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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주택정원

Ⅲ. 실내정원

Ⅳ. 전통정원

Ⅴ. 학교정원
1. 정서 순화를 위한 심리적 의미
2. 학습자료 개발의 의의
3. 환경교육의 실천적 장이라는 교육적 의의
4. 학교 환경 개선으로서의 생태적 의의
5. 지역 주민과 학생들의 여가전용 장소로서 의미
6. 학교 경관 조성을 위한 기능적․미학적 의의

Ⅵ. 바빌론 공중정원

Ⅶ. 일본정원
1.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표현한다는 원리
2. 자연을 인간의 품 안으로 끌어들인다는 \"차경\"의 원리
3. 자연을 압축하여 만든다는 \"축경\" 원리

Ⅷ. 중국정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빌로니아의 네부카드네자르 2세가 왕비 아미티스를 위하여 수도인 바빌론 성벽(城壁)에 건설한 기이한 정원으로 <공중정원(空中庭園)>, <낚시뜰>이라고도 한다.
이름처럼 공중에 떠있는 것이 아니라 높이 솟아있다는 뜻이다. 지구라트에 연속된 계단식 테라스로 된 노대(露臺)에, 성토하여 풀과 꽃, 수목을 심어놓아 멀리서 바라보면 마치 삼림으로 뒤덮인 작은 산과 같았다고 한다.
한 층이 만들어지면 그 위에 수천 톤의 기름진 흙을 옮겨 놓고 넓은 발코니에 잘 다듬은 화단을 꾸며 꽃이랑 덩굴초랑 과일 나무를 많이 심도록 한 이 파라미드형의 정원은 마치 아름다운 녹색의 깔개를 걸어놓은 듯이 보였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그 정원은 기원전 605년부터 43년간 이 도시를 지배했다고 알려져 있는 국왕 네브카드네자르에 의해서 지어졌다(다소 신빙성이 떨어지긴 하나 앗시리아 여왕 세미라미스(Semiramis)가 기원전 810년부터 5년간 지배하던 시기에 지었다는 설도 있다). 이는 바빌론의 힘과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네브카드네자르왕이 사원과 가로, 궁전과 성벽을 멋지게 정비하였음을 말해준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네브카드네자르왕이 향수병(鄕愁病)에 빠진 왕비 아미티스(Amytis)를 위로하기 위하여 지었다고 한다. 아미티스는 메데스(Medes)왕의 딸로서 두 나라의 동맹을 위해 네브카드네자르에게 시집왔다. 하지만 그녀가 떠나온 땅은 푸르고 기복이 많은 산지였으나, 평탄하고 햇빛이 작렬하는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의 황량함에 실망하였다. 이에 왕은 옥상정원이 있는 인공동산을 만들어 그녀의 고향 땅을 재현하기로 하였던 것이다.
공중정원은 필시 케이블이나 밧줄에 묶여 내걸리듯이 진짜 “공중에 내걸린”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 말은 “공중에 건다(hang)”는 뜻이기보다는 테라스나 발코니에 “돌출하다 또는 내밀다”는 뜻을 가진 그리스말 kremastoskremastos나 라틴어 pensilispensilis를 부정확하게 번역한 결과이다.
기원전 1세기경 그리스의 지리학자 스트라보(StrabStrabo)는 공중정원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그것은 볼트(vault)구조를 가진 테라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한 층 한 층 차곡차곡 쌓여져 있으며 육각기둥으로 지탱하고 있다. 이들은 속을 비워 식재할 가장 큰 크기의 나무가 들어갈 수 있도록 흙을 채웠으며, 기둥과 볼트, 테라스는 구운 벽돌과 아스팔트로 만들었다.”
“꼭대기 층으로의 이동은 계단을 통해 이루어지며 계단 양쪽에는 물을 끌어오는 장치가 되어 있었고, 이를 위해 특별히 지명된 사람들이 유프라테스(EuphratEuphrates)강에서 정원까지 물을 길어 끊임없이 퍼올리고 있다.”
스타르보는 아마도 고대인들에게 가장 놀라웠을 정원의 한 부분을 언급하였다. 바빌론은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지역이므로, 정원이 지탱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유프라테스 강으로부터 물을 길어와 관수(灌水)를 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는 물을 끌어와 하늘 높이 운반하여 테라스 각층을 흘러내리게 함으로써 각 층의 식물에 물을 공급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아마도 “체인펌프(chain pump)”가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Ⅶ. 일본정원
1.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표현한다는 원리
계절의 변화에 따라 피어났다가 시드는 싸리에 인간의 흥망성쇠나 희노애락의 감정을 이입시켜 아무런 꾸밈없이 자연과 인간의 만남을 표현하고자 한다.
2. 자연을 인간의 품 안으로 끌어들인다는 \"차경\"의 원리
차경이란 먼 산이나 사원의 지붕이나 탑 등의 아름다운 조망을 그대로 정원의 일부로 끌어 들인다는 것인데, 이 정원에서 조망 할 수 있는 경관의 아름다움은 자연의 경치를 차용 한다 라기 보다는 감상자 자신이 자연에 그대로 동화 되어 어디까지 정원이고 어디까지 자연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순수하게 보존하여 최상의 상태를 그대로 어느 공간에 모아 놓는다는 정원 이념이 바로 차경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3. 자연을 압축하여 만든다는 \"축경\" 원리
정원을 만든다는 의식, 즉 정원을 인간의 추상적인 의지를 구체적인 형상으로 조성해 내는 것을 말한다. 축경의 원리는 불교적 우주관을 가지고 정원을 소우주로 표현 하려는 조경의 의식은 아스카 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세계를 정원에 구상화 하는 것이다.
Ⅷ. 중국정원
“하늘에는 천국이 있고, 지상에는 소주항주가 있다(上有天堂 下有蘇杭).” 이는 소주(蘇州)와 항주(杭州)를 지상천국에 비유하여 중국사람들이 옛부터 전해온 말이며, 마르코 폴로 이후는 “동양의 베니스”라고도 불려온다. 그만큼 소주는 물이 풍부한 운하(運河)의 도시이며, 아름다운 정원이 가꾸어진 곳이다. 중국의 4대 정원이라고 하면, 북경(北京)의 이화원(和園)과 승덕(承德)의 열하피서산장(熱河避暑山莊), 소주(蘇州)의 유원(留園)과 졸정원(拙政園)을 말하는데, 이화원과 열하피서산장은 황제의 정원이고 보면 민가정원인 유원과 졸정원은 모두 이곳 소주에 있다. 소주를 더욱 유명하게 하는 것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소주는 또한 비단과 미인으로도 유명하다. 원색(原色)의 화려한 비단옷을 입은 아리따운 여인이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하며 운하를 따라 뱃놀이하는 모습, 양산으로 얼굴을 살짝 가리고 정원의 구석구석에 흐드러지게 핀 꽃밭과 괴석 사이로 살랑살랑 노니는 미인의 자태(姿態), 이들이 더하여 소주를 지상낙원(地上樂園)으로 이름나게 하지 않았을까 싶다.
참고문헌
김상범 외 4명, 동양 전통정원의 형식과 특성, 한국농업사학회, 2009
박경자, 일본의 정원 : 14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조경구조물을 중심으로, 학연문화사, 2010
이주형 회 1명, 주택정원의 공간 구성 요소 변화에 관한 분석,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 2011
정영갑, Well-being 생활을 위한 실내 정원 효과, 충남대학교, 2008
최부득, 건축가가 찾아간 중국정원(강남 원림건축 26곳), 미술문화, 2008
Arden Bucklin-Sporer 외 3 명,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학교정원 가꾸기, 학지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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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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