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기업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일본 아이덴티티][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기업 아이덴티티(CI),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일본 아이덴티티,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 아이덴티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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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덴티티][기업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일본 아이덴티티][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기업 아이덴티티(CI),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일본 아이덴티티,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 아이덴티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 아이덴티티(CI)

Ⅱ. 브랜드 아이덴티티(BI)
1. 제품의 연상(Product)
2.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3. 조직의 연상(Organization)
4. 문화·가치의 연상(Value)
5. 상징의 연상(Symbol)
6. 관계에 대한 연상(Relationship)
7. 사용자 이미지(Reflection)
8. 자아 이미지(Self-Image)

Ⅲ. 일본 아이덴티티
1. 일본의 주거공간에서 본 신체기법과 가족집단의 지속성
2. DANCE의 수직성과 무의 수평성
3. 일본의 음악언어(さわり, うつろい, かかり, て)와의 관련
4. 아이덴티티를 묻는 의미
5. 감정의 문화

Ⅳ.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 아이덴티티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그 사이에 취락이 달라붙어 있습니다. 지금은 행정정책으로 도로에 면한 집은 변하지 않았어도 옛날 도로 풍경은 볼 수 없고, 그 산과 집 사이에 있는 작은 공간에 새로 지은 집이 있다. 80세를 넘은 내 숙모는 새로 지은 집에 살고 있다. 딸 부부는 큰 길 쪽의 옛 건물에 산다. 딸 부부를 보면, 거기에 살면 마을의 수책을 포함한 공동가치권이 있지만, 할머니 집처럼 냉난방설비가 된 새로 지은 집이 더 편하다. 거기서 보면, 완전히 다르게 신재료로 새로운 집은 건축되어도, 큰 길 쪽은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살고 있다. 결국 큰 길 쪽의 딸 부부의 집에 옛것을 보존한다는 유사 체험, partial realism이 있다.
Ⅳ.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 아이덴티티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는 바로 문화적 아이덴티티로써 그것을 활용하여 또 다른 부가적 정보가치를 창출해 가는 신종영역이 문화적 아이덴티티산업이다. 새로운 세기를 내다보는 여러 가지 비젼들(고도정보화사회, 고부가가치사회, 지적사회 등) 가운데 문화에 초점을 맞춘 어휘들이 많다. 문화적 정체성, 기업문화, 문화산업, 문화현상 등 현대는 문화를 빼놓고는 커뮤니케이션이 성립될 수 없을 정도이다.
문화란 지극히 다의적이고 다원적 의미구조를 내포한 어휘로서 인간에 의해 창조되고 생활 속에 전승되는 모든 정신적, 인공적 산물, 삶의 방식, 행동양식, 상호관습, 사고의 결과, 사회적 유산 등 여러 학설 및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나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인간의 사고에 의해 형성된 모든 의미 있는 인공적 표현, 즉 의식적 상징화(symbolization)과정에 의해 형성된 총체적 결과물의 의미로 해석된다.
그중 문화적 정체성이라는 말은 문화전승을 위한 기존 문화전통의 답습 개념도 중요하지만 시대정신에 입각하여 세계화된 환경에 적응하고 대외 경쟁력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방안과 새로운 창조적 재해석 과정을 통한 문화산업으로의 전개 개념이 지역발전과 질적 도시문화창출에 실제적 이점들 줄 수 있다는 활용방향으로의 해석이 타당하리라고 본다.
일반적으로 문화적 정체성은 각 나라, 민족, 지역 등 사회적 집단으로 삶을 영위하는 인간의 장에서 오랫동안 지키고 보전해 온 고유성, 전통 속에서 독특하게 형성되고 동질화된 과정에서 생긴 일관성에 초점을 맞춘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소속감과 자긍심을
불러일으키고 사회적 상호연관성속에서 협동, 봉사, 질서 등을 이끌어 내며 삶의 고유성을 규정한다. 따라서 문화적 정체성은 집단적 사회구성원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분명히 잘 보존되어야 하고 전승되어야 함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보존과 전승만 잘하고 현실적 차원은 도외시되어도 되는 문제인가? 또 다변화와 수렴의 시대, 세계화와 통합의 시대 이 문화적 정체성은 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가? 그것은 문화적 아이덴티티와 상징화 과정이 그 지역만의 독특한 고유이미지를 형성하고 나아가 창조적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대외경쟁력, 수익산업, 그리고 질적 환경창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현대는 세계화, 개방화시대이기도 하지만 지방화, 버네큘러시대이기도 하다. 지방화 시대 각 지역단체들은 그 지역만의 특징적 고유이미지를 개발하고 그것을 마케팅차원에서 활용하여 지역활성화와 부가가치, 그리고 도시환경의 질적 어메너티 창출, 양질의 문화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실제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대외이미지 홍보차원에서 시정사업 확장과 연계하여 문화적 수준향상과 경제적 이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고 있다. 문화적 아이덴티티산업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문화적 아이덴티티 산업은 그 지역만의 특징적 버네큘러를 바탕으로 고유이미지를 형성하고 그것을 다시 동형이질적 표현과정을 거쳐 새로운 시대정신에 입각한 보다 참신한 정보가치를 홍보와 마케팅에 접목시켜 하나의 새로운 사업을 형성함으로써 사업을 확장하고 어플리케이션 개발과정에서 파생되는 부가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현대적 문화사업이다. 이 신종사업에는 총체적이고 전략적인 수단 및 방법이 요구되며 특히 현대적 첨단 매체기법이 총동원되는 이벤트(event)산업, 흥행(entertainment)산업이기도 하다. 멀티미디어산업의 생명이 궁극적으로 제품화 및 흥행성에 목표가 있는 것처럼 문화적 아이덴티티산업은 기획하고 시도하는 도입과정만으로는 괄목할만한 결과를 표출해 낼 수 없다. 그것은 목표대상(target audience)을 중심으로 철저한 전략적 조사, 분석과정을 통한 실행가능성을 타진하고 총체적 사업구상목표하에 인적구성, 매체구성, 공간구성 등을 기획과 팀작업으로 진행된다. 예를들어 흥행산업의 경우 계획단계부터 철저한 시장조사와실행가능성 타진, 역동적 대외홍보전략 수립, 체계적 기획과 예산투여, 각계전문가 구성 등으로 진행되므로 발표와 동시에 흥행성공이 예측되고 수입이 보장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방향으로 진행된다. 또한 흥행에 성공하게 되면 그것으로 인해 파생되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제품들(character, fancy, 인쇄물, 기념품등)이 후속적 히트를 치게 됨으로써 아이템 하나가 거대한 인적, 물적, 문화적 가치를 동반하는 문화적 상품화가 진행된다.
김해시의 이미지커뮤니케이션 방향 및 사업확장, 경영성과를 위한 가시적 대안은 문화적 아이덴티티 산업이라고 생각된다. 그것은 김해시 고유이미지 통합체계의 발전방향 및 이플리케이션의 개발, 그리고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맥을 같이 한다.
참고문헌
◇ 김남훈, 김해시 대외 이미지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덴티티디자인 활용방향, 인제대학교김해발전전략연구원, 1998
◇ 노병호, 현대일본의 아이덴티티와 미국, 현대일본학회, 2010
◇ 박범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관련성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0
◇ 박경미, 기업 이미지의 전환을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2006
◇ 윤양일,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방법의 유연성, 홍익대학교, 2011
◇ 최병묵, 기업아이덴티티의 색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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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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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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