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상담
1) 정신분석상담
2)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정신분석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2. 행동주의상담
1) 행동주의상담
2) 행동주의상담의 인간관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행동주의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3. 인간중심상담
1) 인간중심상담
2)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인간중심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정신분석상담
1) 정신분석상담
2)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정신분석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2. 행동주의상담
1) 행동주의상담
2) 행동주의상담의 인간관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행동주의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3. 인간중심상담
1) 인간중심상담
2)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인간중심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이라고 칭하고 이를 이상적 삶의 최종점으로 보았다.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인간중심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사람의 마음은 마음으로 통한다는 말은 참 의미 있는 것 같다. 굳이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아도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의 마음은 의사소통의 또 하나의 방법이 되는 것이다. 마음을 들어준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인간중심상담의 관계에서 중요시되고 로저스(1961, 1980) 자신도 좋아했다는 ‘마음을 듣는 것’은 말을 단순히 그가 말하는 단어만이 아닌 그 순간 그에게 중요한 의미를 진실로 들어준다는 개념의 ‘경청’이다. 이러한 경청을 위해서는 비움의 마음을 준비하고 상대를 인정하며, 말하기를 절제함과 더불어 내 생각과 다른 말을 해도 겸손히 이해하고 온몸으로 응답해야 하는 수용의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을 듣는 것에 대한 즐거움에 대하여 로저스는(1980) 누군가를 진정으로 들을 수 있을 때 그 사람과 만날 수 있으며 누군가를 진실로 들을 때 특별한 느낌에서 오는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만남을 진실 되게 하는 경청은 상담관계를 넘어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며,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민감하고 적극적이지만 판단하지 않는 경청을 제공해야 하고 내담자는 그러한 관계 안에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솔직하지 않은 행동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진실한 치료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또는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하는데 부정적 감정 또한 솔직히 표현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즉, 상담자에게도 모르면 모른다고, 기분이 나쁘면 화가 난다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말할 수 있는 용기의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상담자의 이러한 자세는 일치성을 보여야 한다. 이는 상담자가 치료자라는 직업성을 위하여 진실로 포장된 가면을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살아가는 매 순간 한결같은 모습을 지님으로써 자신의 일상과 상담 장면에서의 일치성을 지녀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에 대해서 비교하고 인간이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각각의 이론에 맞게 설명해 보았다. 상담이란 단어는 일반인에게는 전혀 낯선 것이 아니다. 하지만 각자 상담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선뜻 공통된 의견을 내기 어렵다. 이는 상담이란 단어가 가지는 명암과도 같다. 상담은 너무 친숙한 단어가 되어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지게 되었지만 우리 주변에서 많이 남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종류의 상담 또한 포함하게 된 것이다. 상담에 대한 일반인들의 견해는 다소 불분명하지만 전문적인 상담의 기능과 대상, 상담자 모델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통된 의견을 가진다. 먼저 상담은 과거의 치료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를 예방하고 내담자의 긍정적인 발달은 돕는 기능 또한 수행한다. 또한 상담의 대상에는 정상인도 포함하며 동시에 상담자는 치료적, 예방·발달·교육적 측면에서 내담자를 도울 뿐 아니라 환경 촉진자로서의 상담실에서 내담자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속한 환경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 외(2004).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권석만(2003).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손인숙(200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3)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인간중심상담 이론에 맞게 설명
사람의 마음은 마음으로 통한다는 말은 참 의미 있는 것 같다. 굳이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아도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의 마음은 의사소통의 또 하나의 방법이 되는 것이다. 마음을 들어준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인간중심상담의 관계에서 중요시되고 로저스(1961, 1980) 자신도 좋아했다는 ‘마음을 듣는 것’은 말을 단순히 그가 말하는 단어만이 아닌 그 순간 그에게 중요한 의미를 진실로 들어준다는 개념의 ‘경청’이다. 이러한 경청을 위해서는 비움의 마음을 준비하고 상대를 인정하며, 말하기를 절제함과 더불어 내 생각과 다른 말을 해도 겸손히 이해하고 온몸으로 응답해야 하는 수용의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을 듣는 것에 대한 즐거움에 대하여 로저스는(1980) 누군가를 진정으로 들을 수 있을 때 그 사람과 만날 수 있으며 누군가를 진실로 들을 때 특별한 느낌에서 오는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만남을 진실 되게 하는 경청은 상담관계를 넘어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며,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민감하고 적극적이지만 판단하지 않는 경청을 제공해야 하고 내담자는 그러한 관계 안에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솔직하지 않은 행동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진실한 치료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또는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하는데 부정적 감정 또한 솔직히 표현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즉, 상담자에게도 모르면 모른다고, 기분이 나쁘면 화가 난다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말할 수 있는 용기의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상담자의 이러한 자세는 일치성을 보여야 한다. 이는 상담자가 치료자라는 직업성을 위하여 진실로 포장된 가면을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살아가는 매 순간 한결같은 모습을 지님으로써 자신의 일상과 상담 장면에서의 일치성을 지녀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에 대해서 비교하고 인간이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과정을 각각의 이론에 맞게 설명해 보았다. 상담이란 단어는 일반인에게는 전혀 낯선 것이 아니다. 하지만 각자 상담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선뜻 공통된 의견을 내기 어렵다. 이는 상담이란 단어가 가지는 명암과도 같다. 상담은 너무 친숙한 단어가 되어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지게 되었지만 우리 주변에서 많이 남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종류의 상담 또한 포함하게 된 것이다. 상담에 대한 일반인들의 견해는 다소 불분명하지만 전문적인 상담의 기능과 대상, 상담자 모델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통된 의견을 가진다. 먼저 상담은 과거의 치료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를 예방하고 내담자의 긍정적인 발달은 돕는 기능 또한 수행한다. 또한 상담의 대상에는 정상인도 포함하며 동시에 상담자는 치료적, 예방·발달·교육적 측면에서 내담자를 도울 뿐 아니라 환경 촉진자로서의 상담실에서 내담자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속한 환경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 외(2004).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권석만(2003).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손인숙(200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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