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_KMS(지식관리시스템, 지식경영시스템)의 수명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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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_KMS(지식관리시스템, 지식경영시스템)의 수명주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KMS(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

Ⅰ. 기존하부구조의 평가
1. 시스템 정당성
2. 평가범위설정
3. 실행가능성조사
4. 전략계획수립의 역할

Ⅱ. 지식경영 팀의 구성

Ⅲ. 지식수집

Ⅳ. KM청사진의 설계

Ⅴ. KMS 검사

Ⅵ. KMS 구현
1. 품질보증의 역할
2. 사용자훈련

Ⅶ. 변화와 보상구조의 관리

Ⅷ. 사후시스템의 평가

본문내용

못하게 되면, 열쇠를 받아드리는 것이 잘못된
긍정오류이다. 반대로 규칙이 받아드려져야 할 때 이를 거절하면 잘못된
부정오류이다.
2) 사용자훈련
구현단계의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KMS에 대해서 회사 구성원을 훈련하는
것이다. 훈련의 수준과 기간은 사용자의 지식수준과 시스템의 속성에 의존한다.
사용자는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사용자는 또한 스승(tutor),
제자(Pupil) 혹은 고객(customer)으로 분류된다.
스승사용자(tutor user)는 시스템을 최신 것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기존
지식베이스에 활동하는 지식을 수집한다. 이 최종사용자의 책임은 시스템
유지보수이다. 지식개발자는 새로운 지식을 지식베이스에 추가하는 절차에
관해서 스승사용자를 훈련시킨다. 제자사용자와 고객사용자의 책임과 관심
은 KMS의 실제 사용에 있다. 지식개발자의 역할은 최종사용자가 시스템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방법과 친숙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제자사용자(Pupil
user)는 수집된 지식에 관해서 이해를 얻고자하는 미숙한 근로자(unskilled
worker)이다. 제자사용자를 훈련하는 목적은 KMS의 수용을 얻고자 하는 것이
다. 고객사용자는 규칙적인 기반으로 KMS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자 하는
구성원이다.
KMS 개발의 초기단계 동안에 제자사용자와 고객사용자에게 철저한 훈련
은 필요하지 않다. 초기단계에서의 훈련은 개발비용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원형개발방법과 작동시스템 사이의 시간동안에 제자사용자와 고객사
용자는 대부분의 세부사항을 잊어버린다.
또한 KMS 요구사항이 사용자훈련에 영향을 미친다. 시스템의 요구사항은
단순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것에서부터 복잡하고 비친화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사용자 친화적인 KMS는 메뉴방식 특징과 사용하기 쉬운 매뉴얼을
갖춘 거의 자아-학습적(self-instructional)이다. 고급 KMS는 고차원 프로그래밍
혹은 인공지능 언어에서의 질의 지식을 요구하며 그리고 학습하는데 경험이
있는 사용자조차도 몇 일 혹은 몇 주일이 걸린다.
훈련은 능력, 경험, 시스템의 복잡성에 따라 구체적인 사용자에게 맞도록
해야한다. 가장 효과적인 훈련은 잘 작성된 사용자설명서, 사용하기 쉬도록
설명된 설비, 그리고 직무보조에 의해서 지원된다. 사용자 설명서는 특히 사용자
가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다면 매우 귀중한 훈련 문서이다.
VII. 변화와 보상구조의 관리
전환된 것이 무엇이고 그리고 어떻게 배치가 잘 수행되었는가와는 관계 없
이 지식공유는 많은 사람에게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구현은 변화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변화에 저항한다. KMS의 구현은 새로운 질서의 시작이다.
사람들은 시스템이 무엇을 제공하고 어떻게 현재의 직무와 의사결정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될지를 모르는 경우에 그들은 매우 불안하다. 결과는 스트레스와
변화에 대한 저항이다. 저항하는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지식근로자 : 어떤 영역 지식근로자는 조직에서 직무에 관한 지식 공유에
따른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서 불안감을 가진다. 은퇴를 앞둔 지식근로자는
걱정을 덜 하겠지만 그들의 노력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질 때까지
동기부여는 부족할 것이다.
정규조직구성원(사용자): 일반적으로 참가자는 인정(때때로 보상)의 부족
에 분개한다. 특히 그들이 KMS구축에 시간을 투입했을 때는 더욱 그렇다.
말썽꾸러기 : KMS구축에서 제외되었거나 혹은 만성적 불평자는 설치를
방해하고, 지연을 초래하고, 심지어 설치의 취소를 재촉한다.
편협한 '수퍼스타' : 조직의 IT부서의 기술 전문가들은 그들이 착수하거나
혹은 미리 승인하지 않았던 변화에 때때로 저항한다.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관심분야가 아니어서 프로젝트를 거부한다. 경영층의 지원이 없이는 그러
한 저항은 새로운 설치를 실패하게 한다.
저항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개인적 반응으로 나타난다.
투영(Projection): 동료에 대한 적개심
회피(avoidance): 전화로 병을 알리는 것과 같은 현장 회피
공격(aggression): 운영과 사용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시스템 파괴
변화에 대한 저항을 설명하는 심리적 요소는 사용자가 지식과 의사결정에
두는 가치이다. 대부분 조직에서 지식은 권력을 의미한다. 지식개발자가 지식베
이스를 이용한 지식공유를 촉진하는 KMS를 구축하는 동안에, 지식에 대한 독점
권을 상실한 지식근로자는 새로운 시스템설치에 저항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저항
은 시스템이 조직의 직무 혹은 직위에 미치는 지각된 영향과 관련이 있다.
또한 저항은 개인별 성격, 조직구조, 그리고 KMS가 설치될 지역 내의 집단관계
와 상당히 관련이 있다. 구축과정에서의 사용자 교육, 훈련, 참여는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KMS 구현에서 중요한 사용자의 관심은 시스템을 작동하는 방법이기 때문
에,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빈번히 한다. 무슨 기능이 활용가능한가3 각
기능에 어떻게 접근하는가? 시스템이 나의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는지 어떻게
아는가? 지식베이스가 얼마나 최근인가? 등이다. 사용자의 다른 관심은 KMS가
어떻게 결론에 도달하는지 혹은 실제 세상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있다. 지식개발
자는 시스템을 실제로 실행해 보이고 세부적인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VII. 사후시스템의 평가
KMS가 배치되어서 운영이 잘 되면, 새로운 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시스템의 영향은 비즈니스의 사람, 절차, 성과 차원에서 평가된
다. 보다 구체적으로 중요한 관심분야는 의사결정의 품질, 최종사용자의 태도,
지식처리와 갱신의 비용 등이다.
목적은 KMS를 표준에 따라서 평가하고 그리고 시스템이 미리 정한 목표를
충족시키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프로세스는 앞에서 논의된 확인(validation)과
실지로 관련이 있다. 사용자는 검토를 착수하는데 이 검토는 유지(maintenance)
혹은 향상(enhancement)을 위한 절차를 장려한다. 향상은 새로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시스템을 갱신하는 것이고, 그리고 유지는 초기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수정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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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4.06.24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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