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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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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수학 및 미술
1. 근대의 수학과 미술
2. 현대의 수학과 미술

Ⅱ.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회
1. 근대 사회의 성격
1) 의미
2) 특징
2. 현대 사회의 성격
1) 의미
2) 특징

Ⅲ.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
1. 사실주의(Realism)
2. 인상주의
3. 실증주의(-사회주의)
4. 자연주의(Naturalism)
5. 다다이즘(Dadaism)
6. 아방가르드(Avant-Garde)
1) 전위 예술 운동
2) 이탈리아
3) 독일
4) 프랑스
5) 초현실주의 운동 전개
7. 제 1차 세계 대전 발발
8. 실존주의
9. 구조주의

Ⅳ.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한일관계
1. 청일전쟁은 일본에게 제국주의로서의 길로 연결시켜 주게 된다
2. 러 ·일 전쟁은 한국의 일본 식민지화

Ⅴ.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론

Ⅵ.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평화론
1. 근세 이후의 사회ㆍ정치적 배경
2. 영구평화론의 생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도 없거니와, 전자에 대해서는 “중세적 과거에 대한 낭만적 감상과 결합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임화는 이미 그것이 근대성에 미달하고 있음을 지적한 셈인데, 보수적 낭만주의가 형식에서조차 정형시로 후퇴하고 있음에서 확인된다. 김기림의 경우는 훨씬 비판적이다. 그는 모더니즘의 출발이 무엇보다도 낭만주의에 대한 반대였음을 수도 없이 천명했거니와, 낭만주의가 전진하는 역사적 현실에 대하여 퇴각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로맨티시즘의 혁명성은 물론 인정하나 그것의 목표는 잃어버린 중세기의 탈환이었지 결코 새로운 시민의 질서가 아니었다. 로맨틱의 귀족들이 처음에는 그렇게 혁명적으로 보이다가도 필경 ‘7월 14일’적 돌진에서는 몸을 뒤로 끈 까닭은 실로 여기 있었다. 산업혁명의 불길 아래 형체 없이 사라져 가는 성과 기사와 공주의 중세기적 잔해의 완전한 종언에 눈물을 뿌린 최후의 만가 시인은 이른바 90년대의 사람들이었다.
김기림 역시 낭만주의가 중세적 잔해로 파악하여, 근대성에 미달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사실 원래 낭만주의는 칸트의 예술의 자율성 이론을 이론적 근간으로 하여 태어난 것으로, 미적 근대성의 한 모태를 이루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프랑스 혁명 과정을 선도하는 한편 산업혁명의 진행 속에서 근대화에 저항하는 해방적 성격을 담지하고 있었으나, 박용철의 낭만주의론은 우리의 식민지적 근대가 안고 있는 질곡에 대항하지 못하고 예술의 순수성만을 추구하는 퇴영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새로운 시민들의 질서’란 것이 바로 근대의 주체를 지칭한다면, 김기림에게서 그것은 적어도 모더니즘 지향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무튼 이들 삼자 간의 논쟁은 상호경쟁하던 시단의 형편을 이론적인 차원에서 압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김영랑박용철정지용신석정 등으로 대표되는 ‘시문학파’의 순수서정시 계열과 김기림김광균이상 등의 모더니즘시 계열, 그리고 임화박세영이찬안용만 등이 보여주는 계급적 현실의 리얼리즘적 경향은 각각 그 부문의 주도적 비평가인 박용철김기림임화에 의해 이론적으로 밑받침된 것이다. 이들의 경쟁적인 시론의 개진은 결국 우리 근대시의 이론적 수준을 한 단계 고양시켰을 뿐만 아니라 시론의 체계화라는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1930년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 한국 근대시 이론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초석이 되었다.
Ⅵ.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평화론
1. 근세 이후의 사회ㆍ정치적 배경
중세 봉건시대가 시민계급의 대두로 말미암아 해체기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법이론과 국가이론이 출현하였다.
농업과 자연경제에 의존하던 중세의 사회질서는 십자군 원정과 지리상의 발견으로 인해 초기 자본주의의 생산양식과 부르죠아에 의해 대체되기 시작하였다. 성직자 계급이 정신생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었으나 이제 그 영향력은 약화되어 평민들의 영향력이 증대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농민들이 대지주로서의 귀족의 착취에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키기도 하였다.(독일농민전쟁, 1525년).
또한 이때 유럽 각국에 민족의식이 고조되어 가면서 영국과 불란서에서는 순수한 민족국가가 형성되어 민족문화가 꽃피기 시작하였다. 중세적인 총합교회 이념이 사라지면서 기독교적 세계제국에의 이념도 약화, 소멸되고 종교적 권능과 세속적 권능 사이에 거리가 벌어졌다. 이러한 상황변화는 새로운 법이론과 국가이론을 요구하였다.
마키아벨리는 국가의 자기보존과 권력 장악만이 모든 정치행위의 유일한 근원이라고 하여 목적달성에 있어서 도덕성이 문제가 되지 않는 현세적, 실천적, 정략적 정치이론을 전개하였다.
이와는 달리 그로티우스는 법의 근원을 하나님으로 보았다. 이런 경우 법이 국가보다 상위개념이 되고 진정한 인간의 법으로서 자연법이 있다고 하였다. 자연법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관계도 구속하는 것으로서 국제법은 가장 존중되어야 할 법이었다.
홉스는 국가이론을 특출이 제시한 사람으로서, 인간은 이익을 추구하는 이기주의자로 보았다. 따라서 이 목적으로만 살아가는 자연상태에서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지배한다고 하였다. 이런상태에서는 안전보장을 위해 법적인 보호 장치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모두가 복종할 수 있는 강력한 권력으로써 전제국가인 것이다. 이러한 사회 정치적 역사 과정에서 영구평화론이 대두하였다.
2. 영구평화론의 생성
영구평화론은 역사적인 평화주의 전통을 발전시키고 영구평화를 위해 초국가적인 국제기구를 창설하여 전쟁없는 인간공동체를 만들려는 지적인 평화운동이었다.
영구평화사상은 중세말기부터 유럽의 정신사에서 발원한 세계평화사상이다. 로마제국의 팍스 로마나가 로마제국의 쇠약과 함께 사라져 가면서, 기독교가 유럽제국의 통합과 평화를 초월적인 희망으로 약속한 듯 하였지만 중세말에 들어 유럽을 정치적으로 통합하는 능력을 상실함으로써 군주국가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국가체제에서 Dante, Pierre Dubois, Georg von Podiebrad등이 간헐적으로 세계평화사상을 구상했다. 이제 인본주의가 세계평화사상을 수용하였는데 그 대표인물이 에라스무스였다.(1518년). 그는 전쟁은 하찮은 갈등에서 일어나고, 그 결과는 언제나 인명과 재산에 심각하고 무차별적인 손실을 초래한다고 했다. 또한 전쟁의 진행과 결과는 확실히 알 수 없으며, 전쟁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악이라고 주장하였다. 르네상스와 절대주의 시대에 국가의 전쟁정치에 반대하여 평화에 대한 학문적 업적이 영구평화론으로 발전된 것이다. 영구평화사상이 발전 되어가는 초기에는 내란적 성격을 지닌 종교간의 전쟁에 지쳐버린 지식인들이 저항을 하면서 평화수립안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 김승환(2004), 충북 근현대문학사 시론, 충청북도
- 노용필(2010), 한국근현대사회사상사탐구, 한국사학
- 오혜석(2009), 미술 비평을 통한 한국 근현대 미술 감상지도 방안, 경기대학교
- 이택휘(1994), 서구 근현대 보수주의 사상의 재조명,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 이남기(1995), 현대 평화론의 선교적 이해, 한신대학교
- 정성일(2002), 표류민 송환체제를 통해 본 근현대 한일관계, 한일관계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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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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