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目 次
1. 자연친화적 놀잇감
가. 자연친화적 놀잇감의 개념
나. 자연친화적 놀잇감의 교육적 가치
2. 모래놀이
3. 유아의 창의성
가. 창의성의 개념
나. 유아의 창의성 발달
4. 참고문헌
1. 자연친화적 놀잇감
가. 자연친화적 놀잇감의 개념
나. 자연친화적 놀잇감의 교육적 가치
2. 모래놀이
3. 유아의 창의성
가. 창의성의 개념
나. 유아의 창의성 발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에 간직된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는 것으로 반드시 누가 봐도 새로운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하였다. 다른 사람에게는 이미 익숙한 것이라 하더라도 자신에게는 지금까지 경험하거나 활용하지 못했던 새롭고 유용한 것이면 곧 창의적인 것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창의성이란 주어진 환경에서 나타나는 개개인의 능력이며 교육이나 경험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나. 유아의 창의성 발달
창의성을 논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창의성은 유아들 모두 보편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이며 이것은 교육을 통해 개발, 증진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창의성 연구에 공헌이 큰 Guilford에 의하면 기존의 어떤 기능검사로도 측정할 수 없는 지능의 한 중요한 측면이며 창의성이라고 하는 인간의 능력은 학교교육에서 사고의 훈련을 통해서 개발할 수 있다. Stenberg는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다.
특히 Hill은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며,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있고 길러질 수 있는 것으로 유아기는 창의성이 싹트고 가장 자유분방하게 발현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미 수렴적사고로 굳어진 다음에 훈련을 시키는 것보다 창의성이 삭 틀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또한 Torrance도 창의성 개발에 꼭 필요한 창의적 상상력은 4세에서 5세 사이에 절정을 이룬다고 하였다. 따라서 영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다.
Isenberg와 Jalongo에 의하면 창의성은 저장되어 있는 사용가능한 정보들을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하며 새로운 것이란 성인들에게는 익숙하고 오래된 것 일수도 있지만 유아들에게는 모방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유아의 상상과 환상은 중요한 창의적 자산이라고 하였다. 이는 곧 유아에게 있어서는 창의성은 기존의 것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Amabile은 유아의 창의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덟 가지 제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 둘째,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사용할 것, 셋째, 또래와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 넷째,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 다섯째, 창의성에 대한 적절한 사회화 절차를 사용할 것, 여섯째, 창의성과 관련된 좋은 학습태도를 장려할 것, 일곱째, 통제를 최소화 할 것, 여덟째, 최소한의 보상을 사용할 것 등이다.
이렇듯 유아기의 창의성은 교육을 통해 증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의성이 발달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가능성의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4. 참고문헌
- 자연친화적 놀잇감을 활용한 모래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최보람 저, 인천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위의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창의성이란 주어진 환경에서 나타나는 개개인의 능력이며 교육이나 경험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나. 유아의 창의성 발달
창의성을 논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창의성은 유아들 모두 보편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이며 이것은 교육을 통해 개발, 증진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창의성 연구에 공헌이 큰 Guilford에 의하면 기존의 어떤 기능검사로도 측정할 수 없는 지능의 한 중요한 측면이며 창의성이라고 하는 인간의 능력은 학교교육에서 사고의 훈련을 통해서 개발할 수 있다. Stenberg는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다.
특히 Hill은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며,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있고 길러질 수 있는 것으로 유아기는 창의성이 싹트고 가장 자유분방하게 발현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미 수렴적사고로 굳어진 다음에 훈련을 시키는 것보다 창의성이 삭 틀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또한 Torrance도 창의성 개발에 꼭 필요한 창의적 상상력은 4세에서 5세 사이에 절정을 이룬다고 하였다. 따라서 영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다.
Isenberg와 Jalongo에 의하면 창의성은 저장되어 있는 사용가능한 정보들을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하며 새로운 것이란 성인들에게는 익숙하고 오래된 것 일수도 있지만 유아들에게는 모방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유아의 상상과 환상은 중요한 창의적 자산이라고 하였다. 이는 곧 유아에게 있어서는 창의성은 기존의 것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Amabile은 유아의 창의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덟 가지 제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 둘째,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사용할 것, 셋째, 또래와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 넷째,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 다섯째, 창의성에 대한 적절한 사회화 절차를 사용할 것, 여섯째, 창의성과 관련된 좋은 학습태도를 장려할 것, 일곱째, 통제를 최소화 할 것, 여덟째, 최소한의 보상을 사용할 것 등이다.
이렇듯 유아기의 창의성은 교육을 통해 증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의성이 발달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가능성의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4. 참고문헌
- 자연친화적 놀잇감을 활용한 모래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최보람 저, 인천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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