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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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에 대하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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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등장했는가 하면, NHK마저 93년 4월부터 저녁 뉴스에 ‘연예코너’를 신설하기도 했다.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김도연 씨의 [너무 유치하고 너무 재미있는 일본 TV 벗기기]라는 책에 소개된, 다음과 같은 몇장면이 일본 TV의 모든 것은 아닐망정 그 기본적 성격은 말해주리라고 생각한다.
“남녀 MC가 욕조 안에서 주요부분만 가린채 TV프로를 진행한다. 라면 잘 먹기로 소문난 대학생들을 동원해 라면 4인분 빨리 먹기 시합을 한다. 남자 코미디언이 홀딱 벗고 방송국 로비를 지나는 여성 연예인을 등뒤에서 부르거나 손으로 멈춰 세우고 그녀가 놀라는 표정을 찍는다. 바스트가 최소 95이상 되는 여성 출연자로 하여금 브래지어를 벗긴 채 줄넘기나 훌라후프를 시키고 가슴을 클로즈업한다. 연예인들에게 가장 싫어하는 연예인을 물어보고 그를 어떻게 괴롭히고 싶은가를 들어본다. 여성출연자에게 포르노를 보여주면서 진행상황을 설명하게 해본다. 수영복을 입고 있는 여성 출연자의 가슴과 발 냄새를 맡고 그녀의 것으로 추정되는 브래지어와 구두를 냄새로 찾아내게 한다.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 출연자를 높이뛰기시키고 그녀의 팬티를 슬로우 화면으로 클로즈업한다. 100만엔을 걸고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매운 음식을 먹는 대회를 연다. 코미디언을 거리로 내보내 누가 가장 먼저 호스티스를 꾀어 그녀의 집에서 묵나시합을 한다. 욕탕에서 전라의 여성이 몸을 어디서부터 씻는지 부위를 알아맞춰보는 게임을 한다. 남녀출연자가 옷 벗기 내기 탁구시합을 한다. 거리에서 100엔을 주고 지나가는 여성들의 속옷을 슬쩍 비춰준다.”
이것만 보아도 일본에서의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상업성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2. 민 방 모두 대신문사에 계열화되어 있다
일본 민영방송의 특징은 우선 모두 대신문사에 계열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1958년부터 1974년까지 니혼교육텔레비에 오사카의 마이니치방송이 계열화되어 있었고, 도쿄방송(TBS)에 오사카의 아사히방송이 계열화되어 있었다. 이는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의 방송쪽 계열이 오사카에서는 거꾸로 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1974년에 이 계열구조가 바뀌게 된다. 즉 마이니치신문계의 도쿄방송과 오사카의 마이니치방송이 한 계열이 되고, 아사히신문계의 텔레비아사히와 오사카의 아사히방송이 연결되어 결국 같은 신문사 계열끼리 방송망을 구성하게 되었다. 현재 신문과 방송사간 계열관계는 다음과 같다.

니혼텔레비(NTV) - 요미우리신문, 호치(報知)신문
도쿄방송(TBS) - 마이니치신문, 스포츠닛폰
후지텔레비 - 산케이신문, 산케이스포츠, 유칸(夕刊)후지
텔레비아사히 - 아사히신문, 닛칸(日刊)스포츠
텔레비도쿄 -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신문사와 방송사와의 밀착 관계는 다이쇼(大正) 초기 신문사가 라디오 방송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일본 방송 협회 및 민영방송사가 생겨날 때도 신문사가 인력을 제공하고 창업에 관여를 하게 된다. 일본의 주요 신문사 요미우리, 아사히, 마이니치, 산케이, 니혼케이자이 등 5대 전국지는 텔레비전이 급속히 보급되고 영향력이 커 가는 것을 보고 위기감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패전 후 계속 추진해 왔던 신문사업의 전국적인 전개방침과 텔레비전에 대한 영향력 강화로 신문사가 방송국에 투자를 시작한다. 최초 예비면허 16개 중 붕카(文化)방송을 제외한 15개 사는 신문사 중심으로 운영되었고 43개사 106국의 민간 방송도 각 지방 신문사를 기준으로 탄생하게 된다. 신문사는 계속해서 뉴스원을 신문사에 두면서 각 방송국에 수뇌부와 간부를 전출시키면서 방송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 매스컴의 독점화에 대한 위험성, 주요 신문에 의한 계열화에 바탕을 둔 동경의 키국 중심으로 네트를 형성하기에 이른다. 이에 따라 신문사가 방송 직원의 1/5을 넘을 수 없고 대표권과 주요당직자의 겸임 금지등의 제한 규정이 생겨나게 된다.
신문자본과 연결된 5대 방송망 체제가 확립됨으로써 민방 텔레비전간의 경쟁은 신문과 방송이 일체가 된 매스미디어간 경쟁체제에 접어들었다. 물론 이런 신문과 방송사간 계열관계는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일이다. 신문과 방송의 이런 밀접한 관계 때문에 뉴스프로그램에서 아나운서와 함께 출연해 해설을 해주는 코멘테이터들은 일부 대학교수 등을 제외하고는 계열 관계에 있는 신문사의 기자나 논설위원들이 대부분이다.
신문사 설립 순위 :
1. 마이니치(明治5년) 2. 요미우리(明治7년) 3. 니혼케이자이(明治9년) 4아사히(明治21년) 5. 산케이(昭化8년)
방송사 설립 순위 :
1. 마이니치 방송(TBS)-昭化 25년 2. 아사히 방송(昭化 26년) 3. 니혼테레비(昭化 27년) 4. 니혼단파방송(도쿄테레비, 昭化 29년) 5.후지테레비(昭化 32년)
시청률 순위:
1. 니혼테레비 2. 후지테레비 3. TBS 4. 테레비 아사히 5. 테레비도쿄
그러나 일본의 사회 분위기는 신문과 방송 모두 언론 기관으로서 언론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경험이 많은 신문사가 방송에 관여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보고 있다
3.공 민영 병존 방송제
일본은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혼합체제 속에서 발전해 왔다. 즉 수신료를 주요 재원으로 해서 전국적인 보급이 의무 지워져 있는 비영리 공공방송기관인 NHK와 광고 수입에 의존해서 원칙적으로 현 단위를 존립의 기반으로 하는 지상파 및 광고가 아닌 유료방송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위성계의 민영방송을 두 축으로 한 이원 체제로 발전해 왔다.
이러한 공 민영 병존 방송제도에 대한 일본인들의 평가는 여론의 독점화라는 문제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었지만 비상업계와 상업계의 유기적인 조합에 의해 프로그램의 성격에 변화를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았다. 이에 따라 방송을 중층적 구조로 만드는데 일조 하게 된다. 특히 NHK의 질적 프로그램의 지향, 소수 시청자에 대해 배려하는 입장은 귀중하며 사회 교육적 효과가 큰 것으로 우리에게 좋은 교훈을 주었다. 상업방송 일색에 가까운 미국과, 공영방송에 중점이 놓여있는 유럽 각국에 비하면 일본 방송체제는 공영과 민영의 중도를 걷는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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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12
  • 저작시기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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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97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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