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부품 및 장치
3. 실험 절차
4. 실험 결과 및 고찰
2. 실험 부품 및 장치
3. 실험 절차
4. 실험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7-segment LED 구동 실험
1.실험 목적
(1) 디지털 I/O핀을 이용하여 7-세그먼트 LED에 숫자를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 C포트에 연결된 8개 핀과 7-세그먼트 LED의 ON/OFF를 위한 전압값을 논리값의 배열로 선언한다. 배열을 무한루프로 출력함으로써 숫자를 디스플레이하는 과정을 확인한다.
2.실험 부품 및 장치
3.실험 절차
(1)브레드 보드 위에 [그림 5-3]과 같은 회로를 구성한다. 이 회로는 공통 캐소드 7-세그먼트 LED를 이용하여 숫자를 디스플레이 한다.
[그림 5-3] [회로구성]
(2)위 회로에서 [그림 5-2(b)]의 공통 캐소드로 구성된 7-세그먼트 LED안의 8개 LED A, B, C, D, E, F, G, DP와 ATmega128 핀과의 연결 관계는 [표 5-2]와 같다.
(3)0~9 숫자 모양을 공통 캐소드 7-세그먼트 LED에 디스플레이 하기 위해 출력되어야 하는 값은 [표 5-3]과 같다.
C포트에 연결된 8개 핀과 7-세그먼트 LED의 ON/OFF를 위한 전압값을 논리값의 배열로 선언하여 16진수 값으로 변환한다.
4. 실험 결과 및 고찰
(1)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해석
(2)실험결과
0
1
2
3
4
5
6
7
8
9
(3) 결론 및 논의
이번 실험은 디지털 I/O핀을 이용하여 7-세그먼트 LED에 숫자를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실험이었다. 먼저 세그먼트가 애노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1일 때 ON이 된다. C포트에서 디스플레이 되는 BIT에 HIGH 신호가 입력되게 되면 ON이 되어 출력되는데 0~9까지 차례로 배열하여 무한루프를 돌려버리니 값이 1000ms delay만큼 스스로 디스플레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회로를 이용하여 7-segment를 구동해 보았는데 이번에 AVR을 이용하여 해보니 오류가 거의 없고 복잡하지도 않으면 휠 씬 정확하게 7-segment를 display 할 수 있었다.
심화 실험
스위치 bounce = 스위치와 같이 접점이 이어지는 부분에서 사용자가 스위치를 한번 눌렀을 뿐인데 MCU에서 여러 번 입력받는 현상을 말한다. 바운스현상 또는 채터링이라 한다. 전자 회로 내의 스위치나 계전기의 접점이 붙거나 떨어질 때 기계적인 진동에 의해 실제로는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접점이 붙었다가 떨어지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 이는 회로에 나쁜 영향을 끼치므로 제거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해석
이것을 제거하기 위한 디바운스 실험
스위치 debounce
시간지연을 이용한는 방법으로, 스위치가 on동작일 경우 처음 HIGH 상태가 검출되면 적절한 시간지연후에 다시 HIGH상태인지 확인하여, 여전히 HIGH상태인 경우에만 ON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반대로 OFF 동작일 경우 에는 처음 LOW 상태가 검출되면 적절한 시간지연 후에 다시 LOW 상태인지 확인하여, 여전히 LOW 상태인 경우에만 OFF로 인식하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적인 방법)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해석
1.실험 목적
(1) 디지털 I/O핀을 이용하여 7-세그먼트 LED에 숫자를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 C포트에 연결된 8개 핀과 7-세그먼트 LED의 ON/OFF를 위한 전압값을 논리값의 배열로 선언한다. 배열을 무한루프로 출력함으로써 숫자를 디스플레이하는 과정을 확인한다.
2.실험 부품 및 장치
3.실험 절차
(1)브레드 보드 위에 [그림 5-3]과 같은 회로를 구성한다. 이 회로는 공통 캐소드 7-세그먼트 LED를 이용하여 숫자를 디스플레이 한다.
[그림 5-3] [회로구성]
(2)위 회로에서 [그림 5-2(b)]의 공통 캐소드로 구성된 7-세그먼트 LED안의 8개 LED A, B, C, D, E, F, G, DP와 ATmega128 핀과의 연결 관계는 [표 5-2]와 같다.
(3)0~9 숫자 모양을 공통 캐소드 7-세그먼트 LED에 디스플레이 하기 위해 출력되어야 하는 값은 [표 5-3]과 같다.
C포트에 연결된 8개 핀과 7-세그먼트 LED의 ON/OFF를 위한 전압값을 논리값의 배열로 선언하여 16진수 값으로 변환한다.
4. 실험 결과 및 고찰
(1)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해석
(2)실험결과
0
1
2
3
4
5
6
7
8
9
(3) 결론 및 논의
이번 실험은 디지털 I/O핀을 이용하여 7-세그먼트 LED에 숫자를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실험이었다. 먼저 세그먼트가 애노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1일 때 ON이 된다. C포트에서 디스플레이 되는 BIT에 HIGH 신호가 입력되게 되면 ON이 되어 출력되는데 0~9까지 차례로 배열하여 무한루프를 돌려버리니 값이 1000ms delay만큼 스스로 디스플레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회로를 이용하여 7-segment를 구동해 보았는데 이번에 AVR을 이용하여 해보니 오류가 거의 없고 복잡하지도 않으면 휠 씬 정확하게 7-segment를 display 할 수 있었다.
심화 실험
스위치 bounce = 스위치와 같이 접점이 이어지는 부분에서 사용자가 스위치를 한번 눌렀을 뿐인데 MCU에서 여러 번 입력받는 현상을 말한다. 바운스현상 또는 채터링이라 한다. 전자 회로 내의 스위치나 계전기의 접점이 붙거나 떨어질 때 기계적인 진동에 의해 실제로는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접점이 붙었다가 떨어지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 이는 회로에 나쁜 영향을 끼치므로 제거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해석
이것을 제거하기 위한 디바운스 실험
스위치 debounce
시간지연을 이용한는 방법으로, 스위치가 on동작일 경우 처음 HIGH 상태가 검출되면 적절한 시간지연후에 다시 HIGH상태인지 확인하여, 여전히 HIGH상태인 경우에만 ON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반대로 OFF 동작일 경우 에는 처음 LOW 상태가 검출되면 적절한 시간지연 후에 다시 LOW 상태인지 확인하여, 여전히 LOW 상태인 경우에만 OFF로 인식하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적인 방법)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 해석
추천자료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역사 (CPU)
마이크로소프트와 한컴 비교분석 - 마이크로소프트사 Vs 한글과 컴퓨터
마이크로 소프트에대해
마이크로 소프트의 국제화 전략
6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 ( 64Bit Microprocessor Architecture )
마이크로와 구글 비교
computers are you future, 컴퓨터 개론, 챕터별 문제풀이
[작업기억용량][용량처리능력][버스사용량][용량측정기구][용량]작업기억용량과 부화, 용량처...
마이크로 세그먼트 & LED
[논리회로]논리회로의 동작, 논리회로의 종류, 논리회로의 분류, 논리회로의 명령, 논리회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실험] (예비) 실험 08: 직렬통신
[공급 사슬 관리] 델 컴퓨터 (Dell Computer) (PC 산업, 델의 배경과 경영모델, 계약 생산, 5...
마이크로 디바이스 리포트 Report
대표적인 스마트폰 3개] 1. 대표적인 스마트폰 3개 이상 선정, 선정이유 각각의 운영체제와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