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국여성문학
1. 여성문학의 개념
2. 80년 이후 여성작가의 분류와 대표작
1) 여성작가의 분류
① 중 노년 작가
② ‘지식청년’ 군단
③ 60년대 이후 출생한 더욱 젊은 세대
3. 당대 여성문학의 특징
― 독립적인 인격관
― 애정관
― 가정관
참고자료
1. 여성문학의 개념
2. 80년 이후 여성작가의 분류와 대표작
1) 여성작가의 분류
① 중 노년 작가
② ‘지식청년’ 군단
③ 60년대 이후 출생한 더욱 젊은 세대
3. 당대 여성문학의 특징
― 독립적인 인격관
― 애정관
― 가정관
참고자료
본문내용
를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려고 했다. 장신흔(張辛欣)의 『동일한 지평선 위에서 在同一地平線上』에서 남편과 동일한 선상에 설 것을 요구하는 ‘그녀’가 출현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당대 여성 문학에서 ‘자아’를 표현하는 것은 여성문학의 기본내용으로서, 자아생활에 대한 여성 자신의 표현과정이며, 실제적으로 바로 자아형상에 대한 여성의 끊임없는 인식과정이었다. 만약, 당대 여성이 ‘자아’를 표현함에 있어 자신의 색채를 풍부하게 하였다면, 또, 그녀들은 세계를 표현함에 있어서는 여성작가들은 ‘자아’라는 울타리를 깨트리고서 공장이나 농촌에서의 생활이든 모든 분야에 걸쳐 표현했으며, 그녀들의 촉각은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 뻗어 있다. 『무거운 날개重的翅膀』를 통해, 우리는 경제개혁이라는 이 당대사회의 중대한 변혁을 볼 수 있고 서정(舒)의『폭풍이 지나간 후風暴過去之后』라는 시를 통해서는 관료주의자를 향한 분개한 비난을 들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제재의 풍부함과 표현 대상의 확대는 여성문학에 새로운 인물 초상을 첨가하여 여성문학의 다양한 제재는 당대 여성작가의 높은 역사 사명감과 사회책임감을 반영하였다.
참고자료
중국당대문학사 홍즈청 저
20세기후반의중국문화 김혜준
당대 여성 문학에서 ‘자아’를 표현하는 것은 여성문학의 기본내용으로서, 자아생활에 대한 여성 자신의 표현과정이며, 실제적으로 바로 자아형상에 대한 여성의 끊임없는 인식과정이었다. 만약, 당대 여성이 ‘자아’를 표현함에 있어 자신의 색채를 풍부하게 하였다면, 또, 그녀들은 세계를 표현함에 있어서는 여성작가들은 ‘자아’라는 울타리를 깨트리고서 공장이나 농촌에서의 생활이든 모든 분야에 걸쳐 표현했으며, 그녀들의 촉각은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 뻗어 있다. 『무거운 날개重的翅膀』를 통해, 우리는 경제개혁이라는 이 당대사회의 중대한 변혁을 볼 수 있고 서정(舒)의『폭풍이 지나간 후風暴過去之后』라는 시를 통해서는 관료주의자를 향한 분개한 비난을 들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제재의 풍부함과 표현 대상의 확대는 여성문학에 새로운 인물 초상을 첨가하여 여성문학의 다양한 제재는 당대 여성작가의 높은 역사 사명감과 사회책임감을 반영하였다.
참고자료
중국당대문학사 홍즈청 저
20세기후반의중국문화 김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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