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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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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전문

Ⅲ.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가

Ⅳ.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감상

Ⅴ.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의 시적 주체는 흔들리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자신을 은폐하거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통합하는 주체다. 그러므로 정치적 이념에 동일화되어 주체의 고려도 없이 추상적 이념을 전달하거나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뜀박질하는 낭만적 주체도, 또 이념을 여과 없이 뿜어내는 웅변가도 아니다.
시적 주체와 내적 타자의 역동성은 호격 조사에서도 드러난다. 1연과 11연은 서로 호응하며 이 시 전체를 이끌어 가는 목소리이다. 여기에 연결된 각 연 가운데 2, 4, 6, 8, 10연은 호격 조사가 없고, 3, 5, 7, 9연은 호격 조사가 있다. 호격 조사가 없는 연은 시적 주체의 목소리이고, 호격 조사가 있는 연은 내적 타자의 목소리다. 이들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교체 반복된다. 시적 주체가 독백하는 연은 식민지 지식인으로 흔들리는 심정에 대한 자조와 행동의 결의를 다짐하는 내용이다. 내적 타자가 말을 건네는 연은 현실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제시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시적 주체의 자조와 결의가 내적 타자에 의하여 역동적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권유성(2010),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재고, 한국어문학회
김권동(2006),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 대한 문학적 해석의 재고, 한국어문학회
김계화(2010), 이상화 시 연구, 목포대학교
박경옥(2000),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상징적 의미에 대하여, 전단학회
육근웅(1998),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한 이해, 한민족문화학회
이대규(1996),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저항시인가,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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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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