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전 개혁자들의 사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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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 전 개혁자들의 사상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프란치스코(Francesco, 1182~1226년)
-존 위클리프 (John wyclif, 1329-1384년)
-얀 후스(1369 ~ 1415)
-사보나롤라(Girolamo Savonarola)
-우리의 교훈 - 개혁자들의 사상을 연구하며

본문내용

도 무효로 간주될 수밖에 없을 만큼 형식과 내용에 명백한 오류들이 있었고, 교황은 자기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발뺌했다. 그러나 피렌체 정부는 무모하게 교황이 이 파문장을 공식 철회하도록 했고, 이에 따른 정치적 상황은 더 복잡해졌다. 한편 사보나롤라는 연구와 기도에 전념하면서 침묵을 지키고 있었다. 다만 교황청 측에서 피렌체가 신성동맹에 가입하면 그에 대한 반대를 거두어들이겠다는 비열한 제안을 하자 1498년 사순절에 다시 연단에 서서 〈출애굽기〉에 대한 설교를 시작했는데, 이 설교를 끝으로 그는 강단 및 인생과 작별했다. 그의 설교로 피렌체 시가 위협을 당하자 그는 곧 입을 다물었다. 빠져나갈 길이 없고 다만 공의회에 호소하는 길밖에 없었기 때문에 이 방법을 택하려 했으나, 교회에 분열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는 판단으로 제후들에게 보내려고 이미 써놓았던 편지들을 그는 불태워버렸다. 일단 이 길이 막히자 남은 것은 순교뿐이었다.
4. 재판과 처형
그의 제자들 가운데 가장 다혈질이었던 프라 도메니코 다 페시아의 어리석은 행동으로 사건은 극에 치달았다. 그는 사보나롤라의 파문이 무효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불을 통한 신성재판으로 시비를 가리자'고 요구하는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사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문명화된 이 도시의 관리들과 시민 전체가 마치 이 신성재판만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것처럼 잔인하게도 이 야만적인 실험을 권장했으며, 오직 사보나롤라만 반대했다. 법령이 공포되어 파라 도메니코와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사를 신성재판에 소환하고 누구든 재판을 받는 동안 도망치거나 몸을 비틀기만 해도 지게 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사가 나타나지 않아 신성재판은 열리지 않았다.
법령 규정에 따라 사보나롤라는 승리를 거두었지만 기적을 일으키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다음날 아라비아티당은 폭동을 일으켜 산마르코로 몰려가서 경비병들을 물리치고 사보나롤라를 프라 도메니코와 그밖의 다른 제자들과 함께 마치 일반 범죄자처럼 끌고 갔다. 가장 악랄한 정적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그를 심문하고 혹독하게 고문했으며, 어떤 죄목이라도 뒤집어씌우기 위해 심문기록을 위조하려고 안간힘을 썼다. 그러나 그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어 있었다. 교황청 위원들이 로마에서 '판결문을 가슴에 품고'(그 가운데 한 사람의 말에 따르면) 왔다. 형식적인 종교재판이 열린 뒤 그는 세속군대에 넘겨져 두 동료들과 함께 교수형과 화형을 당했다. 그가 화형당하던 순간의 기록은 마치 교회 교부들 생애의 한 장면과 같다. 그는 처형대에 오르기 전에 교황의 사면과 전대사를 경건하게 받아들였다.
5. 평가
사보나롤라는 사실상 성직자들의 부패에 대항해 싸웠고, 이 가운데 알렉산데르 6세는 극단적인 한 예에 불과했다. 그는 로마 교황권 자체와 싸우지는 않았고, 언제나 복종과 존경을 표시했다. 종교개혁자였으나 철저히 가톨릭교도이자 토마스주의자였다. 그의 저서에는 이러한 그의 신앙이 잘 나타나 있는데, 이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은 그리스도교 변증학을 명쾌하게 해설해 놓은 〈고난의 승리 Triumphus crucis〉이다. 실현된 환상들과 예언들을 기록한 〈계시 목록 Compendium revelationum〉은 여러 나라에서 판을 거듭했다. 설교는 다른 사람이 받아 적은 것들 몇 편이 현존한다. 사보나롤라가 죽은 뒤 그에 대한 숭배의식이 생겨 오랫동안 전승되었다. 교회가 성인으로 시성한 사람들 중 필리프 네리와 카테리나 데 리치 같은 이들은 그를 성인으로 존경했다. 성무일도에는 그에게 드리는 기도가 실렸고, 그가 행했던 기적들이 기록되었다. 그는 그림과 메달에서 '베아투스'(beatus)라는 이름으로 묘사된다. 〈성인전 Acta sanctorum〉에서 그는 〈praetermissi〉에 나온다. 1952년 탄생 500주년 기념식에서 그를 성인으로 시성하는 문제가 다시 거론되었다.
우리의 교훈 - 개혁자들의 사상을 연구하며
격렬한 박해를 받으면서도 타락한 종교의 세력을 대항한 진리의 구호는 수세기 동안 계속되었다.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진리에 관한 지식을 일부분밖에 알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또한 하나님의 복음사업을 위하여 세상의 재물을 희사하고 자신들의 생명까지 걸고 헌신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이 시대 완전한 진리의 회복과 불법한 세상을 개혁하기 위한 사명을 위해 부름 받았으니 더욱 힘써 말씀을 전하고 시대를 깨우치는 선각자의 목소리를 드높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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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5.09.23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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