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대표 흥행코드, ‘조폭’ 소재 영화 - 영화 (친구), (신라의 달밤), (조폭마누라), (달마야 놀자), (두사부일체)중심으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영화의 대표 흥행코드, ‘조폭’ 소재 영화 - 영화 (친구), (신라의 달밤), (조폭마누라), (달마야 놀자), (두사부일체)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영화의 대표 흥행코드, ‘조폭’ 소재 영화
- 영화 (친구), (신라의 달밤), (조폭마누라), (달마야 놀자), (두사부일체)중심으로


1. 서론 - ‘조폭’ 소재 영화 신드롬
2. 본론 - ‘조폭’ 소재 영화 서사의 흥행 코드 분석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랐고, <달마야 놀자>는 <달마야 서울 가자>(2004)로, <조폭마누라>는 <조폭마누라-2>(2003)에 이어 <조폭마누라-3>(2006) 시리즈로 이어졌다.
글렌 윌슨의 《공연예술심리학》 글렌 윌슨, 공연예술심리학, 연극과인간, 2000
에서 웃음을 통해 느끼는 쾌락은 “아직은 금지된 주제를 발설하고 나서 다른 사람들도 이와 비슷한 욕구를 갖고 있었고, 마찬가지로 자신에 대해서 욕구 불만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는 데서 연유한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던바와 같이 조폭 소재 영화들이 흥행에 성공했다는 것은 관객들과 코드 소통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관객이 이성에 의해 통제된 감성을 발산하면서 동시에 현실 세계의 어떠한 억압적인 상황에서 일시적인 탈출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해석하는 바이다.
* 참고문헌
로널드 B. 토비아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플빛, 1997
김규원, <몸의 확장 : 미디어, 섹슈얼리티, 폭력>, 가산출판사, 2000
윤석진, 한국 대중서사 그 끊임없는 유혹, 푸른사상, 2004
심상민, 한국영화 도전과 성공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글렌 윌슨, 공연예술심리학, 연극과인간, 2000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3.08.1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7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