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발전 시대별 사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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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사 발전 시대별 사조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움-자연재료, 유기구성과 기능성-평면, 곡선과 매스분절-형태)
- 지역주의적인 면
⑦ R. Erskine
- 구조 축적성을 대량생산으로 표현
- 장식억제 : 건축 고유의 축조성으로 장식적인 표현을 함.
- 조적 표현으로 시적인 표현, 노출 콘크리트로 미니멀리즘 표현
⑧ Eames 부부
- 미스의 철골 가구식 구조와 데스틸의 점, 선, 면 구성을 결합.(모더니즘 내에서 자생적 교배)
⑨ Fuller
- 대량생산을 잘하게 조화 : 조형미와 하이테크에 영향
⑩ Venturi
- 일상 소비 공간을 미적 소재나 영감, 채색을 이용한 건물의 가로 서비스
- 소비문화를 새롭게 제공하고 조합함.
⑪ Archigram
- 후기 자본주의 문화를 인스턴트로 정의함. (인스턴트 건축)
- 기계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사이에서 고민을 함.
- 신표현주의적 염세주의
⑫ Ero saarinen
- 구조미학을 유기 형태와 연결
⑬ P. Rudolph
- 공간의 상호 관입, 복합 공간 -> 사각형 박스 자르기
6. 모더니즘
① Post Modernism
- 後의 개념, 건축에서는 포괄성을 가지는 개념임.
- 네오와 레이트 모더니즘을 포함하는 모더니즘 이후를 전부 지칭함.
- 성기 자본주의 반대하는 것의 총칭 개념
- 대중주의이자 역사주의의 가장 명확한 반대주의(대중성과 역사성을 매개하는 장식성, 복권, 엘리트주의 지우기)
- 50, 60년대의 물질 풍요 : 물질문명에 대해서 거부감이 적은 스포크 세대
- 대중, 소비, 상업자본주의 사회의 반항적 성격
- 디지털 인포메이션 시대 / 직설적이고 인스턴트적인 개념 / 문명과 세계화를 받아들이는 태도
② Puristic Modernism
- 기능과 생산 : 단순 삭막한 모더니즘
- 형식 : 심미성을 획득한 formalism 적 성향
- 모더니즘 속에서 선별 시작
③ Populistic Modernism
- 복합 공간, 점 선 면 기하이미지 이용한 장식 효과(추상을 이용한 표현 시도)
- 엘리트주의와 대중주의 사이에서 고민
- 획일화된 모더니즘에 대한 반대 개념
- 구상적 잔재를 많이 가지고 연한 파스텔 톤의 색을 많이 씀.
- 온색, 난색 등의 상징성 이용 / 형태와 조작에 집착 / 곡면의 사용을 많이 하였으며 ‘모호한 추상’ 추구
- 바로크적 효과가 나오기 시작함.
④ Late Modernism
- white box의 순수 조형 : 모던 매너리즘 각색
- 건축에 기술, 사회성, 정치, 경제, 거대 담론이 침투되는 것을 반대
- 건물을 순수 조형 단위로 보려함.
- Box형 전통의 Stylization : 박스를 유지하되 조금씩 뒤틈.
- 대형공간의 실내, 표피에 대한 고민(기둥의 가구식 체계 강조와 가구식 체계를 지운 표피 씌우기의 양극
화)
- 후기 상황에의 대응 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공통점을 가짐(Sensious Form)
- 차이점 : 포스트모더니즘은 의미작용, 고전 전통 형태에 치중한 대중 쌍방 의사소통의 편안하고 친근한 성격을 지닌 반면, 레이트모더니즘은 엘리트적이고 일방적 의사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음.
- 국제주의 일부 계승(판재, 매스, 볼륨 등 기하요소 추구, 일직선 복도, Pure적이고 극단적 엘리트주의 추구, 자체 완결)
- 레이트모더니즘 : 표피문제, Sub-Center, In-Pure, Open된 미학시스템
⑤ American Modernism
- 기하 조작에 의한 이미지, 상류층의 이미지, Ideal Private House Image(미국다운 모더니즘)
- 유럽의 석조와 거석구조를 버리고 북미 특유의 목구조 건축을 추구(‘버나큘러 건축’)
- 미국만의 국제주의( Neo- Palladirism : 중심성 추구 / Wright의 겹공간 / L. Mumford 기계 인본주의)
⑥ Neo Modernism
- 자이들러, 니마이어 등 거장 2세대
- 反추상 : 모더니즘의 재해석 내용이 들어감
- 70년대 뉴욕5 : 최조로 양식화된 측면에서 좁은 의미의 네오 모더니즘과 잘 들어맞음.
- 新추상운동 : 反추상, 신주관주의(추상을 추구하되, 70년대 합리주의, 미니멀리즘의 reduction 수용)
- 80년대 다질성 운동과 결합(80년대적 추상이 ‘신추상’)
7. 하이테크 (Hightech)
① 건축으로써의 첨단이미지를 표현하려는 운동.
- 생산성의 개념을 연성시키는 동시에 표준화개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함.
- 공예성의 전통을 모던테크놀로지에 결합하고자 함.
② 소비사회이미지와 첨단이미지를 실현하고자 함.
- 설비구조를 노출하고자 함.
- 기계공조 시설들을 디자인해서 조형 어휘로 씀.
③ 건축구조는 metal & glass에 치중함.
④ 생산성을 소비개념으로 재해석하여 생산성을 강화하려는 이미지 등장.
- 건축적인 입장에서 치중한 것이 후기 모더니즘이고, 첨단이미지를 갖춘 것이 하이테크임.
⑤ 구조방식
- R rogers의 Innos Factory, Piano & Rogers 퐁피듀 센터, N Foeter 홍콩 상하이 은행, Rogers의 런던 로이드은행
- Von Gerkan 특수구조, Otto Frey 특수구조
- 제3세계의 도심 부동산 건물 중심으로 하이테크 건축물이 크게 늘어난다.
8. 해체주의
① 광의 : 형태, 공간 등 모든 의미의 절대 질서, 법칙, 정형에 반대함.
② 협의 : 2차 대전 이후 비정형주의 중 1980년대의 신주관적주의 환경, 역사, 반 모던, 탈 모던, 반 기계 등에 대한 고민 없이 순수 형태 아방가르드적 속성이 집중 / 또 다른 보편적 심리, 다다적 속성
③ 해체전략
- Einensman: 비정형 입방체 +면 따내기 +틀기 -> 병렬 + 선형부재
- Tschumi : 프로그램, 입면체, 부지 폭발, 최소 기능, 형태, 기하인 최소 단위로 나눔.(최소 단위를 레퍼
토리화)
- Liberskind : 선형조형어휘를 무질서하게 교차 - 탈중력
- Hadid : 기본 매스를 부정형으로 공존, 겹치기등 탈중력을 추구
- Gerry : 박물관 시리즈 (유기 비정형)
[출처] [기말과제]20세기 현대건축 사조정리-2|작성자 방긋웃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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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4.06.13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3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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