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통신망, LAN, 랜]근거리통신망(LAN, 랜)의 정의, 분류,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특성,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구성방식,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관련용어,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네트워크구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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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거리통신망, LAN, 랜]근거리통신망(LAN, 랜)의 정의, 분류,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특성,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구성방식,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관련용어,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네트워크구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정의

Ⅲ.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분류
1. 액세스 방법에 의한 분류
1)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방식
2) TOKEN PASSING 방식
2. 케이블과 규격에 의한 분류
1) 10 BASE - T
2) 10 BASE - 2
3) 10 BASE - 5

Ⅳ.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특성

Ⅴ.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구성방식
1.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방식(소규모, 중소규모의 기업체)
1) 장점
2) 단점
2. 서버 / 클라이언트(Server-Client)방식
1) 장점
2) 단점

Ⅵ.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관련용어
1. ATM 포럼
2. AUI(Attachment Unit Interface)
3. BNC(Bayonet Neil C)
4. CDDI(Cable Distributed Data Interface)
5. DAS(Dual Attachment Station)
6. DBPSK(Defferential Binary PSK)
7. DECnet
8. DQPSK(Defferential Quadrature PSK)
9. E1
10. EIA(Electronic Idustries Association)
11.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1) 국제적
2) 미국
3) 독일
4) 일본
12. ES-IS(End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13. FCC(미연방통신위원회)
14.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15. FOIRL(Fiber Optic Inter-Repeater Link)
16. FT1(Fractional T1)
17. GUI(Graphic User Interface)
18.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19. IP Over ATM
20.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21. ILMI(Interim Local Management Interface)
22. IS-IS(Intermediate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23. ISM(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대역
24. LAN 에뮬레이션(Emulation)
25. LAN 접속 카드(Network Interface Card)
26. LAN 스위치
27. LU(Logical Unit)
28. MHS(Message Handling System)
29.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
30. MPOA(Multi Protocol Over ATM)
31. NDIS(Network Driver Interface Specification)
32. Near-Far Effect 현상
33.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34. ODI(Open Data-link Interfacd)
35.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36. PPP(Point to Point Protocol)
37. PU(Physical Unit)
38.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39.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40. SLIP(Serial Line Interface Protocol)
41. SNA(Systems Network Architecture)
42. T1
43. TCP/IP 소프트웨어

Ⅶ.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네트워크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용하는 방식으로 제안된 ATM 서비스의 한 종류로서, ATM 망을 통해 현존하는 LAN을 에뮬레이트 하는 것이다. LAN에뮬레이션은 종단 시스템 소프트웨어 층을 통해 지원
25. LAN 접속 카드(Network Interface Card)
- 행정정보화용 사무기기를 LAN에 접속 시키는 장치로 다기능 사무기기의 내부 슬롯에 장착하고, 외부로는 접속용 콘넥터(Connector)를 사용하여 LAN의 전송매체에 접속한다.
26. LAN 스위치
- LAN 스위치는 라우터 포트를 소모하지 않고 새로운 랜 카드를 요구하지 않으며 LAN 세그먼트의 성능을 높여준다. 포트가 스위치에 추가되는 대로 전체 소통률이 증가하며 인터네트워크 성능도 좋아진다. LAN스위치는 브리지와 흡사하다.
27. LU(Logical Unit)
- 논리 유니트. 최종 사용자가 SNA 네트워크에 액세스하여 다른 최종 사용자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리적인 서비스 또는 보드를 말함.
28. MHS(Message Handling System)
- ITU-T가 제정한 메시지처리 시스템으로 OSI에 따라 상로 접속된 시스템과 서비스를 규정하였다.
29.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
- SNMP 등의 네트워크 관리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일군의 변수. 관리 대상이 되는 항목을 체계화한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30. MPOA(Multi Protocol Over ATM)
- ATM상으로 기존의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해 ATM 포럼에 의해 표준화가 진행 중인 프로토콜
31. NDIS(Network Driver Interface Specification)
- LAN 어댑터(adapter) 와 상위계층의 프로토콜과의 접속을 담당하는 부분의 프로그램 접속 규격(MicroSoft용)
32. Near-Far Effect 현상
- 서로 다른 사용자로부터의 수신 신호의 전력 레벨이 현저하게 다른 경우, 가까운 곳에 위치한 송신기로부터의 전력이 다른 사용자로부터의 신호를 압도하여 무산시켜버리는 현상
33.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 네트워크 기본 입출력 시스템. OS와 랜 인터페이스 및 그 통신 프로토콜을 규정한 것이다.
34. ODI(Open Data-link Interfacd)
- LAN 어댑터와 상위계층의 프로토콜과의 접속을 담당하는 부분의 프로그램 접속 규격(Novell용)
35.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TCP/IP 네트워크의 능동형 라우팅 프로토콜의 하나로서 일반적으로 라우터가 갖고 있다.
36. PPP(Point to Point Protocol)
- 직렬(serial) 회선으로 연결된 두개의 통신장비를 연결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37. PU(Physical Unit)
- 물리 유니트, SNA 네트워크에서 물리 노드의 자원이나 인접하는 노드와의 링크를 관리, 모니터하는 것
38.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능동형 라우팅 프로토콜의 일종으로 내부 게이트웨이간의 경로설정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39.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소형 컴퓨터 주변기기를 접속하기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사양으로 ANSI(미국표준협회)가 1986년에 규격을 발표하였다.
40. SLIP(Serial Line Interface Protocol)
- TCP/IP를 기반으로 하는 망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의 하나로 2대의 컴퓨터를 직렬 회선으로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며, IP 패킷 이외의 전송에는 쓸 수 없다.
41. SNA(Systems Network Architecture)
- IBM이 1974년에 발표한 컴퓨터 네트워크 아키텍처.
42. T1
- 1.544Mbps의 통신회선으로 음성 및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장거리 전송회선 64Kbps의 채널을 24개 제공함
43. TCP/IP 소프트웨어
- 다기능 사무기기와 TCP/IP를 사용하는 장치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다기능사무기기용 통신 소프트웨어이다.
Ⅶ.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네트워크구축
같은 건물이 아닌, 인접해 있는 다른 건물에 있는 두 사무실을 연결하려면 전용선을 사용하거나 무선 랜을 사용해야 한다. 전용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매달 최하 수십만 원에서 최대 수천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고, 속도도 랜에 비해 많이 느리다는 것이 단점. 그러나 인접해 있는 건물뿐 아니라 지방이나 혹은 국외에 있는 사무실 등 아주 먼 거리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무선 랜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2Mbps 이상의 고속 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최근에는 10Mbps까지 지원하는 무선 랜카드도 등장했다). 그러나 장비들이 비싸 초기에는 수백만 원 이상의 구축비용이 들어가지만 전용선처럼 고정적인 유지비가 들어가지는 않는다. 단점은 가까운 거리(몇 백 미터 정도)에서 사용해야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
거리가 가깝고 초기 투자비를 부담할 수 있다면 무선 랜을 활용하는 것이 속도나 비용 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다. 실제로 나란히 있는 두 건물 사이에 무선 랜을 활용하는 곳이 우리나라에도 꽤 있고, 속도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만약 랜으로 연결해야 할 사무실이 나란히 붙어 있는 건물 안에 있으며 두 사무실간의 거리가 반경 100미터 미만이라면 무선 랜 장비들을 도입할 만하다. 그러나 각기 다른 지역에 있는 사무실을 연결할 경우에는 매달전용선 사용료가 부담되더라도 그냥 인터넷전용선을 이용해 WAN 환경을 구축하는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남두(2004) :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원격계측 시스템 구현, 아주대학교
권용식 외 3명(2009) : 근거리 통신망에서 간결한 처리 절차를 사용한 시간동기 방법, 스마트커뮤니케이션
임희석(1996) : 근거리 통신망(LAN)의 이해, 대한지적공사
한국무선국관리사업단(1995) : 근거리통신망에 적용 가능한 정보보호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1997) : 근거리통신망(LAN) 구축 지침서
한상균(1993), 근거리 통신망 기술 및 응용,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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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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