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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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기 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I. 성숙이론

II. 정신분석이론
1. Frued의 이론
1) 구강기(출생-1세)
2) 항문기(1세-3세)
3) 남근기(3세-6세)
4) 잠복기(6세-12세)
5) 생식기(12세 이상)
2. Erikson의 이론

III.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IV. 사회학습이론

본문내용

음식물이나 어떤 물질에 대한 느낌은 성인기까지 지속되며
그것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결과의 좋은 예가된다.
2) 조작적 조건화
Thorndike에 의해 시작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Skinner에 실
험에 의하여 확립되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유기체가 유발한 반응의 결과를
강조한다. 고전적 조건화 실험에서는, 실험자가 연구대상자의 원하는 반응이 나
타날 때까지 혹은 적어도 부분적인 반응을 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그러나 조
작적 조건화에서는, 연구대상자가 유발한 반응이나 행위 등의 결과 때문에 행동
의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
다음 Skinner의 실험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스키너 상자 속에 갇혀 있는 굶주린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접시에
먹이가 주어진다. 배고픈 쥐는 그 먹이를 먹을 것이며 또다시 우연적으로 지렛대
를 누르게 되면 다시 먹이를 먹을 수 있게 된다. 우연적인 지렛대 누르기가 반복되
면 쥐는 점차 의도적으로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쥐는 지렛대 누름반응을 학습한다. 쥐의 지렛대 누름반응은 보상으로 제
시된 먹이에 기인된 것이다. 즉, 행위의 결과 때문에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학습
하게 되고 그 결과 행동이 변화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처럼 행동이 자동적으로 유발되
지 않으며, 유기체 자신이 스스로 행동해야만 보상이 주어진다. 보상받거나 강화
된 행동은 또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조작적 조건화이론은 고전적 조건화이
론보다 더 복잡한 행동들에 적용되며 자동차를 운전하고 야구경기를 하며 시를
암송하는 행동들을 설명할 수 있다. 조작적 조건화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보상(reward)혹은 강화(reinforcement)이다. 보상은 반응의 반복을 가져 오게 하는
자극으로서 학습을 일어나게 하는 필수요건이다.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는 여러 가지 생활 장면에 적용될 수 있다.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어린아동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수정하는 (혹은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하는)방법으로 조작적 조건화 원리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오줌싸개 유아에게 “오줌을 싸지 않는다면 네가 갖고 싶어 하는 장난감을 사줄께”
라든지 “아침에 이를 닦고 학교에 갔으니 스티커를 붙여 줄께" 또는 "동생을 때렸
으니 네 방에 가서 5분간 벌을 서야 돼“ 등이다.
그러나 아동에게 적절하다고 선정된 보상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지 못하
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서 어머니가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하기 위
해 사용한 보상이 오히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면,
손님이 올 때마다 시끄럽게 하는 아동을 조용히 하도록 하기 위해 어머니는 아동
에게 돈을 주었다. 그러나 아동은 다음에 손님이 왔을 때 더 시끄럽게 굴고 소란을
피웠다. 아동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상으로 제시
된 돈을 얻기 위해 더 많이 소란을 피웠던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 원리에 의하면,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려면
아동 스스로 원하는 행동을 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따라서 시간이 많이 소요
되는 단점을 지닌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Skinner는 조형(shaping)이라는 개념
을 제시하였다. 조형은 아동의 행동을 유도하는 학습방법으로서, 목표행동을 몇
가지 요소로 세분화한 다음 바람직한 방향의 행동을 할 때마다 선택적으로 강화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조형과정은 세수하기, 양치질하기, 화장실 사용 및 식탁에서의 예절
등과같이 어린 아동에게 다소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려고 할때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아동 스스로 양치질하도록 가르치려고 한다고 가정해보자. 우선, 아
동이 식사 후에 목욕탕 가까이 접근하면 보상을 준다. 그 다음에는 목욕탕에 들어
가면 보상을 준다. 다음에는 목욕탕의 칫솔꽃이가 놓여 있는 곳 가까이로 가면 보
상을 준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결국 전체적인 행동계열(칫솔쥐기, 양치질하기, 물
로 셋기, 칫솔을 제자리에 놓기 등을 포힌이 수행되었을 때만 보상을 줌으로써 양
치질 습관을 형성하게 한다.
IV.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성격이론
으로서 환경적 영향을 중요시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
의 조작결과로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
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Bandura를 들 수 있으며, 그는 모방과 관찰학습을 강조하였
다. 즉 부모가 직접적으로 아동의 모든 행동을 가르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동
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많은 것을 배운다. 성인들은 아동들 앞
에서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고 특정한 태도를 나타내며 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도덕적 가치를 행함으로써 행동의 모델이 된다.
아동의 모델은 부모일 수도 있고(부모는 아동의 가장 중요한 모델이다)손위의
형제자매, TV의 주인공 혹은 운동경기의 영웅일 수도 있다. 모방대상이 세상에 알
려진 유명한 사람일 때 가장 강력한 모델이 된다. 일생의 어떤 시기에서도 관찰이
나 모방에 의한 학습은 항상 가능하다.
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사이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행동주의자들이 철저
하게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 반면, 사회학습이론가들
은 인간의 내적 과정을 인정함으로써 인간학습의 인지론적 경향을 함께 수용하였다. Bandura는 최근의 연구(1981, 1986)에서 그의 사회학습이론의 조망을 계속 확
대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람들은 어떤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주는 효과를
관찰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미래의 성공 여부를 가늘
한다고 보았다. 만약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기대가 성립되면 필요
한 행동을 수행하려는 결정을 내린다. 이것은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확신
감으로써 Bandura는 자기효율성(self-efficacy)이라고 불렀으며, 개인의 자기효율
성은 반복된 과제관련 경험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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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26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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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5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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