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해 일정한 행위 태양에게 일탈적 속성을 귀속시키는 과정의 산물로 보고, 사회의 공식적 비공식적 통제기관의 귀속과정과 범죄자의 자아의식의 형성과정을 추적한다. 종래의 이론이 일탈행위를 고정된 크기로서, 그리고 확정가능한 것으로 보아 규범관련적으로 정의내리는 반면에, 낙인이론은 - 이론들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 귀속의 규범정립적 성격을 다루고, 그리하여 규범의 타당성을 상대화시킨다는 점에서 뚜렷한 내용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낙인이론은 일탈행위에 대한 반응을 사회학적 - 범죄학적 분석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하면서 출발하였다. 낙인이론의 이 초기 사상은 Edwin sutherland와 흥미있는 관련을 맺고 있다. 그는 차별적 접촉이론(Differential Association Theory)을 전개하였지만, 범죄학의 대상에 대한 그의 다음의 언명은 낙인이론과 그 출발점에 있어서 유사성을 보여주고 있다. \"범죄학은 비행과 범죄를 사회현상으로 고찰하는 학문이다. 범죄학은 법률의 반포과정, 법률의 위반 그리고 법률위반에 대한 반응을 다룬다. 이 과정은 상당히 밀접하게 결합된 상호작용연쇄의 세 가지 측면이다\" 이점에서 서덜랜드는 반응이론의 성립을 고취시킨 자 내지는 촉매로서의 역할을 한 자로 볼 수 있으며, 그리하여 Pelfrey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ism)의 두 가지 주요한 유형으로서 차별적 접촉이론과 낙인이론을 들고 있다.
이처럼 낙인이론은 그 이론적 근원을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 두고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개인의 행태를 사회적 과정의 산물로 보고, 그러한 사회적 과정은 상징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이론에 의하면 일탈은 상징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이론에 의하면 일탈은 상징적 상호작용과정 속에서 역동적으로 형성된다. 다시 말하면, 범죄성을 문화적 공동체(상식)를 배경으로 하는 일상적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이 구성되며, 또 사회구조를 이 과정에서 연속적으로 재생산하는 고도로 복합적인 사회과정의 산물로 본다. 여기서 이 이론은 기존 이론과 달리 행위자의 주관적인 상황해석을 중요시 한다. 그리고 Blumer가 강조한 바와 같이 자아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거나 변형된 사회적 객체가 된다. 그러나 상징적 상호작용은 이론은 행위자의 주관적 상황해석의 사회구조적 조건들의 연구는 등한히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낙인이론은 일탈행위에 대한 반응을 사회학적 - 범죄학적 분석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하면서 출발하였다. 낙인이론의 이 초기 사상은 Edwin sutherland와 흥미있는 관련을 맺고 있다. 그는 차별적 접촉이론(Differential Association Theory)을 전개하였지만, 범죄학의 대상에 대한 그의 다음의 언명은 낙인이론과 그 출발점에 있어서 유사성을 보여주고 있다. \"범죄학은 비행과 범죄를 사회현상으로 고찰하는 학문이다. 범죄학은 법률의 반포과정, 법률의 위반 그리고 법률위반에 대한 반응을 다룬다. 이 과정은 상당히 밀접하게 결합된 상호작용연쇄의 세 가지 측면이다\" 이점에서 서덜랜드는 반응이론의 성립을 고취시킨 자 내지는 촉매로서의 역할을 한 자로 볼 수 있으며, 그리하여 Pelfrey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ism)의 두 가지 주요한 유형으로서 차별적 접촉이론과 낙인이론을 들고 있다.
이처럼 낙인이론은 그 이론적 근원을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 두고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개인의 행태를 사회적 과정의 산물로 보고, 그러한 사회적 과정은 상징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이론에 의하면 일탈은 상징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이론에 의하면 일탈은 상징적 상호작용과정 속에서 역동적으로 형성된다. 다시 말하면, 범죄성을 문화적 공동체(상식)를 배경으로 하는 일상적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이 구성되며, 또 사회구조를 이 과정에서 연속적으로 재생산하는 고도로 복합적인 사회과정의 산물로 본다. 여기서 이 이론은 기존 이론과 달리 행위자의 주관적인 상황해석을 중요시 한다. 그리고 Blumer가 강조한 바와 같이 자아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거나 변형된 사회적 객체가 된다. 그러나 상징적 상호작용은 이론은 행위자의 주관적 상황해석의 사회구조적 조건들의 연구는 등한히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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