향을 잃는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어느 경우 이거나 곡선의 공통적인 특성은 처음과 끝을 알수없이 계속되는 암몬조개, 혹은 고사리같은 나선형을 이루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정신 착란적 형성,아이러니, 세부적 불협화음, 색채론적 불협화음 모티브가 병적으로 집요하게 난무하며 애로 티즘을 표현한다. 초현실주의 이미지의 형태의 특징은 첫째로 상상력에 의한 형태를 들수 있다. 무의식 의 심연에 화가의 어린시절의 체험, 혹은 강박관념이 잠재이다. 둘째로 정신착란적 연상처럼 화면에 둘 이상의 이미지가 중첩되는 이중연상적 이미지인데 이미지는 고유한 질서를 유지 하면서 상호 침투되어 새로운 통합적 질서를 가진 이미지로 드러난다. 셋째가 성적이미지 인데 프로이트에 의해 영향을 받은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에로스를 원초적인 생명력으로 간주햐여, 여성의 육체 또는 그 일부를 확대해 비유 적오로 묘사한 이미지가 등장한다. 성이 대변하는 본능의 세계는 동서고금에 공통적인 질서를 가지고 있으므로 초현실주의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성적인 이미지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모순과 대립이 용해되는 지점을 통해 초현실성을 표출할 수 있다. 넷째가 더페이즈망으로 인해 형태가 왜곡 변형된이미지 이다. 데프르마시옹(Deformation)의 형태, 마지막으로 원시주의적 취향에서 비롯 되어진 토템적 이미지 이다. 이상과 같은 이미지들 앞에서 우리는 당혹감, 혼돈, 경이, 에로티즘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그러한 효과를 일종의 충격요법으로 활용하여 우리에게 생동하는 원초적 생명력 의식과 무의식이 결합된 총체적인 자아 그리고 이성과 문명의 뒤안길 즉 세계 본연의 모습을 제시하려 하였다. 그것은 기이 하면서도 자유와 생명이 숨쉬는 카오스(chaos)즉 또 하나의 새로운 코스모스가 태동하고 있는 세계이다. 그러한 세계를 밝혀 보였다는 점에서 초현실주의 회화가 의미를 가진다. 스페인 태생 파블로 피가소(Pablo Picasso) 의 작품세계는 끊임없는 변모의 과정을 보여준다. 그의 작품세계는 초기에 우울한 서정성을 담은 청색시대 periode blue(1901-1907)를 거쳐 서커스 광경이나 광대들을 주제로 아방가르드의 화법을 시도했던 장미빛 시대 아프리카 조각에 심취해 있던 니그로시대(period megro)를 거쳐서 1905년 인상파 대회고전에 자극받아 제작한 아비뇽의 아가씨들과 함께 시작된 입체주의 Cubisme로 발전 피카소는 입체주의 토대로 추상과 표현 주의미로 손을 댔으며, 1920년대에는 신고전주의neo-Classicisme의 과정을 거친다. 머리와 마음에서 우러 나오는 형상들을 표현하고 싶었으나 내면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모델을 두고 작업을 하는것이 불가능한 것을 느낀 자코메티는 사실적 형상화 작업을 포기한다. 이때 마송을 비롯한 초현실주의 화가 시인들과 만났고 자연스럽게 초현실주의 운동에 가담하게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영향>
인습과 기존의 질서에 얽매인 수동적 기계적 삶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세계에 과감히 맞서는 행위로서 자유를 강조해 인간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다른 사람 혹은 또 다른 세계의 현존을 인정하고 화해의 합일을 일룰 수 있는 창조적인 에너지로서 사랑을 제시하여 우리의 생을 열린 공간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었다. 정신 분석학의 면에서 그동안 억압되어 왔던 본능적인 욕망들 특히 에로스에 원초적인 생명력을 돌려주어 도덕적 위선적 콜플렉스에서 인간을 해방 시킬 수 있었다. 또한 무궁무진한 무의식의 세계의 탐색은 인간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고 나아가 인간의 본성에서 사회의 역동적 구성 원칙을 밝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초현실주의는 일종의 휴머니즘이다. 순수한 시적 열광에 의해 천상의 낙원을 지상으로 끌어 내리고자한 신없는 현대 신화를 만들었던 예술운동이다. 초현실주의는 실증주의 정신의 독선을 막는데 기여 하였으며 포스트모더니즘과 아르누보 팝아트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살라도르 달리
1930년 편집광적 비평이란 방법으로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가했는데 이 기업은 극사실적 묘사에 의해서 체계를 갖는 망상으로서 내용은 비합리적이나 진실인 것 같이 매우 논리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중형상, 위치전환, 성질전환을 통해서 풍경이나 공간의 공포, 변태적 에로티즘, 음식에 대한 강박관념 등을 소재로 그렸다.
☞르네 마그리트
그의 그림은 그려지는 대상의 세부 확대, 연관성 없는 두 개 사물의 만남, 무생물을 생명 있는 미술로 도치, 전혀 다른 모습의 생물체 변형 등으로 제작된다. 그는 서로 다른 의미의 사물들을 하나로 결합시키거나 사물이 갖는 고유의 이미지를 변형시켜 전혀 다른 의미의 초현실 이미지를 화면 속에 탄생시키는 면에서 탁월함을 보여준 작가이다.
참고자료
<<3일 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홍태희, 2006, 서울문화사
<<서양화 자신있게 보기>>, 이주헌, 2003, 학고재
<<20세기의 미술>>, 로즈마리 램버트지음, 김창규 옮김, 1991, 예경
<<20세기 시각예술>>,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지음, 김금미 옮김, 2002, 예경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초현실주의관련 사이트 http://www.neosurrealism.net/frame.htm
초현실주의작가들이 에른스트처럼 전통적 미술의 통념을 거부하든지 혹은 마그리트나 달리처럼 전통적 미술 원칙을 재 채택하여 왜곡시키든지간에 초현실주의는 결국에는 대다수의 일반대중에게 친근해지게 일상생활에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광고부문이 그 중 대표적인 예이다.
초현실주의 예술의 특성 >
초현실주의 화가는 의식과 무의식, 현실과 상상을 종합하여 브르통이 말했던 "대립, 모순되는 것들이 융합하는 현실의 세계" 구현시키고자 했다. 오토마티즘(Auto matisme 자동주의) 더페이즈망(Depaysement)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Decalcomanie)등이 그것이다. 달리, 미로, 에른스트의 그림에서 곡선은 무한히 구불구불한 선이거나 뒤얽힌 실과도 같다. 탕기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모호하며 미완성의 곡선에서 우리의 시선은 방향을 잃는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어느 경우 이거나 곡선의 공통적인 특성은 처음과 끝을 알수없이 계속되는 암몬조개, 혹은 고사리같은 나선형을 이루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정신 착란적 형성,아이러니, 세부적 불협화음, 색채론적 불협화음 모티브가 병적으로 집요하게 난무하며 애로 티즘을 표현한다. 초현실주의 이미지의 형태의 특징은 첫째로 상상력에 의한 형태를 들수 있다. 무의식 의 심연에 화가의 어린시절의 체험, 혹은 강박관념이 잠재이다. 둘째로 정신착란적 연상처럼 화면에 둘 이상의 이미지가 중첩되는 이중연상적 이미지인데 이미지는 고유한 질서를 유지 하면서 상호 침투되어 새로운 통합적 질서를 가진 이미지로 드러난다. 셋째가 성적이미지 인데 프로이트에 의해 영향을 받은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에로스를 원초적인 생명력으로 간주햐여, 여성의 육체 또는 그 일부를 확대해 비유 적오로 묘사한 이미지가 등장한다. 성이 대변하는 본능의 세계는 동서고금에 공통적인 질서를 가지고 있으므로 초현실주의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성적인 이미지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모순과 대립이 용해되는 지점을 통해 초현실성을 표출할 수 있다. 넷째가 더페이즈망으로 인해 형태가 왜곡 변형된이미지 이다. 데프르마시옹(Deformation)의 형태, 마지막으로 원시주의적 취향에서 비롯 되어진 토템적 이미지 이다. 이상과 같은 이미지들 앞에서 우리는 당혹감, 혼돈, 경이, 에로티즘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그러한 효과를 일종의 충격요법으로 활용하여 우리에게 생동하는 원초적 생명력 의식과 무의식이 결합된 총체적인 자아 그리고 이성과 문명의 뒤안길 즉 세계 본연의 모습을 제시하려 하였다. 그것은 기이 하면서도 자유와 생명이 숨쉬는 카오스(chaos)즉 또 하나의 새로운 코스모스가 태동하고 있는 세계이다. 그러한 세계를 밝혀 보였다는 점에서 초현실주의 회화가 의미를 가진다. 스페인 태생 파블로 피가소(Pablo Picasso) 의 작품세계는 끊임없는 변모의 과정을 보여준다. 그의 작품세계는 초기에 우울한 서정성을 담은 청색시대 periode blue(1901-1907)를 거쳐 서커스 광경이나 광대들을 주제로 아방가르드의 화법을 시도했던 장미빛 시대 아프리카 조각에 심취해 있던 니그로시대(period megro)를 거쳐서 1905년 인상파 대회고전에 자극받아 제작한 아비뇽의 아가씨들과 함께 시작된 입체주의 Cubisme로 발전 피카소는 입체주의 토대로 추상과 표현 주의미로 손을 댔으며, 1920년대에는 신고전주의neo-Classicisme의 과정을 거친다. 머리와 마음에서 우러 나오는 형상들을 표현하고 싶었으나 내면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모델을 두고 작업을 하는것이 불가능한 것을 느낀 자코메티는 사실적 형상화 작업을 포기한다. 이때 마송을 비롯한 초현실주의 화가 시인들과 만났고 자연스럽게 초현실주의 운동에 가담하게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영향>
인습과 기존의 질서에 얽매인 수동적 기계적 삶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세계에 과감히 맞서는 행위로서 자유를 강조해 인간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다른 사람 혹은 또 다른 세계의 현존을 인정하고 화해의 합일을 일룰 수 있는 창조적인 에너지로서 사랑을 제시하여 우리의 생을 열린 공간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었다. 정신 분석학의 면에서 그동안 억압되어 왔던 본능적인 욕망들 특히 에로스에 원초적인 생명력을 돌려주어 도덕적 위선적 콜플렉스에서 인간을 해방 시킬 수 있었다. 또한 무궁무진한 무의식의 세계의 탐색은 인간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고 나아가 인간의 본성에서 사회의 역동적 구성 원칙을 밝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초현실주의는 일종의 휴머니즘이다. 순수한 시적 열광에 의해 천상의 낙원을 지상으로 끌어 내리고자한 신없는 현대 신화를 만들었던 예술운동이다. 초현실주의는 실증주의 정신의 독선을 막는데 기여 하였으며 포스트모더니즘과 아르누보 팝아트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살라도르 달리
1930년 편집광적 비평이란 방법으로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가했는데 이 기업은 극사실적 묘사에 의해서 체계를 갖는 망상으로서 내용은 비합리적이나 진실인 것 같이 매우 논리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중형상, 위치전환, 성질전환을 통해서 풍경이나 공간의 공포, 변태적 에로티즘, 음식에 대한 강박관념 등을 소재로 그렸다.
☞르네 마그리트
그의 그림은 그려지는 대상의 세부 확대, 연관성 없는 두 개 사물의 만남, 무생물을 생명 있는 미술로 도치, 전혀 다른 모습의 생물체 변형 등으로 제작된다. 그는 서로 다른 의미의 사물들을 하나로 결합시키거나 사물이 갖는 고유의 이미지를 변형시켜 전혀 다른 의미의 초현실 이미지를 화면 속에 탄생시키는 면에서 탁월함을 보여준 작가이다.
참고자료
<<3일 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홍태희, 2006, 서울문화사
<<서양화 자신있게 보기>>, 이주헌, 2003, 학고재
<<20세기의 미술>>, 로즈마리 램버트지음, 김창규 옮김, 1991, 예경
<<20세기 시각예술>>,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지음, 김금미 옮김, 2002, 예경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초현실주의관련 사이트 http://www.neosurrealism.net/fram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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