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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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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객체지향의 개념

Ⅲ. 객체지향의 배경

Ⅳ. 객체지향의 원리
1. 추상화
2. 캡슐화
3. 상속성

Ⅴ. 객체지향의 언어

Ⅵ. 객체지향의 JAVA언어(자바언어)

Ⅶ. 객체지향의 UML언어
1. UML이란 무엇인가
2. UML을 정의하게 된 동기
1) 모델링을 하는 이유
2)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향
3. UML의 목표
4. UML의 범위
1) UML 산출물
2) UML의 범위 바깥

참고문헌

본문내용

념을 확장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3.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개발 공정에 종속되지 않아야 한다.
4.모델링 언어를 이해하기 위한 공식적 기준을 제공한다.
5.객체지향 도구 시장의 성장을 장려해야 한다.
6.고수준의 개발 개념들, 예를 들어 협동(collaboration), 프레임웍, 패턴, 컴포넌트 등의 개념들을 지원한다.
7.산업계의 검증된 최상의 경험들을 통합한다.
4. UML의 범위
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산출물을 규정하고 시각화하며 구현하고 문서화하는 언어이다.
첫째로, UML은 Booch, OMT, OOSE의 개념을 융합하여 널리 사용될 수 있는 공통된 단일 모델링 언어를 만든 것이다.
둘째로, UML은 기존 방법론들로 할 수 있었던 일의 영역을 확장시켰다. 예를 들어, UML의 저자들은 분산 병렬 시스템의 모델링을 목표로 삼았다.
셋째로, UML은 표준 공정이 아니라 표준 모델링 언어에 초점을 맞추었다. 물론 UML은 어떤 공정의 문맥 안에서 적용되어야 하겠지만 경험상으로 보면 조직과 문제영역의 차이에 따라 다른 공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의미를 통일시키는 공통 메타모델과 그 의미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공통 표기법을 개발하는데 집중하였다. UML의 저자들은 사용사례 중심, 아키텍처 중심, 점진 반복적인 개발 공정을 권장한다.
UML은 객체지향 공동체의 일치된 의견을 핵심 모델링 개념에 통합한 모델링 언어이다. 그 확장 메커니즘에 따라 문제영역에 맞게 재단하여 사용할 수 있다.
1) UML 산출물
모델링은 관련된 부분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무시하는 추상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모델의 특성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복잡한 시스템은 모델의 독립적인 뷰의 집합으로 표현될 수 있다. 하나의 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모든 모델은 상세함의 정도가 다른 여러 차원으로 표현될 수 있다.
좋은 모델은 실재를 잘 반영한다.
델의 뷰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다음의 그래픽 다이어그램을 정의한다. 다음 중 밑줄 친 8개의 다이어그램이 실제 산출물의 이름이다.
사용사례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사례와 사용자의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클래스의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behavior diagrams
상태차트 다이어그램 statechart diagram : 객체의 생명주기를 나타내며, 이벤트에 의해 변화하는 객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객체에 작용하는 활동의 흐름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s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적 순서를 강조하여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협동 다이어그램 collaboration diagram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공간적 협조 체계를 강조하여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구현 다이어그램 implementation diagrams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 객체나 장치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위 다이어그램들은 분석 또는 개발 중인 시스템에 복합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모델은 이러한 관점들을 통합하여 일관성 있는 시스템이 개발될 수 있게 한다. 이 다이어그램들과 설명적인 문서들이 주된 산출물이 된다.
2) UML의 범위 바깥
프로그래밍 언어
UML은 모델링 언어로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니다. 복잡한 알고리즘 같은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UML은 객체지향 언어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둘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도구
언어의 표준화는 필연적으로 도구와 공정을 위한 기반이 된다. UML이 제공하는 의미와 표기법은 도구의 개발과 호환성에 도움이 된다.
공정
UML은 공정에 독립되어 공통어로 사용된다. 공정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조직과 문화, 그리고 주어진 문제 영역에 맞추어 재단되어야 한다.
Booch, OMT, OOSE 등 많은 방법론들은 잘 정의된 공정을 가지고 있으며 UML은 대부분의 방법론을 지원할 수 있다. 개발 공정에 대한 상당한 수렴이 있었지만 아직 표준화에 대한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아마도 최상의 경험들을 융합하여 개별적인 공정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공정 프레임웍이 도출될 가능성이 있다. UML은 특정한 공정을 지정하지는 않지만 사용사례 중심, 아키텍처 중심, 점진 반복적인 공정을 권장한다.
Booch, Rumbaugh, Jacobson이 힘을 합치다
UML의 개발이 시작된 것은 1994년 10월, Grady Booch와 Jim Rumbaugh가 Rational 사에서 자신들의 두 방법론을 통합하는 작업을 시작한 때이다. 이미 두 방법론이 세계적으로 가장 선도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 작업은 통일의 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1995년 10월에 이 작업의 초안 0.8이 발표되었다. 1995년 가을에 Ivar Jacobson과 그의 회사가 Rational에 합류하여 UML은 OOSE(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까지 통합하게 되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며 1996년 6월과 10월에 UML 0.9와 0.91을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김태균 외 1명, 객체 지향 설계 도구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1994
김태연 외 3명, UML 모델을 위한 메트릭 기술 언어 : MDL4UML, 한국정보과학회, 2008
박수현, 객체지향 개념의 시각적 학습을 지원하는 시뮬레이터, 고려대학교, 2005
송대현, UML을 적용한 자격증 관리 정보 시스템 모델링, 연세대학교, 2007
정현숙, 객체지향 언어의 상속성 비교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1995
조현철, JAVA 언어 학습을 위한 모바일 코드 자석 게임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2007

키워드

객체지향,   객체,   JAVA,   자바,   uml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12.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5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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