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념
2. 형성과정
3. 특징
- 신소설의 특징
- 신소설의 문학사적 특징
4. 문학사적 의의
5. 신소설의 문학적 한계
6. 신소설의 주요 작품
2. 형성과정
3. 특징
- 신소설의 특징
- 신소설의 문학사적 특징
4. 문학사적 의의
5. 신소설의 문학적 한계
6. 신소설의 주요 작품
본문내용
1. 개념
고전 소설에 대하여 개화기 때 새로운 내용과 형식, 문체로 이루어진 소설. 갑오개혁 이전의 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내용·형식·문체로 이루어진 개화기 때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소설을 ‘신소설’, 또는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한다. 문학사적으로는 1906년 이인직(李人稙)이 만세보(萬歲報)에 ‘혈(血)의 누(漏)’를 발표한 이래, 1917년 이광수의 ‘무정(無情)’이 나오기 이전의 약 10년 동안창작된 일련의 소설 작품들을 지칭한다.
2. 형성과정
문학은 생활을 내용으로 삼는다. 따라서, 생활의 변화는 문학의 변화를 가져온다. 갑오개혁을 맞이하여 새로운 외래사조(外來思潮)가 물밀듯이 밀려 오자, 근대 사조의 수용에 따라서 사회적 변화와 함께 소설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소재를 현실에서 찾고 인습과 미신 타파를 통하여 과학적인 것을 받아들였으며, 과거의 운문체에서 벗어나 언문 일치(言文一致)의 산문체를 향하여 발돋움하게 되었다. 신소설이 등장하게 되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①국어 운동의 대두와 독서 대중의 확대
②기업적 성격을 지닌 근대적 출판사의 출현
③신문, 잡지의 간행과 직업적 작가의 등장
④개항에 의한 서구의 근대적 개화 사조의 수용
⑤일본과 중국의 문화적 영향
고전 소설에 대하여 개화기 때 새로운 내용과 형식, 문체로 이루어진 소설. 갑오개혁 이전의 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내용·형식·문체로 이루어진 개화기 때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소설을 ‘신소설’, 또는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한다. 문학사적으로는 1906년 이인직(李人稙)이 만세보(萬歲報)에 ‘혈(血)의 누(漏)’를 발표한 이래, 1917년 이광수의 ‘무정(無情)’이 나오기 이전의 약 10년 동안창작된 일련의 소설 작품들을 지칭한다.
2. 형성과정
문학은 생활을 내용으로 삼는다. 따라서, 생활의 변화는 문학의 변화를 가져온다. 갑오개혁을 맞이하여 새로운 외래사조(外來思潮)가 물밀듯이 밀려 오자, 근대 사조의 수용에 따라서 사회적 변화와 함께 소설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소재를 현실에서 찾고 인습과 미신 타파를 통하여 과학적인 것을 받아들였으며, 과거의 운문체에서 벗어나 언문 일치(言文一致)의 산문체를 향하여 발돋움하게 되었다. 신소설이 등장하게 되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①국어 운동의 대두와 독서 대중의 확대
②기업적 성격을 지닌 근대적 출판사의 출현
③신문, 잡지의 간행과 직업적 작가의 등장
④개항에 의한 서구의 근대적 개화 사조의 수용
⑤일본과 중국의 문화적 영향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