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와 Carey 교수 설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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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ick와 Carey 교수 설계 모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Dick와 Carey의 체제접근 교수설계
1) 교수목적 설정
2) 과제분석(교수내용분석)
3) 학습자 특성 분석(출발점 행동 진단)
4) 교수목표 설정
5) 평가문항 개발(준거지향 검사문항 개발 : CRT)
6) 교수전략선택 및 개발
7) 교수프로그램 선택 및 개발
8)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시
9) 교수프로그램 수정
10) 총괄평가의 실시

2. 코스웨어 설계모형의 개관
1) 코스웨어란 (Courseware)
2) 코스웨어 개발 과정
(1) 1단계 : 분석단계
(2) 2단계 : 개발 단계
(3) 3단계 : 평가단계

3) 코스웨어의 유형
(1) 개인 교수형(tutorial mode)
(2) 반복 연습형(drill and practice mode)
(3) 모의 실험형(simulation mode)
(4) 학습 게임형(game mode)
(5) 자료 제시형(매체 제시형)

본문내용

반복 훈련 및 연습의 기회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숙달시킴으로써 명시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다.
(3) 모의 실험형(simulation mode)
모의 실험형은 실제와 유사한 가상적 상황을 학습자에게 제시하여 실제상황에 관련된 요소, 개념, 원리, 조작절차, 변화과정 등을 학습시키는 유형이다. 실제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의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현실적 감각을 부여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학습과제에 관련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주어진 실험 시간 동안 하기 어려운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모의실험형(시뮬레이션형)은 학습 목표에 따라서 물리적 시뮬레이션, 절차적 시뮬레이션, 상황적 시뮬레이션, 과정적 시뮬레이션의 학습형태로 구분된다.
① 물리적 시뮬레이션 - 가장 간단한 형태로, 구체적인 물체나 물리적 대상을 화면에 제공하여 학습자가 그 물체에 대해 학습한다.
② 절차적 시뮬레이션 - 특정한 작업의 절차 및 과정을 학습한다. 물리적 시뮬레이션은 절차적 시뮬레이션의 선수단계로 사용된다.
③ 상황적 시뮬레이션 -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다룸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다양한 접근 방법의 효과를 탐구하고 수행하게 한다.
④ 과정적 시뮬레이션 - 학습자는 학습 초기에 여러 가지 변수의 값을 설정하여 컴퓨터에 입력하여 주어진 변수가 상호 작용되어 일어나는 과정과 이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변하는가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4) 학습 게임형(game mode)
학습 게임형은 동기유발과 학습을 강화시키기 위해 오락적인 요소를 지닌 코스웨어 유형이다. 학습자에게 도전할 만한 상황을 만들어 주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며 게임을 진행하면서 학습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 유형은 교사에게 있어서는 가르치기 힘들고 흥미 없어 하는 부분을 학습 게임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5) 자료 제시형(매체 제시형)
많은 양의 자료를 저장하여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유형의 코스웨어는 다루려는 자료를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학습자가 필요한 자료들을 손쉽게 검색하고, 검색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검색한 자료들을 학습자가 자신의 요구에 맞게 편집하여 인쇄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한다면 더욱 유용한 교수-학습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8.2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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