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그래프 개념, 그래프 종류, 그래프 지도, 그래프 접근법, 그래프 수업예시, 막대그래프]그래프의 개념, 그래프의 종류, 그래프의 지도, 그래프의 접근법, 그래프의 수업예시 분석(그래프, 그래프 종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그래프, 그래프 개념, 그래프 종류, 그래프 지도, 그래프 접근법, 그래프 수업예시, 막대그래프]그래프의 개념, 그래프의 종류, 그래프의 지도, 그래프의 접근법, 그래프의 수업예시 분석(그래프, 그래프 종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그래프의 개념

Ⅲ. 그래프의 종류
1. 그림그래프와 막대그래프
2. 원그래프와 띠그래프
3. 선그래프
4. 도수그래프
5. 상관도표

Ⅳ. 그래프의 지도
1. 막대 그래프
2. 꺾은선 그래프
3. 비율 그래프
1) 띠 그래프
2) 원 그래프
3) 사각형 그래프
4. 도수 분포표와 히스토그램

Ⅴ. 그래프의 접근법

Ⅵ. 그래프의 수업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는 활동으로 주어진 자료로부터 그래프를 그리거나 그래프가 주어졌을 때 그것에 맞는 대수관계를 만드는 활동이다. 그래프 과제는 예측, 분류, 번역, 축척으로 범주화된다. 예측은 분명하게 주어지지 않았거나 분명하게 주어지지 않은 그래프를 보고 그래프의 다른 점들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또는 그래프의 다른 부분이 어떻게 될지 추론하도록 요구하는 과제를 의미한다. 분류란 어떤 특별한 관계가 함수인지를 결정하거나 다른 관계들 속에서 함수임을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번역이란 실제상황에서의 자료, 그래프의 도표와 같이 다양한 표현에서 같은 함수임을 인식하는 과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과 구성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축척은 축, 축의 크기, 축에 표시될 눈금의 단위와 관련된 과제를 말한다.
이렇듯 그래프 과제는 단순히 점을 읽고 해석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하며 여러 가지 관점으로 제시할 수 있다.
Ⅵ. 그래프의 수업예시
전체적인 수업의 방향은 5 학년 2 학기 자연과와 수학과의 지도 내용 중 좌표에 관련된 내용을 2 시간씩 1 : 1 완전 통합하여 4 시간 분량으로 지도하도록 하였으나 본시에서는 55 분 동안 지도하는 내용이다. 수업의 진행 방법은 놀이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고조시킴과 아울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친구와 함께 협의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여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의 과정은 도입, 전개, 정리의 일반적인 모형을 따랐으며, 단계별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입 단계에서는 움직이는 물체의 빠르기와 학습 자료 관찰을 통하여 학습 문제에 접근 하도록 하였다. 전개 단계에서는 학습 문제 해결에 따른 학습 내용을 알고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 규칙과 보충 설명을 하였으며 구체적인 학습 활동은 <기본 학습>, < 발전 학습>, <선택 학습>으로 구분하여 활동하도록 한다.
<기본 학습> 단계에서는 본 수업의 학습 목표를 도달할 수 있는 필수적인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활동 1, 활동 2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 1 : 속력을 계산하고 대응표 만들기
- 각 조별로 움직일 수 있는 물체나 사물 이용하기
- 시간별로 움직인 거리 계산하여 점의 좌표 만들기
- 움직인 거리와 걸린 시간과의 관계 대응표 만들기
활동 2 : 대응표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속력 비교하기
- 움직인 거리와 걸린 시간과의 관계 그래프로 나타내기
- 그래프를 보고 속력 계산하기
- 직선의 기울기와 속력과의 관계 알기.
발전 학습 단계에서는 제시된 문제 상황을 읽고 대응표, 관계식, 그래프 그리기를 하면서 형성 평가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선택 학습 단계에서는 아동들 스스로 ‘줄을 세워라!’, ‘나는 누구(어떤 수) 일까요?’를 내용의 해설에 따라 놀이를 직접 해보면서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 아동들은 흥미를 갖고 자유롭게 선택하여 하도록 한다.
정리 단계에서는 놀이 중심으로 학습을 하고 재미있었던 점이나 알아낸 점, 의문 점 등을 발표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물체가 움직일 때는 빠르기와 위치를 남기며 그 위치를 좌표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참고문헌
김영훈(2010), 그래프 군집화를 이용한 자동 문서 요약, 안동과학대학
김길수(2007), 학생들의 그래프 과제 해결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박춘명(2011), 그래프에 기초한 스위칭함수 구현, 한국정보통신학회
심광섭(1988), 그래프의 기본 개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성균(2008), 과학교과서에 수록된 그래프의 유형 과 특징 분석, 단국대학교
함경림(2008), 그래프 특성이 학습자의 그래프 해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2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