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에 대한 몇 가지 정의 방식
문화의 정의:
문화는 보는 관점에 따른 두 가지 연구방법:
문화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의) 대전제:
문화는 세가지 측면으로 반영된다. 문화의 세 가지 측면:
인간은 왜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가?
문화적 사고:
타문화의 이해:
타문화간 의사소통의 장애:
문화상대주의
자문화중심주의:
세계화와 문화다양성:
문화에 대한 몇 가지 정의 방식
문화의 정의:
문화는 보는 관점에 따른 두 가지 연구방법:
문화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의) 대전제:
문화는 세가지 측면으로 반영된다. 문화의 세 가지 측면:
인간은 왜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가?
문화적 사고:
타문화의 이해:
타문화간 의사소통의 장애:
문화상대주의
자문화중심주의:
세계화와 문화다양성:
본문내용
2) 비언어적 요소
① 자민족 중심주의: 낯선 문화에 접했을 때, 어쩔 수 없이 느끼는 두려움, 증오, 당황등의 감정에 대해 인간이 기본적인 생존본능으로서 가지게 되는 신념
② 규범적 기대: 상대방이 자신의 문화에서 벗어나는 태도를 보였을 때, 이를 자신의 관점에서 성급히 판단하여 불쾌하게 여김
③ 고정관념: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폐쇄적 범주화에 속하는데, 이는 새로운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기존의 관점을 강화시키게 한다.
④ 유사성의 환상: 사람들은 상대방을 자신과 같은 가치와 신념을 지닌 사람이라는 유사성의 환상에 빠지기 쉽다.
⑤ 비언어적 행동과 금기사항: 시선접촉, 얼굴표정, 목소리의 어조, 몸의 자세, 손과 발의 동작, 신체접촉, 음성의 크기, 말의 속도, 태도, 옷차림과 외모
문화상대주의: 각 문화는 그 문화 고유의 특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어서 문화간의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것이다. 예) 우리의 보신탕 문화
자문화중심주의:
1) 자기문화의 잣대로 남의 문화를 평가하는 것
2) 문화의 상대성이라는 방패를 가지고 남의 비판을 들으려 하지 않는 것
세계화와 문화다양성: 유네스코의 2001년 11월 2일 <유네스코 세계 문화다양성 선언> “문화는 시간과 공간을 가로질러 다양한 형태를 띤다. 이 다양성은 인류를 구성하는 집단들과 사회들의 특이성과 복수성안에 구현되어 있다. 문화다양성은 교류, 혁신, 창조성의 원천으로서 생명다양성이 자연에게 필수적이듯 인류에게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인류의 공통유산이며 현재와 미래의 세대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으로 인정받고 긍정되어야 한다.”
① 자민족 중심주의: 낯선 문화에 접했을 때, 어쩔 수 없이 느끼는 두려움, 증오, 당황등의 감정에 대해 인간이 기본적인 생존본능으로서 가지게 되는 신념
② 규범적 기대: 상대방이 자신의 문화에서 벗어나는 태도를 보였을 때, 이를 자신의 관점에서 성급히 판단하여 불쾌하게 여김
③ 고정관념: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폐쇄적 범주화에 속하는데, 이는 새로운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기존의 관점을 강화시키게 한다.
④ 유사성의 환상: 사람들은 상대방을 자신과 같은 가치와 신념을 지닌 사람이라는 유사성의 환상에 빠지기 쉽다.
⑤ 비언어적 행동과 금기사항: 시선접촉, 얼굴표정, 목소리의 어조, 몸의 자세, 손과 발의 동작, 신체접촉, 음성의 크기, 말의 속도, 태도, 옷차림과 외모
문화상대주의: 각 문화는 그 문화 고유의 특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어서 문화간의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것이다. 예) 우리의 보신탕 문화
자문화중심주의:
1) 자기문화의 잣대로 남의 문화를 평가하는 것
2) 문화의 상대성이라는 방패를 가지고 남의 비판을 들으려 하지 않는 것
세계화와 문화다양성: 유네스코의 2001년 11월 2일 <유네스코 세계 문화다양성 선언> “문화는 시간과 공간을 가로질러 다양한 형태를 띤다. 이 다양성은 인류를 구성하는 집단들과 사회들의 특이성과 복수성안에 구현되어 있다. 문화다양성은 교류, 혁신, 창조성의 원천으로서 생명다양성이 자연에게 필수적이듯 인류에게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인류의 공통유산이며 현재와 미래의 세대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으로 인정받고 긍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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