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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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쓰기의 특징
1.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이론가들은 인지 심리학 등 새로운 학문 연구 결과들을 적극 수용하여 쓰기를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파악
2. 쓰기를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지 않음
3. 쓰기 활동의 주제를 학습자로 파악
4. 교정하기는 전통적인 교육 이론과는 달리 쓰기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나 가능

Ⅲ. 쓰기의 종류
1. 산문 쓰기
2. 시 쓰기
3. 실용문 쓰기

Ⅳ.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Ⅴ.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연필
1. 연필을 바르게 잡는 방법 지도
2. 연필을 바르게 깎아 사용하는 방법 지도

Ⅵ.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1. ‘ㄱ(기역)’과 ‘ㄴ(니은)’
2. ‘ㄴ'
3. ‘ㄷ'(디귿)’
4. 'ㄹ(리을)‘
5. ‘ㅁ(미음)’
6. ‘ㅂ(비읍)’
7. ‘ㅅ(시옷)’
8. ‘ㅇ(이응)’
9. ‘ㅈ(지읒)’
10. ‘ㅊ(치읓)’
11. 'ㅋ(키읔)‘
12. ‘ㅌ(티읕)’
13. ‘ㅍ(피읖)’
14. ‘ㅎ(히읗)’
15. ‘ㅏ, ㅑ’
16. ‘ㅓ, ㅕ’
17. ‘ㅗ, ㅛ’
18. ‘ㅜ, ㅠ‘
19. ‘ㅡ’
20. ‘ㅣ’

Ⅶ.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붓글씨 지도
1. 취지
2. 목표

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1. 집필과 운필 자세를 바르게 갖도록 습관화 시킨다
2. 올바른 자형 습득에 힘쓴다
1) 필순 지도
2) 자형 지도
3. 알맞은 속도로 옮겨 쓰기를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을 때에는 점을 먼저 찍고, 그 다음에 내리긋는 획을 써야한다. 왼쪽에 점을 찍을 때에는 ‘ㅏ,ㅑ’의 점을 찍을 때의 위치와 차례를 지켜야 한다. 그러나 ‘ㅓ,ㅕ’의 점을 찍을 때에는 ‘ㅏ,ㅑ’으 점처럼 끝나는 곳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 ‘ㄴ,ㄹ\'의 끝을 마칠 때처럼 써야 한다.
17. ‘ㅗ, ㅛ’
‘ㅗ, ㅛ’는 점을 먼저 찍고 옆으로 긋는 획을 나중에 쓴다. 점을 찍을 때에는 시필점에 힘을 주고, 종필점에서 힘을 빼도록 한다. 그리고 점의 종필점이 옆으로 긋는 획에 닿도록 한다.
18. ‘ㅜ, ㅠ‘
‘ㅜ, ㅠ‘는 먼저 옆으로 긋는 획을 쓰고 아래로 내리 긋는 획을 나중에 쓴다. 아래로 내리 긋는 획을 쓸 때에는 그 시필점이 옆으로 내리긋는 획에 닿게 하고, 끝나는 곳에서 힘을 뺀다. 특히 ’ㅠ‘의 왼편 획은 삐쳐 쓴다.
19. ‘ㅡ’
‘ㅡ’를 쓸 때에는 연필을 종이에서 떼지 않고 한 번에 쓴다. 그리고 시필점에 힘을 주고, 중간에서는 힘을 약간 빼고 종필점에 힘을 준다.
20. ‘ㅣ’
‘ㅣ’를 쓸 때에는 한 번에 써야 한다. 시필점에 힘을 주고, 종필점에서 힘을 빼야 한다.
Ⅶ.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붓글씨 지도
1. 취지
붓글씨 지도는 실제 현장에서 많은 문제점에 부딪히게 된다. 용구 준비도 힘들고 교사의 기능이 없으면 지도할 수 없는 것 인양 하여 거의 형식적으로 맛만 보이거나 아예 지도하지 않고 넘겨버리거나 하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일이다.
2. 목표
1) 학년 교육과정보다는 특기 적성 교육 활동의 확대 시행으로 3학년이상이 되면 간단한 궁체의 글씨를 익혀 생활에 활용토록 한다.
2) 년 1회씩 계속적으로 대외 전시회를 열어 저변확대에 기여한다.
3) 중학교와 연계하여 계속적인 활동이 되도록 한다.
4) 한글 흘림 글씨를 익히면 한자까지 이어서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1. 집필과 운필 자세를 바르게 갖도록 습관화 시킨다
(1) 체격에 맞는 책걸상 정비
(2) 연필 쥐는 법 및 깎기 지도
* 연필은 엄지 검지 장지의 삼각형내에 60도로 잡고 쓰며 바른 교정을 위해 접필용 연필
끼우개 및 고무밴드를 이용해 지도 한다.
* 연필은 아래길이가 되도록 깎게 한다.
(3) 바른 글씨 쓰는 자세 지도
2. 올바른 자형 습득에 힘쓴다
1) 필순 지도
* 1 단계 :허공에 손가락으로 쓰기(획수 붙여서)
* 2 단계 : 책상 위에 손가락으로 쓰기(말 붙이기)
* 3 단계 : 필순 판 만들어 쓰기(색 카드 활용)
2) 자형 지도
* 자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가로획( ㅡ ), 세로획( ㅣ )이 있는 글자를 바르게 쓰기 위하여 중점 지도한다.
* 가로획 맞추어 쓰기(가로획이 있는 글자)








ㅡ 눌러 뗀다
* 세로획을 맞추어 쓰기(세로획이 있는 글자)








ㅣ가볍게 뗀다
* 자형에 맞게 쓰기
* 접필 하여 쓰기
3. 알맞은 속도로 옮겨 쓰기를 한다
바람직한 쓰기의 속도 조절
* 1분간 써야 할 바람직한 쓰기의 양을 알도록 지도한다.
* 학년별 바람직한 쓰기의 양에 맞게 알맞은 속도로 쓰도록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 쓰기의 속도가 빠른 아동 중 글씨를 잘 쓰는 아동은 계속 빨리 쓰기를 권장하며
글씨를 못쓰는 아동은 천천히 쓰기를 지도한다.
- 쓰기의 속도가 느린 아동 중 글씨를 잘 쓰는 아동은 빨리 쓰기를 지도하며, 글씨를 잘못 쓰는 아동은 천천히 쓰기를 지도한다.
Ⅸ. 결론 및 제언
국어과에서의 쓰기 영역은 그 과정 자체가 여러 가지 생각을 펼쳐 나가는 창의적 사고 과정이다. 이러한 쓰기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대표적인 사고 작용에는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조직하기, 표현하기, 수정하기 등이 있다.
첫째, 계획하기의 과정은 어떤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사고 작용이다. 계획하기를 통하여 사람들은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기도 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탐색하기도 한다. 글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창안하는 방법이나 창안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필자는 나름대로의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둘째, 내용 생성하기의 과정은 글의 내용을 창안하는 과정에서 주로 일어나는 사고 작용으로서 아이디어 발견하기와 아이디어 조정하기로 세분할 수 있다. 아이디어 발견하기는 글의 내용으로 삼을 수 있는 재료를 관찰하거나 수집하는 과정에서 주로 일어나는 사고 작용이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들을 가능한 한 충분히 찾아내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의 발견을 위한 사고 작용은 쓰기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셋째, 조직하기는 창안한 내용을 구성하고 전개하는 과정에서 주로 일어나는 사고 작용이다. 추상적인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하여 한 편의 완성된 글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하기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넷째, 표현하기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창안하고 조직한 내용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데 동원되는 사고 작용이다. 표현하기를 통하여 필자는 머릿속에 들어 있는 아이디어들을 언어적 표현으로 전환하게 된다.
다섯째, 수정하기를 통하여 필자는 자신이 계획한 내용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수정한다. 또한, 필자는 수정하기를 통하여 자신이 창안한 내용과 조직한 내용을 평가하고 수정하기도 한다.
국어 교육에서의 창의적 사고는 창의적 사고가 대부분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바탕으로 국어 교육과의 관계를 밝히면서 유창성, 신축성, 독창성, 정교성의 네 가지 하위 개념으로 항목을 나누어서 인식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가은아(2011), 쓰기 발달의 양상과 특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김하정(2011), 쓰기 동기 양상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 서수현(2012), 쓰기 평가 협의 과정에 나타난 쓰기 평가자의 인식 연구, 서울대학교
◎ 안영신(2011), 표현적 쓰기의 서사화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윌리엄 진서 저, 이한중 역(2007), 글쓰기 생각쓰기, 돌베개
◎ 한경숙(2012), 초기 쓰기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과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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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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