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10회 광주비엔날레 ‘터전을 불태우라’
2. 잭 골드스타인(Jack Goldstein)
3. <불타는 창문>(Burning Window, 1977)
4. 그의 작품세계와 메시지
2. 잭 골드스타인(Jack Goldstein)
3. <불타는 창문>(Burning Window, 1977)
4. 그의 작품세계와 메시지
본문내용
지옥과도 같은 폭력적 사건들이 나에게는 허구적인 사건이 되는 것이며, 진실함에 눈을 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골스스타인은 이 <불타는 창문>이 단순한 예술 작품이 아니라 퍼포먼스라고 정의한다. 영화적 환영을 통해 관객들의 방향성을 잃게 만드는 것이다. 진실성에 대한 스펙터클을 관객들에게 언급하는 것이다.
4. 그의 작품세계와 메시지
골드사타인은 퍼포먼스, 필름, 음반 녹음, 아포리즘 글쓰기, 사진과 회화적 이미지를 생산하며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어 왔다. 예술 작업 전반에 걸쳐 그는 이미지와 재현의 관계를 살피고 재현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벤트로서의 이미지 연구에 몰두했다. 다시 말해 이미지가 오브제에 대한 기억이 되는, 재현으로만 존재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지각의 현상학을 탐구했다. 그는 또한 개인이 세계와 관계 맺는 방법, 더 이상 직접적인 경험이 아니라 매스미디어와 테크놀로지로 매개되는 연속적인 이미지ㆍ파편에 의존하는 관계를 연구했다. 재현의 본질에 대한 이 같은 관심으로 인해 골드스타인은 스펙터클로서의 무대장치와 미장센을 만들게 된다.
※ 참고 작품
<두 펜서>(Two Fencers, 1977)
<더 점프>(The Jump, 1978)
골스스타인은 이 <불타는 창문>이 단순한 예술 작품이 아니라 퍼포먼스라고 정의한다. 영화적 환영을 통해 관객들의 방향성을 잃게 만드는 것이다. 진실성에 대한 스펙터클을 관객들에게 언급하는 것이다.
4. 그의 작품세계와 메시지
골드사타인은 퍼포먼스, 필름, 음반 녹음, 아포리즘 글쓰기, 사진과 회화적 이미지를 생산하며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어 왔다. 예술 작업 전반에 걸쳐 그는 이미지와 재현의 관계를 살피고 재현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벤트로서의 이미지 연구에 몰두했다. 다시 말해 이미지가 오브제에 대한 기억이 되는, 재현으로만 존재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지각의 현상학을 탐구했다. 그는 또한 개인이 세계와 관계 맺는 방법, 더 이상 직접적인 경험이 아니라 매스미디어와 테크놀로지로 매개되는 연속적인 이미지ㆍ파편에 의존하는 관계를 연구했다. 재현의 본질에 대한 이 같은 관심으로 인해 골드스타인은 스펙터클로서의 무대장치와 미장센을 만들게 된다.
※ 참고 작품
<두 펜서>(Two Fencers, 1977)
<더 점프>(The Jump,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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