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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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춤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탈춤이란?
탈춤은 등장인물의 전원 또는 일부가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극, 즉 탈놀음이라고도 한다. 가면은 원래, 죽은 사람이나 자연계의 여러 가지 힘의 매개물로서의 역할을 지니고 있었으니 거기에 머무는 혼이나 힘이 그 가면을 쓴 사람에게 깃든다는 데서 다른 매개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가면의 특징이있다. 따라서 가면을 쓴 인물이 등장할 때 그 극은 신, 악령, 사자, 사물의 정 등 일상생활을 초월한 다른 세계의 존재의 출현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며, 주술이나 종교의식과 분화되지 않았던 옛 형태의 연극일수록 가묜을 많이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탈춤의 기원
선자들의 탈춤의 기원에 대한 연구는 전체적으로 기원설, 처용가무설, 기악설, 풍물굿에 등장하는 잡색놀이설, 산대도감설 등 다양하지만 요즘은 그 중에 기원설이 가장 타당한다고 추정된다. 인간이 지구상에 생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탈은 등장 했다. 삼라만상 나름으로 신의 지배를 받는다고 믿던 정령신앙을 바탕으로 신을 위하며 달래어서 인간에게 복을 바라고 신을 물리치기 위한 주술적 방법으로 탈이 등장하였다 여기에 춤까지 보태어져 주술적 의미를 더 했다.

탈춤의 유래
탈춤이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조선 영조때 이후로 추정된다. 그러나 그 유래는 훨씬 이전일 것으로 생각된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과 같은 국중대회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신에 대한 공연적 성격의 무용 요소와 탈을 쓴 군중의 가무회가 있었다. 백제의 기악, 신라의 황창무•처용무 기원의 향악잡영 5수 중 대면•산예, 고려의 산대잡극 등이 탈춤의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특히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오 놀이는 마을굿으로 행해진 서낭제 탈놀음으로 탈춤의 역사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산대희와 나례희가 계속되어 규식지희•광대소학지희가 발전되었으며, 광대소학지희에서는 탈놀음•인형극•창(唱) 등이 발달했다. 그러나 1634년 도감에서 관장하던 산대극이 공의로 상연되는 일이 폐지되자 산대도감•나례도감에서 녹을 받던 연희자들이 민간의 도움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이로써 영조 때 광대들에 의해 민간에서 탈놀음이 연행되면서 민중오락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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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30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889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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