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레포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공지능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공지능 수업을 하기 전에 한번 생각해 보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란?
인공지능 시스템(AI system) 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인공지능의 핵심 기법(방법 또는 기술) 은 무엇인가?
인공(人工)지능의 변화과정
개념이 나온지는 100년, 보편화된지는 얼마되지 않았음.
철학,심리학  사이버네스틱  뇌과학(생물), 인공상품, 스마트폰
Intelligence (지능)
Knowledge (지식), meaning(의미)
Intelligence가 올라가면 knowledge도 올라감. 비례관계
인공지능의 정의
인간의 지능: 문제 해결, 학습, 사고, 언어
고등동물 전유물  컴퓨터로의 실현  인공지능
다양한 정의
인간의 정신 기능  계산 모델을 이용하여 연구 (Charniak)
컴퓨터가 지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연구 (Winston)
인간이 컴퓨터보다 잘하는 일을 컴퓨터로 하여금 인간처럼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지능 시스템 확인
환경 적응, 추론, 사실들의 관계, 의미 이해, 진실 파악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자신(시스템)의 성능 향상  학습
사람의 지적 행동을 컴퓨터가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 분야
인공지능의 범주
사람처럼 행동하는 시스템
Turing Test
로봇 공학
Cog: MIT AI Lab의 인간형 로봇
현재의 로봇의 수준: 재프로그램 가능한 자동화 기기일 뿐
사람처럼 생각하는 시스템
인간의 마음에 관한 연구가 필수
GPS (General Problem Solver): Newell, Simon
Cognitive Science: 컴퓨터 모델, 인간 심리 비교
* NIS(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안에도 Intelligence가 있다!
인공지능의 범주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시스템
아리스토텔레스: 추론과정을 명문화하려 노력
추론
Syllogism (삼단논법), 논리학의 발전
논리학적 접근방법의 문제점
확실하지 않은 지식의 표현에 문제점
실용성: 수십 개의 사실만 가지는 추론도 시간이 많이 걸림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
에이전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행동, 추론(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시스템)을 포함
추론을 포함하지는 않지만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경우
뜨거운 물체에서 손을 갑자기 떼는 것 (생각이 아니라 행동)
인공지능의 핵심기법(방법 또는 기술)은 무엇인가?
3학년 1학기때까지 배운 기법 -> 공학적 기법

인공지능의 기법 -> 인지과학적 기법
최적해를 구함(optimal solution),
Information knowledge
경험적 지식 Heuristic knowledge
두가지 차이점
a b
A 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는 도중 중간에 공사할 경우 그 지점을 피해 돌아가는 것
인공지능의 핵심기법(방법 또는 기술)은 무엇인가?
탐색 (Search)
컴퓨터가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해 혹은 해에 이르기 위한 경로를 찾아가는 과정
탐색은 인공 지능적 문제해결에서 주요한 수단
초기의 서양 장기, 근래의 비행기표 예약 시스템
해를 찾는 과정의 효율성과 찾은 해의 적합성까지 포함
다른 분야와의 관계 (학자에 따라서)
계획 (planning)은 탐색의 특수한 경우
탐색은 학습 (learning)의 특수한 경우
문제 해결
문제 해결
직접적 기법
주어진 초기 상태로부터 문제 해를 위한 순차적 수행을 위한 프로그래밍
예: m(d1, p2), m(d2, p3), m(d1, p3)을 프로그램 화
초기상태가 다르면 프로그램 수정 필요
1+2 를 해결하는 것과 비슷
인공지능적 방법이 아님 (거의 모든 기존의 프로그램에 의한 문제 해결방식)
인공지능적 해법
문제 상태와 요구하는 목표 상태만으로 컴퓨터가 문제 해결
탐색기법
기본적 탐색기법
어떤 연산자를 선택할 것인가
경로 선택의 고려사항
해의 경로는 짧아야 한다
탐색의 소요 경비는 적어야 한다
해가 있다면 탐색으로 반드시 찾아야 한다
탐색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분류
경로 발견 (path finding) 문제: e.g., 8-puzzle
게임 (game) 문제: e.g., chess, 바둑
두 명의 참여자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 경쟁
제약조건 만족(constraint satisfaction) 문제: e.g., 8-queen
목표에 이르는 경로를 찾는 것이 아니라 목표 자체를 발견하
  • 가격8,4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3.11.18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8936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