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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기놀이][공기][공기놀이 기원][공기놀이 규칙]공기놀이의 기원, 공기놀이의 규칙, 공기놀이의 유의점, 공기놀이와 전통놀이자료, 공기놀이와 학교놀이, 공기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공기놀이의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기놀이의 기원

Ⅲ. 공기놀이의 규칙
1. 다섯 알 공기놀이 방법
2. 많은 공기놀이 방법
3. 규칙

Ⅳ. 공기놀이의 유의점

Ⅴ. 공기놀이와 전통놀이자료

Ⅵ. 공기놀이와 학교놀이

Ⅶ. 공기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1. 검증도구
2. 검증대상의 선정
3. 현장 적용 방법
4. 연구결과
1) ΟΟΟ학생의 적응행동 사전․사후 비교 결과
2) △△△학생의 적응행동 영역별 프로그램 적용 전․후 비교 결과

Ⅷ. 공기놀이의 방법
1. 한 알 집기
2. 두 알 집기, 세 알 집기
3. 네 알 집기
4. 꺾기

Ⅸ. 결론

본문내용

게 증가율을 나타낸 것은 사전 점수가 다른 영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학생은 24.36% 포인터의 높은 증가율을 가져 온 결과로, 학교생활에서 주의가 산만한 행동과 남을 놀리거나 욕설을 하는 행동이 줄어들고 용의가 많이 단정해졌음을 알 수 있었다.
Ⅷ. 공기놀이의 방법
공기놀이는 공깃돌은 사용해서 손으로 하는 놀이이다. 한 편에 한 친구이상 편을 나눠서도 할 수 있다.
1. 한 알 집기
다섯 알 중에 한 알을 위로 던져 올린다. 공깃돌이 떨어지는 동안 바닥에 있는 공깃돌 중에 한 알을 집고 떨어지는 공깃돌을 손바닥에 받는다.
2. 두 알 집기, 세 알 집기
한 알집기와 같은 방법인데 바닥의 공깃돌을 한번에 두 알, 세 알을 집는다.
3. 네 알 집기
손 안에 다섯 개의 공깃돌을 쥐고 있다가 한 알의 공깃돌을 위로 던져 준다. 나머지 손에 있던 공깃돌을 바닥에 놓은 다음 떨어지는 네 개의 공깃돌을 잡는다.
4. 꺾기
손 안의 공깃돌을 모두 위로 던진 다음 재빨리 떨어지는 공깃돌을 손등으로 받는다. 손 등에 있는 다섯 개의 공깃돌을 위로 올린 다음 공중에서 잡아야 한다.
이 때 공중으로 올린 공깃돌을 보다 다 받아야 된다. 공깃돌을 집을 때 다른 공깃돌은 건드리거나 위로 던진 공깃돌을 모두 못 받았을 때에는 지게 된다.
Ⅸ. 결론
놀이는 인간의 유희 본능과 모방 본능에서 발생한다고들 한다. 우리 나라는 생업이 농사일이었기 때문에 농촌 생활에 알맞은 연중행사(세시풍습)가 많았다. 계절에 따라 일정한 시기에 같은 행사를 실시하여 한해 한해를 부지런히 일해올 수 있었던 힘을 얻었고, 국민 생활에 리듬을 주어 일하는 사람들에게 새롭게 생기를 넣어 주는 문화의 힘이 되어 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오랜 역사를 가진 문명 국가로서 연중행사(세시풍습)의 주류는 이미 아득한 부족국가 시대부터 이루어져 지금까지 유구한 전통을 이어 왔으며 각종 명절은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그것은 본래가 농사철을 따라 지내오던 고대의 행사였던 만큼 중요성을 띠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행사는 신앙성과 놀이가 함께 행하여졌는데 지금은 인간이 즐기려는 경향속에서 다양한 놀이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렇게 긴 역사 속에서 전해오는 다양한 민속 놀이는 논두렁 속에서 밭두렁 속에서 잠시 쉴참을 이용하여 노는 간편한 놀이로부터 수백수천명의 많은 인원이 한데 어울리는 규모가 큰 집단 놀이에 이르기 까지 그 내용을 살펴보면 실속은 더욱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의식의 통일과 그의 승화를 위한 여행의 요소가 뿌리깊게 깃들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민족성으로 보아도 낙천적 기질이어서 놀음 놀이를 좋아했던 것 같다. 양지 바른 마당 구석에서 노는 소박한 어린이의 놀이에서도 모름지기 체력과 기능의 발달을 돕는 깊은 뜻이 있는가 하면 청소년과 젊은 아녀자들이 기개를 돋우는 씩씩한 놀이에 이르기 까지 수는 헤아릴 수 없다. 현재까지 전하는 놀이가 2백 여 가지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 소용돌이치는 우리의 근대사에서 민족의 시련과 함께 민속놀이가 위축 소멸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이는 이조 오백여 연간을 사대사상에 젖었던 우리민족의 분별없이 다른 나라 것은 다 좋게만 생각하고 또한, 일제의 말살 정책으로 말미암아 민족 공동체 의식의 근간이 되는 민속놀이가 조직적으로 파괴되기에 이른데다가 6.25라는 민족적 비극을 겪게 되어 민속놀이는 거의 잊혀지기에 이르렀으며 더구나 휴전 이후에는 거센 물결처럼 밀려오는 외래 유행 사조에 휩쓸려 민속놀이의 가치마저 인식되지 않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우리 민족의 마음의 고향이요, 행동의 밑바탕이 되어 오늘의 원동력을 이룬 민속놀이는 선조들이 쌓아올린 문화적 업적이 깃들어 생성 전승된 문화 유산이기에 국가에서 문화재로 지정하고 길이 보전하며 특히 감수성이 예민하고 국민교육의 기반이 되는 초등학교 교육에서 민속놀이를 찾아 재현함으로서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전통을 발견할 수 있고 민족 주체의식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김종만 - 아이들 민속놀이 100가지, 바보새, 2007
이상호 -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11
이선애, 김종석 외 2명 - 바깥놀이를 중심으로 한 놀이지도, 창지사, 2013
이철수, 최재용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놀이 백가지, 현암사, 2004
조성숙 - 초등학교 전통놀이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2002
최경숙 -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적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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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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