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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경제,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도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1. 마음의 단결이 없이는 「완전한 국가, 강력한 민족을 감히 바랄 수 있으리오?」라고 시작한다
2. 자력 확립이 우리 독립을 가져온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3. 충의봉공은 유교의 교리이다
4. 통제명정은 또 하나의 유교사상의 연장이다
5. 대국관찰에도 먼저 모든 국제, 국내 정세를 잘 알아야 하며 국가 건설이 성공한다고 역설한다

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Ⅲ.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경제
1. 전기공업의 증강
2. 지하자원의 개발
3. 운수교통의 개수
4. 농지와 산림의 개량
5. 위생보건의 설비
6. 국영과 민영
7. 노동력의 증장
8. 독선생활의 방지
9. 각 구역 공익재단건설
10. 저급생활의 향상
11. 일산의 처리
12. 취사선택
13. 긴급대책

Ⅳ.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Ⅴ.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Ⅵ.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도덕
1. 정치에 관한 공로자 우대
2. 도덕에 관한 공로자 우대
3. 사업에 관한 공로자 우대
4. 발명자 우대
5. 특별기술자 우대
6. 영재의 외학장려
7. 연구원 설치
8. 세습법철폐
9. 상속법제한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방에 대한 의식은 얼마나 철저한가 하는 등의 정신전력을 중시한 통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어서 국방군의 창설에 있어서는 의무병역제, 육해공군의 지도자 육성을 주장하였는데 이는 일반적인 논거와 일치한다. 鼎山의 국방론이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라는 견해는 그 다음의 주장에 근거한다. 鼎山은 국내 요새지에 방어시설을 튼튼히 하고 군수공업을 건설하고 화학병기를 연구하여 機械化 精兵主義를 채용하자고 하였다.
한국전쟁에서 소련의 지원으로 기계화 부대를 이끌고 강토를 유린했던 경험이 鼎山에 의해 구체적인 국방책이 나온 지 5년 후라는 점에 비춰보면 鼎山의 국방론이 북한에서 그대로 실행되었는데 남한에서는 지지부진하였던 것이라는 아쉬움을 갖게 한다. 물론 북한이 북한 당국이 정산의 국방책을 접해서 이를 채용했다는 것은 아니다. 또한 그들은 침략을 위한 전력강화였고 남한은 방어를 위한 국방군의 창설이었기 때문에 국방력의 성취에 시일의 장단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정권 창출에만 관심을 쏟으면서 상대적으로 국방을 소홀히 한 것은 정치권의 방심에 의한 실책이었음을 인정해야 한다.
국방군의 본분에서 규율과 통제의 엄정을 강조한 것은 단순히 규율과 통제라는 군의 조직관리의 원칙을 말한 것으로 볼 수 없는 중요성을 후일의 역사가 증명하였다. 건국 50년 역사에서 군사정권 33년의 정치폭력이 그 증거이다. 鼎山은 建國論에서 이미 만주사변, 蘆溝橋事件 등을 예로 들어 군대에서 지휘계통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독단과 부실한 통제가 초래할 위험성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비로 군의 본분인 규율 엄정과 통제 명정을 역설하였다. 이 부분도 규율과 통제의 개념 정리 및 방법적 모색이 현대의 상황에 알맞게 정립되어야 할 부분이다.
Ⅵ.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도덕
1. 정치에 관한 공로자 우대
정치범위내에서 創建, 개척, 扶傾, 국방, 충의 등 출중한 실적이 있는 자.
2. 도덕에 관한 공로자 우대
도덕범위 내에서 교화감동 특행 등으로서 그 소당처에 미풍양속의 실적이 드러난 자.
3. 사업에 관한 공로자 우대
사업범위 내에서 물질을 많이 희사하여 공사에 큰 자원이 되게 한 자와 또는 정신 육신으로써 직접 노력하여 공사발전에 큰 공로가 있는 자.
4. 발명자 우대
무슨 방면이든지 전에 발견하지 못한 善妙한 법술을 발명하여 국가 사회에 큰 유익이 있게 한 자.
5. 특별기술자 우대
국내 사람이 알지 못한 외국 기술과 기타 한 방면의 고유한 秘藏의 기술을 학습하여 널리 대중에게 알려서 사회 국가에 튼 발전이 있게 한 자,
이상 5조에 대한 우대 방법은 표창 표상 훈장 존호 보장 列誌 受享 등으로 하며, 표창은 표창장을 송정하는 것이요, 표상은 상품을 송정하는 것이요, 훈장은 훈장을 송장하는 것이요, 존호는 사회적으로 경칭을 올리는 것이요, 보장은 혹 무슨 곤난이 있을 때는 국가적 보호를 받는 것이요, 열지는 그 공적을 따라 군지 도지 국지에 열명하여 후인의 추모를 받는 것이요, 수향은 國廟를 건설하여 영원히 향례를 받게 하는 것이다. 열지와 국묘는 과거 선조로 위시하여 위순을 정하며 위패는 부분적 공동위패로 하고 향례 시 열지로서 그 位號奉唱하게 함. 단 이러한 세규는 별도로 정함.
여기에서는 공로자숭배정신에 의거 각 분야의 공로자를 우대하고 표창하여 계속 공로자가 배출되게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6. 영재의 외학장려
외국 유학이 아니면 외국의 문명을 배워 오지 못하고 외국 문명을 배워 오지 아니하면 국내 인심이 항시 孤陋寡聞에 빠지게 되나니 그러므로 공, 사비를 물론하고 영재의 외국 유학을 장려하여 정치나 기술방면에 항시 진보적 지견을 얻어야 할 것이다.
7. 연구원 설치
국내에 연구원을 설치하고 원내에 정치부 문화부 기술부를 두며 부내에 內査科, 接受科, 計劃科, 審議會 등을 두어 국내 국외의 모든 실상을 내사하고 국민의 발명안을 환영하며 계획과 심의를 거쳐서 그 성안을 각의 또는 의회에 제출하여 국가 건설과 사회 발전에 대한 각항 묘법을 선출하게 하자는 것이다. 단 세규는 별도로 정함.
8. 세습법철폐
세습법은 과거 제정시대에 있던 법이었으나 아직까지도 조선사람의 습관에 그 정신이 남아 있나니 예를 들면 父祖로 인한 爵號와 班常이며 모친으로 인한 적서 등 분별이 아직도 구두에 남아 있으니 이를 법령으로써 개선하고 모든 대우를 본인의 선불선에 따라 실행하는 것이 국민의 정신개조와 사회발전에 큰 권장이 되는 것이다.
9. 상속법제한
조선사람은 자녀에 대한 재산상속으로써 부모의 유일한 의무로 아나니 소자본 상속에 있어서는 자녀의 생활자금을 주는 데에 불과하나 만약 거대한 자본을 단순히 자녀 몇 사람에게만 상속한다면 널리 국가사회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은 물론이요, 자녀에 있어서도 공연히 의뢰심과 나태성을 조장하고 ……(중략)…… 부모에 있어서도 다못 가족주의에 집착하여 애국정신과 공중도덕을 망각하는 일이 또한 없지 아니하나니 이를 개선하여 부모로서 자녀에 대한 양육과 교육은 정당한 의무로 하되 상속만은 소자본에 그치고 그 남은 힘으로는 바로 공도사업에 공헌한다면 부모와 자녀가 한 가지 선업을 짓게 되고 국가 사회의 발전과 국민의 생활정도가 또한 실력을 얻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요즘에도 유산 안남기기 모임 등이 생기고 있는 재산상속문제에 대하여도 견해를 제시하는 등 진화의 도에서는 9가지로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역시 광복당시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시행되거나 필요한 방안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삼룡 : 남북화해와 송정산의 건국론, 한국원불교학회, 1997
강만길 : 정산종사탄생 100주년 기념 특집 정산사상의 현대적 조명 : 제1편 근대사상과 정산종사 한국 근대사 속에서 본 송정산의 건국론,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8
박혜훈 : 원불교 계문의 성립과 현대적 조명,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1
신순철 : 건국론의 저술 배경과 성격, 한국원불교학회, 1999
이성전 : 원불교 100년, 경전 주석의 현황과 과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1
정대규 : 원불교의 평화사상과 실천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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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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