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비교][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 비교]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의 비교, 상업영화산업과 예술영화산업 비교, 전통적 출판산업과 최근 출판산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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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 비교][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 비교]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의 비교, 상업영화산업과 예술영화산업 비교, 전통적 출판산업과 최근 출판산업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1. 게임산업의 매출 규모
2. 동남아 게임 시장의
1) 필리핀
2) 베트남
3) 말레이시아
4) 대만
3. 한국과 동남아의 온라인 게임 환경
1) 한국
2) 동남아의 인터넷 환경

Ⅲ. 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의 비교
1. 비용 증대 압력에 유연히 대처하고 있는 미국 자동차산업 노사
1) 1980년대 이후 변화 모색
2) 새턴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
3) 단체교섭에서 나타난 변화
2. 일본 경제의 부활을 주도한 일본 자동차산업의 노사
1) 철저한 대화와 시스템으로 임금인상 교섭
2) 단일 사업장 차원이 아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고려
3. 제도화된 시스템으로 안정성과 합리성을 추구하는 독일 자동차산업 노사
1)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산별교섭 구조
2) 협력을 위한 작업장평의회

Ⅳ. 상업영화산업과 예술영화산업의 비교
1. 예술영화는 제작비용이 상업영화보다 훨씬 작다
2. 캐스팅
3. 상영관

Ⅴ. 전통적 출판산업과 최근 출판산업의 비교
1. 전통적 출판산업
2. 최근의 출판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별 교섭으로 진행됨. 산별교섭에서 임금과 복지수준 및 근로조건이 합의되면 각 지부는 나름대로의 사정에 맞추어 임금조정 등을 수행함.
-따라서 산별교섭이라고 하여 기업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획일적 잣대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상당한 유연성이 발휘되고 있음. 특히 80년대 이후 개별 사업장의 특성을 반영한 교섭구조의 분권화(decentralization)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또한 세계에서 가장 강하다는 독일 금속노조는 조합원 75%의 동의를 얻어야 파업에 돌입할 수 있을 정도로 파업권 행사에 대단히 신중하며, 독일 경제와 산업의 경쟁 환경을 감안한 합리적 교섭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함.
2) 협력을 위한 작업장평의회
-작업장평의회는 노동조합과는 달리 기업이나 공장수준에서 노사가 협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이나 작업시간, 작업방식, 고충처리 등에 대해 사용자와 협의함.
-따라서 작업장평의회는 파업권이 없으며 사용자와 이견이 있을 때는 정해진 절차에 따른 중재가 이루어지며, 중재가 되지 않을 경우 최종적으로 노동 법원의 판결을 따르게 됨.
-이렇듯 독일 자동차산업은 산별노조와 작업장평의회라는 이중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산별 수준에서는 대립적 특성이 간혹 나타나기도 하나, 기업 수준에서는 작업장평의회를 중심으로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Ⅳ. 상업영화산업과 예술영화산업의 비교
1. 예술영화는 제작비용이 상업영화보다 훨씬 작다
최근에 많이 늘어나는 블록버스터에 제작 비용들을 보자면 가히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간다(평균 5억 이상). 반면 예술영화는 대략 10분의 1정도 들어간다.
2. 캐스팅
예술영화에는 이렇다할 스타나 연예인, 그리고 유명한 영화배우보다는 신인이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배우들을 쓰는 반면, 상업영화는 이왕이면 유명하거나, 많이 알려져 있는 배우를 쓴다.
3. 상영관
상업영화는 웬만한 모든 영화관에서 상영되고, 예술영화는 한정된 고객들만 찾는 예술전용 영화관에서만 상영된다.
Ⅴ. 전통적 출판산업과 최근 출판산업의 비교
1. 전통적 출판산업
전통적 매체의 출판산업이라고 하면 기존에 유지되어온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대개 OFF라인상의 출판산업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위시한 첨단 매체 산업이 발달하면서 출판산업은 일대의 변혁기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과연 전통적 매체의 출판산업과 인터넷 매체의 출판 산업이 어떻게 다르고 유통구조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인류역사가 발전해 오면서 정보를 전달 및 보관하는 수단으로 문서를 이용하였다. 고대뿐만 아니라 현대에도 마찬가지이다. 21세기는 정보화시대이기 때문에 출판산업이 더욱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한다. 출판산업이 정보화사회의 핵심산업으로서 그 중요성 날로 커짐을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위에서 보았듯이 출판산업이란 출판활동을 목적으로 삼아 영리를 도모하고, 이를 위해 경제적 사회적 책임을 지고, 계속해서 출판물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경제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쉽게 설명을 하면 원고를 필자가 글을 적어서 출판사에 제출을 하고 계약을 하고 출판사는 책을 만들어 파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중요한 것이 자본, 즉 돈과 동일한 출판되는 책의 개런티라고 볼 수 있다. 개런티를 지급하는 방식은 ‘매절’과 인세가 있는데 ‘매절’은 원고를 출판사에서 사는 것이며 인세는 책값의 몇 퍼센트하고 정하는 것이다. 이후 출판사에선 책을 만들고 주문도 받아 각 서점에 배포를 하면 사람들은 서점에 가서 책을 사보는 것이다. 이것이 기존에 출판의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2. 최근의 출판산업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었던 방식들은 단순히 제조업적인 측면에서 책을 유통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다. 작가는 원료(원고)를 주면 공장(출판사)은 물건(책)을 만들어서 소비자(독자)에게 전달하는 아주 자연스러운 형태이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이러한 시스템이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옛날이야기가 되었다. 요즘 출판은 또 다른 판매방식을 이용하고 개발하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의 발달과 동시에 생겨난 쇼핑몰이다. 쇼핑몰이 생겨나면서부터 출판사들은 서점에도 책을 납품하지만 쇼핑몰이나 책 전문 쇼핑몰을 만들어서 그곳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OFF라인 출판산업에서 ON라인을 이용한 출판산업으로 그 비중에 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지 요즘은 홍보방식도 바뀌었다. 미디어의 발달과 발전이 이러한 요인을 이끈 주인공 들이다. 예전에는 주로 신문에 광고를 기재하였지만 요즘은 인터넷 배너광고도 띄우고, 홈페이지도 만들어서 운영한다. 출판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따로 배너 공간을 이용해서 책을 소개하고 있다. 간편하게도 그 책 모양을 하고 있는 배너 창을 Click만 하면 자연스럽게 쇼핑몰로 바로 가게 되어있다.
출판사 입장에서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도서의 판매량이 증가함을 알기에 여기에 끊임없는 투자와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 출판사의 입장에서도 실적의 변화를 무시할 수 가 없다. 어차피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 예로 교보문고와 같은 대형 서점들도 홈페이지에 쇼핑몰을 개설하여 인터넷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순수한 인터넷 전문 업체인 인터파크는 최근에 들어 쇼핑몰에서 도서부분의 판매량이 많아지자 책 구입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김소영 외 2명(2010),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 신종훈(2004), 해외 주요국가 디지털콘텐츠 시장 분석- 호주 동남아시장 게임,모바일콘텐츠 시장을 주목하라,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 송주명 외 1명(2012), 생산 세계화와 산업 공동화: 일본자동차산업의 글로벌 생산전략, 현대일본학회
▷ 이항구(2006), 미국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소싱 현황, 대한타이어공업협회
▷ 이용준(2009), 한국출판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진흥방안연구, 한국출판학회
▷ 황현정 외 1명(2010),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 한국경영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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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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