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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구조
1. 제목 (제명)
2. 장르 표시
3. 장(章) 구분
1) 수용미학(독자의 역할을 중요시)의 입장
2) 볼프강 카이저
3) 프란츠 슈탄첼
4. 모토(에피그라프)
5. 머리말과 맺는말
6. 작품의 길이
7. 외형구조의 변형
1) 외형구조를 축소하는 방향
2) 기존의 외형구조를 변화시키는 경우
3) 외형구조를 확대하는 방향

Ⅳ. 소설의 구성
1. 작중인물(Character)
2. 구성(Plot)
3. 배경(Setting)
4. 주제(theme)

Ⅴ. 소설의 시점

Ⅵ. 소설의 인물

Ⅶ. 소설의 학습요소
1. 작중 상황
2. 인물
3. 사건
4. 배경과 소재
5. 갈등
6. 시점과 서술자의 태도
7. 문체
8. 전개 방식
9. 어휘
10. 주제

Ⅷ. 소설의 읽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고도 부르는데, 이러한 유형적 인물은 고대 소설이나 현대의 코미디물에 자주 사용된다. 입체적 인물은 작품이 전개되는 중에 그 성격이 변화하므로 발전적(發展的) 인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입체적 인물은 인물이 처한 주변 환경의 변화나 사건의 전개에 따라 성격이 변화하게 되며, 소설 속의 체험을 통해 자신의 삶의 태도를 바꾸어 나간다. 그리고 작가는 이런 인물의 성격 변화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는 이런 성격 변화의 계기와 이유, 의미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소설의 인물 설정에서 전형적(典型的) 인물(typical character)라는 개념을 도입하기도 하는데, 이 인물은 어떤 집단이나 계층 혹은 시대나 상황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이러한 전형적인 인물은 개성이 두드러진 인물이어야 하며, 이 인물을 통해 소설의 배경이 되는 사회 현실이나 사건이 잘 드러나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인물은 리얼리즘 소설에서 중요한 소설적 요건으로 정립했던 개념으로, 문학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 문학론에서는 인물의 전형성은 물론 상황(또는 배경)의 전형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전형적 인물의 예를 들면, 김동인의 감자에 나오는 여주인공 복녀(福女)는 당대 사회의 빈곤과 절망을 전형적으로 드러내주는 인물이다. 그런데 독자들은 이런 복녀라는 인물에 대하여 개성을 지닌 한 개인으로만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이 인물을 통하여 당시의 사회 현실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전형적인 인물은 앞에서 설명한 유형적인 인물과는 전혀 다른 인물이다.
이런 전형적인 인물을 중심으로 소설의 인물을 설명할 때, 문제적(問題的) 인물 또는 주인공(problematic hero)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기도 하는데, 이 용어는 루카치가 소설의 이론에서 언급한 핵심적인 개념으로 악마적 주인공이라고도 한다. 그에 의하면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는 고대 서사시와는 달리, 소설은 근대의 산물로 타락한 세계에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이며, 이러한 소설의 주인공이 바로 문제적 인물이라는 것이다. 즉 타락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적으로 변화된 세계(사용 가치가 배제되고 교환 가치가 지배적인 사회)에서 사용 가치를 지향하는 예외적인 인물의 이야기가 소설이며, 이런 소설에서 등장하는 예외적인 인물이 문제적 인물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문제적 인물의 예로는 주로 1920~30년대 리얼리즘 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기영 소설 서화의 돌쇠나 고향의 김희준 등)을 들 수 있다.
이밖에도 등장인물의 운명이나 종말에 초점을 맞추어 비극적(悲劇的) 인물(tragedic character)과 희극적(喜劇的) 인물(comedical character)로 나누기도 하는데, 사건이 전개되면서 주인공의 욕구가 좌절되고 운명적으로 비극적인 처지에 빠지는 인물을 비극적 인물, 반전 끝에 화해하는 것으로 결말을 짓는 인물을 희극적 인물이라고 한다. 또 프라이는 사기꾼(alzons), 자기비하자(eiron), 익살꾼(bomolchoi), 촌놈(agroikos)으로 나누는 등, 거의 모든 문학 이론가들이 소설을 분석하면서 이런 인물 유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소설 이해에서 인물의 성격 파악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또 다른 예라고 할 수 있다.
Ⅶ. 소설의 학습요소
1. 작중 상황
어떤 상황에서 누가 어떤 행동과 생각을 하는지에 관한 것. 시험에서는 작품 전체가 아니라 일부 한 대목만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제시된 대목만 놓고 상황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2. 인물
인물의 성격(태도와 심리), 인물간의 관계, 인물의 유형(개성적/전형적), 인물 제시 방법(말하기/보여주기), 성격의 변화 여부(평면적/입체적)
3. 사건
사건 전개 상황, 사건의 순서, 인과성(↔우연성) 여부, 개연성(↔작위성, 비현실성) 여부
4. 배경과 소재
시공간 배경, 배경의 성격(사회/자연/심리), 배경과 주제의 관계, 소재의 기능
5. 갈등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들의 관계, 갈등 내용
6. 시점과 서술자의 태도
서술자가 어떤 위치(1인칭/3인칭, 관찰자/전지적)에서, 작중 인물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객관적/비판적/냉소적/호의적 등), 작중 사건에 대한 개입 여부, 시점과 거리의 관계
7. 문체
어휘, 문장 등의 특징과 내용과의 연관성
8. 전개 방식
외적 사건을 위주로 진술하는가 인물의 심리적 흐름을 위주로 진술하는가 - 특히 현대 소설에서는 인물의 내적 심리와 의식의 흐름을 중시한다.
사건 전개 상황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여 보여주는가 서술자의 말로 요약 전달하는가 - 그 효과까지. 요약 전달은 전개 속도가 빠른 대신 현장감이 떨어지고, 묘사는 현장감이 강한 대신 전개 속도가 느리다.
9. 어휘
문맥적 의미
10. 주제
작품의 모든 요소를 종합하여 얻을 수 있는 작자의 의도
Ⅷ. 소설의 읽기
소설 읽기는 작가가 만들어 놓은 것을 재창조하는 행위이다. 작가가 상상력을 발휘하여 소설을 만들었다면, 그것을 읽는 독자도 상상력을 발휘하여 소설을 읽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어떤 소설이든지 소설 안에는 사건이 발생하고 이 사건은 다음 사건으로 이어진다. 우리가 소설을 읽는 행위는 사건을 따라 가는 여정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소설가가 의도적으로 배치한 사건을 경험하면서 한편의 작품을 완성해 가는 것이다. 사건은 천재지변이나 초자연적인, 아니면 인간과 관계가 없는 초월적인 사건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의 사건들은 인간이 중심이 되어 전개되는 것이 보통이다. 한 인물이 다른 인물과 주변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것이 소설의 내용이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는 구성, 인물, 주제라 부른다.
참고문헌
김태준, 소설의 정의, 사해공론사, 1935
김경수, 소설의 구성과 인물지각과 서술태도, 한국언어문학회, 1996
남정현, 현대 소설의 인물 지도 개선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2010
신종한, 한국 소설의 시점연구 : 근대 이행기 소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2008
이미옥, 한국소설의 구조분석 시론, 중앙대학교, 1982
임재욱, 상위인지 중심 소설 읽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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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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