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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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의 생애
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
3. 정지용의 작품과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정지용의 시 세계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의 작품활동
2)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정지용의 위상
4.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잡지 문장의 발간배경
2)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소에 수용되었다가 평양 감옥으로 이감되면서 폭사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문장파는 1930년대 말의 몰개성으로 내선일체의 전체주의에 함몰되고 마는 현실과 맞서 내적인 충일감을 얻는 유일한 방법으로 개성을 추구하였고, 당시 문단의 주류를 형성하였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이나 모더니즘을 벗어나서 전통지향적인 민족주의를 지향했다. 문장의 편집진들이 조선적인 정조를 추구하면서 조선조의 유교적 선비정신을 계승하려는 의고적 태도를 견지했기 때문에 현실도피적행위 또는 과거의 향수에 젖어 시대역행적인태도를 보인다고 하여 특히 카프진영에서는 반민족적 행위라고까지 비판을 하기도 했다. 1930년대 말 일본제국주의자들이 강요했던 시국예술의 향토성을 표출하라는 것과 표피적으로는 상통했기 때문이기도 했다.박태상,앞의 책,2010,114쪽.
이병기가 일제에 맞서 우리글과 말을 고집하고 고전 문화유산을 수집하고 게재한 것은 문장의 토대에 민족주의담론과 전통성의 본질이 자리하고 있음을 세상에 각인시킨 것이다. 여기에 정지용이 한적시(산수시)를 오직 문장을 통해서만 발표함으로써 잡지의 품위와 기품을 살릴 수 있었다.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문장은 1939년부터 1941년 초까지 3년간 발행된 순문예지이지만 우리 옛 것이라는 개념을 강조한다. 문장은 전통지향이 도피적인 안주와 문화적 퇴행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통해 우리라는 전통의 본질과 의미를 회복하려는 이념운동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문장은 우리의 전통적 정서를 현대화시키는 데 강한 의욕을 보임으로 우리 문학의 은일과 절제의 미학을 보여준다. 문장파 예술가들에 의해 <청록파>시인들이 발굴되어 일제 말기와 해방, 분단의 아픔으로 가는 시기에 우리 문학사의 흐름을 이어주게 되는 것이다.
박태상교수의 말처럼 1940년 초 일본 군국주의의 물결이 한반도의 파고를 넘어 아시아와 세계로 넘실거릴 때 풍전등화 같은 상황에서도 꺼져가는 한국적 촛불을 지키려고 매달린 것은 문장이라는 말처럼 문장은 우리 근대 문학사에서 우리 것을 회복하려고 하는 마지막 자존심을 지켰으며 그러하기에 더욱 빛나는 이름으로 기억 될 것이다.
Ⅲ. 결론
어렵고 혼란했던 시절, 민족적 전통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고전의 가치를 재조명했던, 문장파 예술가들의 노력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그 중심에 있던 정지용은 일제 강점기와 해방 이후의 혼란한 시대를 살면서 소극적인 저항방법으로서의, 치열했던 삶의 흔적과 은둔자적 정신태도가 잘 드러나는 시편들을 창작해왔다. 1930년대 말부터 1940년대 초까지의 소위 식민지 현실 속에서 암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고독을 느끼면서도 시를 지속적으로 씀으로써 전통의 단절을 끝까지 피하려고 한 공적을 높이 평가해야만 한다. 그의 시가 추구한 미적 특성이 자본주의가 낳은 변종 문명들을 아이러니와 위트의 방법으로 비판한 해학미에서부터 종교적 성찰인 숭고미를 거쳐, 결핍과 상실의 비극미와 우아미의 예술 미적 세계까지 다양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현대시에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감성과 미학을 도입하였고, 납북되기까지의 전 생애 동안 두 권의 시집으로 대표되는 꾸준한 시작활동과 청록파 등의 후진양성을 통해 해방 후의 우리 시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988년 1월 납ㆍ월북 작가의 작품에 대한 해금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정지용의 시는 우리 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만 알려졌을 뿐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정지용의 작품이 교과서에 실리지 않았고 일반 시집으로도 공개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물론 그의 이름조차 접할 기회가 없었던 것이다. 해금 이후 정지용을 기리기 위한 움직임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정지용전집』이 간행되고 지용회라는 단체가 결성되었으며,지용문학상도 제정되었다. 북한문학사에서 정지용은 부르주아 잔재의 반동작가라는 오명을 씻지 못하고 전혀 거론 되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1994년을 기점으로 북한문학사에서도 정지용 문학에 대한 조명이 새롭게 이루어져 그의 문학이 부활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들은 정지용의 초기시의 경향을 향토와 자연을 대상으로 한 민요풍의 작품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1920년대 후부터 1930년대 초의 모더니즘적 경향을 형식주의적 경향이라고 부정적으로 다루고 있다. 임화 주도의 조선문학가동맹에 이름만 올려놓은 정지용 시인의 활동을 남조선에서 진보적 문학운동에 적극 참여하였다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기술하고 있다. 정지용이 북한 체제 하에서 살게 된 것이 그의 자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6.25사변 중 납북에 의한 것임이 밝혀진 만큼, 이념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버렸던 시인의 순수시들이 이제는 우리의 문학사에서 정당하게 평가를 받아야 할 때이다. 시인 정지용은 그의 시적 예술성에 대해 남북문학사가 동시에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몇 되지 않는 시인이다. 앞으로의 문화적 교류 로 남북 문학가들이 분단된 문학사에 대한 공동 연구를 통해 더 나은 문학사론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이로써 과거 작가들에 대한 재평가와 한국문학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참고문헌>
박태상(2010)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강진호(2005)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6)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김윤식(2001)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2)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4)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박태상(2010) 정지용 시론에 나타난 관념적 정신주의,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2011문학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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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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