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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드민턴]배드민턴의 환경, 배드민턴의 지식, 배드민턴의 세계 선수권 대회, 배드민턴의 서비스(서브), 배드민턴의 네트 스트로크(Net stroke), 배드민턴의 푸시, 배드민턴의 풋 워크, 배드민턴의 코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드민턴의 환경

Ⅲ. 배드민턴의 지식
1.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2. 생체역학적 지식
3.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4. 배드민턴의 스포츠영양학적 기초

Ⅳ. 배드민턴의 세계 선수권 대회
1. 세계 남자 선수권 대회(토마스 컵)
2. 세계 여자 선수권대회(유버 컵)
3. 전영(全英)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4. 아시아 선수권 대회(ABC)
5. 국제학생 선수권 대회(ISBC)

Ⅴ. 배드민턴의 서비스(서브)
1. 롱 서비스(Long service)
2. 쇼오트 서비스(Short service)
3. 드리븐 서비스(Driven service)

Ⅵ. 배드민턴의 네트 스트로크(Net stroke)
1. 헤어핀 샷(Hairpin shot)
1) 포어핸드 스트로크의 요령
2) 백핸드 스트로크(Backhand stroke)의 요령
2. 크로스 코트 샷(Cross court shot)

Ⅶ. 배드민턴의 푸시

Ⅷ. 배드민턴의 풋 워크

Ⅸ. 배드민턴의 코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록 한다. 팔꿈치를 펴면서 \"라켓을 네트쪽으로 미는 것\"같은 기분으로, 셔틀이 네트를 스칠 듯이 넘어가도록 가볍게 친다.)
2) 백핸드 스트로크(Backhand stroke)의 요령
백핸드 그립으로, 라켓 면이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가볍게 라켓을 쥔다. 오른쪽 어깨가 네트에 대해 거의 직각이 되도록 몸을 왼쪽으로 벌리고,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는다. 팔꿈치를 펴서 라켓이 바닥과 평행하도록 하고, 가급적 네트의 윗 테두리에 가까운 위치에서 셔틀을 포착하여 라켓을 들어올리는 기분으로 셔틀이 네트를 스칠 듯이 지나가게 가볍게 친다. 체중은 자연스럽게 오른발로 옮긴다.
※다른 방법
▷ 라켓은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하는데, 라켓 헤드의 네트에 가까운 쪽으로 약간 내린다.
▷ 타구하는 순간, 라켓을 네트 앞쪽(자기의 코트 쪽) 비스듬한 위쪽으로 끌면서 셔틀을 밀어 올리는 기분으로 가볍게 댄다.
2. 크로스 코트 샷(Cross court shot)
앞의 헤어핀 샷의 경우와 거의 같은 요령이지만, 타구하는 순간에 스냅을 주고, 손목을 중심으로 해서 라켓 헤드로 반원을 그리듯이, 셔틀이 네트를 따라 스칠 듯이 넘어가서 상대의 사이드라인 부근에 낙하하도록 친다.
Ⅶ. 배드민턴의 푸시
▶ 스매시의 응용으로 상대가 친 셔틀이 네트를 힘없이 넘어올 때 가볍게 밀어 넣는 샷
▶ 손목의 스냅만 넣어 줄 뿐, 휘둘러 치지 않고 밀어 친다.
▶ 오버네트나 네트터치의 반칙을 피하려는 목적
▶ 타점이 네트보다 반드시 높아야 하며, 라켓을 가볍게 잡되 흔들려서는 안 된다.
Ⅷ. 배드민턴의 풋 워크
풋 워크는 셔틀콕이 날아오는 지점을 예측하여, 경쾌한 발이동이 되도록 빨리, 정확한 스트로크를 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에 도달하고, 밸런스가 이루어진 안정된 자세로 준비하여, 타구 후에는 되도록 빨리 홈 포지션(코트 중앙부 수비의 기본위치)로 가는 동작이다. 실제 게임에서는 거의 정지하는 일 없이 상대로부터 반구된 셔틀콕을 따라가서 코트 내를 이동하고 있다. 정 위치에서 기본 스트로크가 일단 될 수 있어도 풋 워크가 동반되지 않으면 모처럼의 기본 스트로크의 연습 효과를 발휘할 수가 없고 공연히 상대에게 농락당하는 결과가 되기 쉬우므로 스트로크와 풋워크와는 떠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풋 워크의 기본적인 스텝은 러닝 스텝, 슬라이드 스텝, 홉 스텝, 피보트로 나눌 수 있다.
Ⅸ. 배드민턴의 코트
경기자는 다음의 경우 코트를 바꿔야 한다.
첫 번째 게임이 끝났을 때
세 번째 게임 시작 전에
세 번째 게임에서 한 게임 앞선 점수가 11점 게임에서는 6점, 15점 게임에 서는 8점에 도달했을 때 코트를 바꾼다.
만약 규정에 명시된 대로 선수가 코트를 바꾸지 않았을 때 잘못을 발견하는 즉시 코트를 바꿔야 하며 점수는 그대로 인정된다.
Ⅹ. 결론
인간의 삶에는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삶의 목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삶에 대해 스포츠는 먼저 삶의 원천으로써 인간에게 다가선다. 철학자 Ortega Gasset은 스포츠를 문명의 위대한 걸작품으로 생각하고, 인간의 삶을 위한 원초적생동적으로 필요한 활동으로 간주했다. 또한 Weiss는 스포츠란 인간의 신체를 효율적으로 움직여 무엇을 이루어 나가려는가를 보여주는 실험적 예라고 말하면서 인간의 탁월성에 대한 관심과 자신을 완벽하게 만들어 보려는 강한 노력이 스포츠의 근본 특성이라 말한다. 자신의 행위 그 자체가 그의 신체에 있으므로 신체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요, 신체가 바로 그 자신인 것이므로 스포츠는 인간의 근본적 실존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포츠는 인간의 야성적 부분인 투쟁의지, 즉 호전성을 안전하게 표출하는 통로로써 간주된다. Lorenz는 스포츠가 인간에 있어서 본능적으로 끌어 오르는 강한 호전성을 훈련시켜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생각한다. Berry는 실제로 스포츠를 전쟁을 대신한 현대적 대용물로 생각했고, Beisser 역시 스포츠를 호전적인 힘을 위한 오래된 신체적 안전판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스포츠는 인간과 사회구조 속에서 먼저 인간에 있어서 삶의 원천으로 다가서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자기완성과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매개체로, 그리고 인간의 내면세계의 폭발적인 호전성을 사회적으로 제거하는 안전판 내지는 배출구로 그 역할을 담당하여 개인에게는 정신의 정화를, 사회에서는 조직간의 단합과 일치감 그리고 친선과 평화운동까지 이르게 한다.
스포츠는 규칙적이고 호전적인 놀이이며 삶을 상징한다. 스포츠에 있어서 기본요소인 놀이는 자유스럽고, 한정된 시간, 반복성, 질서, 리듬, 긴장과 이완, 불확실성, 운과 기회, 독특함, 스릴, 경제적 유용성 등을 내포한다.
Huizinga에 의하면 문화는 놀이에서 발생했으며, 놀이는 문화의 한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형태의 문화는 그 기원에서 놀이의 요소가 발견되며, 인간의 사회생활 자체가 놀이 형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놀이가 어느 시대이든 민속, 시, 철학 그리고 법적, 사회적 생활의 다양한 형태 속에서 지식으로 축적되었다가 놀이의 “본능”은 매우 강력한 힘으로 되살아나서 개인이나 사회를 거대한 놀이의 황홀경 속에 빠져들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문화와 놀이 사이의 관계는 하나의 집단 또는 두 개의 대립하고 있는 집단의 질서 있는 활동에서 존재하는 사회적 놀이라는 더 높은 형태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따라서 오늘날 스포츠는 놀이의 근본요소로 인식하여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여 그 방면에서 변화의 한 동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고현우, 배드민턴 운동 시 발생되는 스포츠 상해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10
◈ 김종한, 배드민턴 동호인의 참여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신체적자기개념의 관계, 울산대학교, 2009
◈ 박순복, 배드민턴 기술동작분석, 이화여자대학교, 1986
◈ 신해기, 배드민턴 10계명, 대한운동사협회, 2000
◈ 오성기, 코우칭 배드민턴, 부산외국어대학교, 1995
◈ 이덕재, 배드민턴의 효율적 트레이닝 방법과 연습방안, 한경대학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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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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