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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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과학]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 들어가며

◎ 본문
1. 작품을 통해 살펴 본 ‘풍금\'의 의미
2. <풍금이 있던 자리>의 시점
3. <풍금이 있던 자리>의 문체
1) 서정적이고 시적인 문체
2) 묘사
3) 말 줄임표 잦은 사용
4) 문장, 단어들의 반복

◎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글로 옮겨 놓는 재주만 없었던 게 아니라, 눈썹 하나만 까딱해도 무슨 말을 하는지 안다고 생각했던 당신, 다름아닌 그 당신께 말로 옮기는 재주조차 없었던 것입니 다.」
‘심정’이라는 단어가 계속 반복됨으로써, 화자 자신의 결심에 대한 혼돈한 심정에의 간곡한 호소가 나타난다.
「이 고장을 찾아올 때는 당신게 이런 편지를 쓰려고 온 것이 분명 아니었습니다. 이런 글을 쓰려고 오 다니요? 저는 당신과 함께 떠나려 했잖습니까?」
소설의 중간중간 화자는 ‘이런 편지를 쓰려고 온 것이 아니었습니다’를 반복하지만, 뒤에 따라오는 글은 떠날 수밖에 없는 자신의 과거의 경험들을 서술함으로써, 화자는 그 결심을 굳히고 있다.
이렇듯, 어휘의 단순 반복법이 사용되는 이유는, 어휘의 반복이 나열과 열거의 기능을 통해 강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형성을 위한 문맥 응집성 실현의 방법 응집성 실현의 방법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를 대상으로-」, 김광희, 《한국언어문학》, 한국언어문학회, 1996
이런 이유로 표현이 비록 지루해지더라도 오히려 반복법 사용을 통해 화자의 내면을 나타내며, 공감하도록 하고 있다.
◎ 나오며
<풍금이 있던 자리>를 통해 가장 중점적으로 보았던 것은 일인칭 주인공 시점과 맞물려 주인공의 심리 과정을 세밀하게 표현한 문체의 특징이었다. 주인공의 심리를 서술하면서 잦은 말줄임표의 사용이라든가 단어의 중복 사용, 더불어 서정적 기법의 묘사들은 다른 어떠한 방법보다 독자들로 하여금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잘 알 수 있게 한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판단된다.
◎ 참고문헌
※각주로 대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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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11.02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9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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