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법가의 발생원인과 전개방향
2. 법가의 세 유파
(1) 상앙
(2) 신불해
(3) 신도
3. 한비자
(1) 인간관
(2) 역사관
(3) 정치관
4. 결론
2. 법가의 세 유파
(1) 상앙
(2) 신불해
(3) 신도
3. 한비자
(1) 인간관
(2) 역사관
(3) 정치관
4. 결론
본문내용
을 주는 동시에 정해진 중벌을 통해 공포를 느낄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본래의 목적은 선을 권장하기 보다는 악을 소탕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점은 신도의 세(勢)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한 것이다.
한비자는 법에 의한 통치만으로 정치적 안정을 도모하기는 어려우며 반드시 신하와 백성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수단(술)이 필요하다고 본다. 군주는 표면적인 지능과 신의를 믿어서는 안 되고, 법과 술을 기본으로 하여야만 비로소 백성의 스승과 지위에 설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법(法) 술(術) 세(勢)는 한비에 있어서 핵심적이며, 선행 법가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영한 것이다. 그의 법은 객관적인 기준에 입각한 절대적인 것이며, 세와 술에 대한 주장은 객관적 관찰을 기초로 하는 인간 지배의 실천이론이며 법의 운영을 위한 불가결한 요청이었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3, p.165-169.
4.결론
법가사상은 중국 역사상 혼란의 극에 달하였던 전국말기라는 시대의 산물로써, 진(秦)이 그러한 혼란을 수습하고 천하통일을 이룩하는 데 사상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법가사상은 제자백가 가운데 가장 실제적 이였고 유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법가사상은 그가 지녔던 교조적(敎條的) 성격 때문에 포용력을 지니지 못하였고, 이는 진의 통일이후 진으로 하여금 그 수명을 길게 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도 사상적 수명을 단축케 하였다. 즉 법가사상은 진의 건국에 기여하였지만, 진의 멸망과 함께 그 자신도 쇠퇴의 길로 들어섰던 것이다.
이처럼 법가사상의 흥륭(興隆)이 비록 단기간에 끝났다고는 할지라도 사상적 측면에서 법가가 후대에 끼친 영향과 오늘에 주는 교훈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법가사상은 제자백가 가운데 가장 실사구시(實事求是)에 충실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법가사상의 발흥 이전의 유(儒) 도(道) 등 관념주의적 사상이 지녔던 결점을 보완하였을 뿐만 아니라, 치국(治國)과 평천하(平天下)에 이르는 실천적 방안의 구체화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3.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이해』, 새문사, 2002.
조현규, 『동양윤리의 담론』, 새문사, 2006.
한비, 김원중 옮김,『한비자』,현암사, 2003.
황호, 『한비자적 지혜 , 조선, 1992.
한비자는 법에 의한 통치만으로 정치적 안정을 도모하기는 어려우며 반드시 신하와 백성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수단(술)이 필요하다고 본다. 군주는 표면적인 지능과 신의를 믿어서는 안 되고, 법과 술을 기본으로 하여야만 비로소 백성의 스승과 지위에 설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법(法) 술(術) 세(勢)는 한비에 있어서 핵심적이며, 선행 법가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영한 것이다. 그의 법은 객관적인 기준에 입각한 절대적인 것이며, 세와 술에 대한 주장은 객관적 관찰을 기초로 하는 인간 지배의 실천이론이며 법의 운영을 위한 불가결한 요청이었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3, p.165-169.
4.결론
법가사상은 중국 역사상 혼란의 극에 달하였던 전국말기라는 시대의 산물로써, 진(秦)이 그러한 혼란을 수습하고 천하통일을 이룩하는 데 사상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법가사상은 제자백가 가운데 가장 실제적 이였고 유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법가사상은 그가 지녔던 교조적(敎條的) 성격 때문에 포용력을 지니지 못하였고, 이는 진의 통일이후 진으로 하여금 그 수명을 길게 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도 사상적 수명을 단축케 하였다. 즉 법가사상은 진의 건국에 기여하였지만, 진의 멸망과 함께 그 자신도 쇠퇴의 길로 들어섰던 것이다.
이처럼 법가사상의 흥륭(興隆)이 비록 단기간에 끝났다고는 할지라도 사상적 측면에서 법가가 후대에 끼친 영향과 오늘에 주는 교훈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법가사상은 제자백가 가운데 가장 실사구시(實事求是)에 충실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법가사상의 발흥 이전의 유(儒) 도(道) 등 관념주의적 사상이 지녔던 결점을 보완하였을 뿐만 아니라, 치국(治國)과 평천하(平天下)에 이르는 실천적 방안의 구체화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3.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이해』, 새문사, 2002.
조현규, 『동양윤리의 담론』, 새문사, 2006.
한비, 김원중 옮김,『한비자』,현암사, 2003.
황호, 『한비자적 지혜 , 조선,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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