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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중요성,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 기념공간, 5 18광주민주화운동 트라우마티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중요성
1. 신체적․심리적 트라우마티즘
2. 사회적․경제적 트라우마티즘

Ⅲ.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실태

Ⅳ.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기념공간

Ⅴ.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사례
1. 5․18 당시
2. 5․18 끝나고 결혼하기 전까지
3. 결혼해서
4. 현재의 일상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들에게 전이되는 것이다.
1980년 518 당시 항쟁에 참여해 숨지거나 부상 또는 행방불명된 청소년은 모두 689명으로 전체 관련자 4312명의 15.97%를 차지했다. 이들 중에 고교생은 283명, 학원 재수생 98명, 중학생 33명, 초등생 17명, 기타 259명 등으로 집계됐다(518청소년활동조사위원회, 2002). 당시 청소년 피해자들의 518 이후의 삶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지만 대다수의 경우 결혼을 하여 가정을 세우고 그들의 자녀가 다시 광주에서 태어나 그들의 청소년기, 성인초기를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518에 대한 현재의 태도나 사고의 흐름을 감안해 본다면 부모의 침묵, 억압된 기억의 비밀과 함께 출생을 통해 광주라는 장소와 그 도시가 겪은 재난과의 접촉은 518 문제를 좀더 감동적이거나, 그 문제에 대한 명확한 지각을 만들고 있지 않는 듯 하다. 오히려 정반대로 그들은 잔인한 폭력에 의해 파괴된 518에 대해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아무 것도 보지 않았으며 오히려 새로운 광주, 망각 위에 광주를 재건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이차 트라우마티즘의 실태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3명의 518 구속자들을(남자 2명, 여자 1명) 대상으로 실시한 기초 구술조사 결과는 518 피해자의 트라우마티즘이 배우자와 자녀에게 이차 트라우마티즘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1. 518 당시
20세, 무직(고등학교 졸업 후 놀고 있었음). 당시 부모님의 직업과 형제관계 ; 양친, 7남매 중 막내, 부모님은 시골에서 농사짓고, 나는 광주에 거주하고 있었다. 518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아는 사람이 공수부대원에게 심하게 맞았다는 소리를 듣고 시위에 참가, 구속되어, 고문 받았고, 유죄판결을 받았다.
2. 518 끝나고 결혼하기 전까지
518과 무관하게 더 이상학교는 다니지 않는다. 고문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고, 이웃에게 518참여 사실이 알려 질까봐 접촉을 기피하며 생활한다. 이 기간 중에 518의 기억으로 심한 공포, 분노, 위축감, 혼란감을 겪었으며, 정서적으로 몹시 포악해지고 감정조절이 안되어 기복이 매우 심하였다. 이유 없이 자주 흥분하고 특히 사소하고 작은 것에도 몹시 흥분하는 성격으로 바뀌었다. 518 이전에는 성격이 온순하고 “순둥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1980년 감옥에서 고문, 수감 경험 이후 상대방을 의심하고, 자신이 위축되고, 조급해졌으며, 518피해당사자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인관계를 맺지 못한다.
3. 결혼해서
518 이후 1992년 결혼. 결혼 당시 나이는 31세, 직업은 개인사업. 최종 학력은 고졸. 결혼 전, 아내 될 사람에게 내가 518 피해자라는 사실을 자세히 알려주었다. 현재 경제수준은 몹시 가난하다. 전반적으로 삶 자체에 애착이 없고, 가족에 대한 미련도 없으며, 돈 생기면 쓰고, 없으면 마는 등 미래에 대한 개념이 없다. 결혼 후에는 아내와 자식에게 518 당시의 이야기를 전혀 하지 않는다. 가족에게는 말하고 싶지 않아 시위하러 갈 때에도 그냥 말없이 나간다.
4. 현재의 일상생활
518 직후 경험한 증상들을 결혼 후에도 여전히 겪고 있으며, 아내도 나와 같이 심리적으로 잘 우울해 하고, 불안해한다. 518은 나의 결혼에 매우 부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하며, 그로 인해 부부관계도 원만하지 않다. 10살 먹은 아이는 나의 감정 기복이 심하므로 항상 눈치를 보고, 몹시 주눅들어 있다. 아내 또한 나와 같이 심리적으로 불안, 초조, 스트레스 등을 체험하고, 특히 언론에서 518이야기만 나와도 나의 안색을 살피고, 불안해하며, 나의 감정을 거슬리지 않으려 애쓴다. 아내는 518 피해당사자와의 결혼에 대해 후회하고 매우 불만족스러워 하며, 생활은 몹시 불안정하고, 항상 나의 눈치를 살피며, 나의 감정이 언제 변하는지가 아내의 모든 관심사다. 보상금으로 집을 사서 현재 살고 있으며, 여전히 무직이고, 경제생활은 아내가 도맡아 하고 있다. 결혼은 내게 아무런 위안을 주지 못하고, 의미도 없고 삶 자체가 무의미하다. 가능하다면 1980년 이전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해보고 싶다. 친구가 없고 다만 구속자 동지회원들 하고만 어울린다. 다른 사람들은 나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1980년 당시, 1990년 보상, 1997년 전두환, 노태우 처벌, 2001년 국가유공자 과정에서 단 한번도 즐겁지 않았고, 쾌감을 느낀 적이 없다. 내 친구가 옆에서 총 맞아 죽고, 감옥에서 비인간적인 고문, 대우받고, 사회에 나와서도 폭도라 불리며 살았는데 그 어떤 것이 위안이 되겠는가? 현재와 같은 나의 상태는 1980년 당시 경험에서 연유하기도 하지만 1980년 이후 10 여 년 동안 폭도라 불리고, 가족들도 냉대하고, 취업도 할 수 없고, 정보과 형사들이 계속 따라다니고 이러는 동안 형성된 게 더 많다. 이런 종류의 인터뷰는 처음 해보는데 이상하게 끝나니 후련하다.
앞서 언급한대로 피해 당사자에게는 일상적인 불안, 악몽, 부분적 기억상실, 대인기피 등에 주 증상들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러한 증상들이 518을 겪지 않은 배우자와 2세들에게 이차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망각이나 억압된 기억으로 인해 다음 세대에게 바르게 세워지지 못하고 있는 518의 시간적, 공간적 기억은 맹목적인 장에서 폭력에 의해 “환상적으로” 사라지고 파괴된 자아정체감의 경험, 기억해야 할 과거 기억의 당위성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이는 치유되지 않는 518 트라우마티즘으로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경석, 5·18 민주화운동 기록의 정보서비스 연구, 목포대학교, 2008
박석무, 5·18민주화 운동의 의의와 앞으로의 과제, 향토문화개발협의회, 2002
신일섭, 광주민주화운동 보상법의 정치·사회적 의미,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2005
정태호,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저항권, 한국공법학회, 2000
조재구,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언론의 보도태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3
Thomas Owenby, 한국의 과거사 진실규명 : 광주 민주화 운동 이후의 화해, 경희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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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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