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운동사] 일본군성노예의 용어문제, 종군위안부, 일본군성노예의 정책의 설립과 운영형태, 일본군성노예가 된 경위와 실태 및 전후 일본군성노예들의 삶과 사회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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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민족운동사] 일본군성노예의 용어문제, 종군위안부, 일본군성노예의 정책의 설립과 운영형태, 일본군성노예가 된 경위와 실태 및 전후 일본군성노예들의 삶과 사회적 인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일본군성노예의 용어문제
3. 일본군성노예의 정책의 설립과 운영형태
4. 일본군성노예가 된 경위
 (1) 일본정부 및 군부의 강제동원
 (2) 유괴와 협박 및 폭력, 인신매매로 성노예가 된 경우
 (3) 취업사기로 위안부가 된 경우
 (4) 근로정신대제도를 통해 동원된 경우
 (5) 공출, 봉사대, 근로대 등의 명목으로 동원된 경우
5. 일본군성노예의 실태
6. 전후 일본군성노예들의 삶
 (1) 정신적․심리적 상태
 (2) 육체적 상태
 (3) 경제적 상태
 (4) 가족제도에 편입하지 못하는 삶
7. 일본군성노예에 대한 사회적 인식
8. 앞으로의 방향
9.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경험을 허용하지 않는 완고한 사회규범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들은 자기비하와 학대로 스스로 가족과 자신을 분리시키면서 결혼이라는 제도권으로 편입하지 못한 채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불안과 긴장으로 삶을 연명하고 있다. 문영숙, 앞의 논문, 33~35쪽.
7. 일본군성노예에 대한 사회적 인식
일본에서의 일본군성노예에 대한 인식은 극히 정부와의 연대성이 없는 단순한 민간차원에서 이루어 졌다는 주장이 대부분이다. 일본의 역사교과서에도 1997년 들어 위안부문제를 수록하였다. 이는 한국정부의 요청과 함께 한일관계를 위한 정치적인 이유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조선 등지의 젊은 여성들이 종군위안부로서 전쟁터에 보내졌다’라는 단편적인 사실 위주의 서술에 불과하다. 또한 강제연행의 주체를 설명함에 있어서도 막연한‘일본’이라는 표현만을 사용하여 일본군의 관여 여부에 대해서는 애써 회피하고 있는 모습이다. 서경수, 「일본사회의 일본군 위안부 인식과 역사교과서 서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년, 14쪽~17쪽.
우리나라의 경우 90년대 초 ‘위안부’ 운동이 시작 되고, 이에 따라 ‘위안부’ 문제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때의 위안부에 대한 사실이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후 ‘위안부’문제가 유엔 등의 국제기관들의 관심대상이 되면서 국제적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문화활동과 학술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위안부’문제에 대한 인식의 저변이 확대해 나갔다. 한편 일본정부는 한일협약에 의해 배상 문제가 해결 됐으며, 개인적인 배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약칭, 정대협)에서는 ‘전시 조직적 강간과 성노예, 노예제와 유사한 관행’에 관한 특별보고관이 임명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그 최종 보고서는 98년 게이 맥두걸에 의해 제출되었으며, 이 보고서에서 그는 ‘위안소’를 ‘강간수용소(rape center)’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성노예제도에 대한 일보의 법적 책임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맥두걸은 일보의 성노예제도가 현재의 문제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는 생각에 입각하였다. 즉, 일본군의 성노예제도는 현재까지도 계속되는 조직적인 강간과 성노예제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간주되었다고 할 수 있다. 김정란, 「일본군 ‘위안부’운동의 전개와 문제인식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년, 20쪽, 100쪽~101쪽, 107쪽~110쪽.
이렇듯 성노예제도에 대한 국내적, 국제적인 인식은 일본정부의 책임을 추궁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본다면 일본정부의 입장은 일본정부의 책임을 회피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8. 앞으로의 방향
일본군성노예 문제를 역사화 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한국정부와 일본정부의 입장차이다. 공식적인 사과문제와 관련하여 일본은 1992년 이미 한국 측에 사과를 하였다는 주장을 하고 있고, 1965년 한일협정 때 배상문제가 마무리 되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한 성노예의 동원 방식과 규모면에서도 커다란 쟁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일본정부는 조선의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종군위안부’에 지원하는 형태였다고 주장하다가 최근에는 일부 강제적인 측면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성노예제에 관한 일본정부의 책임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일본군성노예 문제를 역사화 하는데 있어서 한국정부의 역할은 소극적이었다. 1991년에 이르러 서야 들끓는 여론에 못 이겨 ‘선 진상규면, 후 배상문제 검토’라는 논리를 내세워 일본에 진상규명을 요청하였다.
성노예 피해자들이 일본정부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에 있어서도 몇몇 양심적인 일본 지식인과 민간단체의 지원에만 의존하고 있다. 성노예 문제에 대하여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정부는 피해자들에 대한 소송을 지원하고, 국제법상 가능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취하는 것을 통해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줘야한다.
일본정부의 태도가 성노예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용이해 보이지 않으면서 최근 민간에서는 ‘일본군 위안부의 명예와 인권을 위한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건립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일본군성노예 피해자들은 50년간의 침묵을 강요당했고, 한국정부는 50년 동안 침묵하였다. 일본군성노예문제는 불과 10 여 년 전부터 침묵을 넘어서 과거의 기억으로 되살아났다. 이에 따라 한국 측에서는 일본의 공식적이고 성의 있는 사과와 손해배상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런 중에 일본군 성노예에 대한 문제는 국민적인 기억 속에 분명하게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일본군성노예 문제는 일본정부의 역사적인 책임을 논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또한 과거 일본에 협력하여 성노예 차출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 한국인에 대하여서도 역사적인 책임을 물어야 한다. 동시에 왜 우리사회가 이들을 50년간이나 배척 했는가에 대한 반성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정현백, 「일본군 성노예문제와 기억의 현재화」, 『인문과학』,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4년, 112쪽~118쪽, 126쪽~127쪽.
9. 맺음말
모든 역사적 사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역사인식이다. ‘일본군성노예’ 라는 주제 또한 그 범주 안에 해당한다. 그리고 또 하나는 과거 역사를 왜곡하여 교육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과거의 사실들은 은폐하고 조장할 수 는 있으나 지워지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정의가 살아 있는 한 말이다.
강제로 성노예의 삶을 살았던 할머니들의 실태를 보면 마음이 아프지 않을 수 없다. 고통 받고, 죽어나간 것, 그리고 엄청난 육체적정신적 피해를 입은 후에도 조국에서 차가운 시선을 받아야했던 성노예 할머니들을 위해서 잘못된 인식을 한다는 것 또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다시 한번 말하거니와 올바른 역사인식을 하는 것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일 것이다.
참고문헌
안연선, 『성노예와 병사 만들기』, 삼인, 2003
역사학 연구소, 『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
정진성,『일본군성노예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묻는다』, 풀빛,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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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9
  • 저작시기2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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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25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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