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한국교회(기독교)의 구약성서 해석사 - 초창기(1780년대-1920년대), 논쟁의 시대(1930년대-1950년대), 사회적 반응의 시대(1960년대-1990년대), 현재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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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한국교회(기독교)의 구약성서 해석사 - 초창기(1780년대-1920년대), 논쟁의 시대(1930년대-1950년대), 사회적 반응의 시대(1960년대-1990년대), 현재의 상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창기 (1780년대-1920년대)
2. 논쟁의 시대 (1930년대-1950년대)
3. 사회적 반응의 시대 (1960년대-1990년대)
4. 현재의 상황(2000년대-현재)

본문내용

서를 근거로 여성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유연이는 에스겔과 애가의 여성에 대한 유사성을 지적하면서 이 둘은 가부장적인 여성관을 깨뜨린다고 주장했다.
이상에서 보는 것처럼, 한국 구약성서 해석의 역사는 1950년대까지 주로 역사비평의 수용이냐 거부냐의 문제로 몸살을 앓았다. 깔뱅주의 선교사들과 그들의 추종자들은 역사비평을 성서의 파괴자라고 거부하면서 교리적 해석과 성서문자주의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다. 구약성서에 대한 이러한 태도는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서의 성서해석을 차단하여 소위 한국 신학을 구축하는데 방해가 되었다. 다른 한편, 신정통주의적 학자들은 역사비평과 서구 학계의 학문을 수용했는데,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면서 구약성서를 해석하고자 시도했다. 이들과 정통주의자들과의 갈등은 교회의 분열을 야기했지만, 한국적인 신학과 성서해석을 가능하게 했다. 역사비평을 수용한 그룹의 성서해석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반응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 문화를 고려한 것이다.
한국 구약성서 해석사는 한국 구약학자들에게는 크게 두 가지 임무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하나는 세계 구약학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국의 신학과 성서해석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전자는 세계 구약학계와의 학문적 대화를 통해서 새로운 학문적 돌파구를 제시하는 것이고, 후자는 한국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진지하게 고려하면서 성서해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임무가 소홀히 행해질 때, 한국 구약학계는 유럽과 미국 학계를 무비판적으로 따랐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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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07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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