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로마사회와 교육] 로마시대의 교육, 로마시대 교육사상가(키케로, 퀸틸리아누스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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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로마사회와 교육] 로마시대의 교육, 로마시대 교육사상가(키케로, 퀸틸리아누스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 로마 사회와 교육

I. 공화정 시기의 교육

II. 재정 시기의 교육

III. 로마 시대의 교육사상가
1. 키케로
1) 생애
2) 교육사상
2. 퀸틸리아누스
1) 생애
2) 교육사상
가. 유아의 학습능력과 교육
나. 학교교육의 강조
다. 학교교사의 유의사항

본문내용

.
(2) 퀸틸리아누스 (Marcus Fabius Quintilianus, 35-96)
1. 생애
스페인의 카라구리스에서 태어나 로마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로마에
서 수사학 교사로 활약하였다. 그는 교육실천가로서 20여년간 웅변술과 수
사학을 가르쳤다. 그는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명을 받고 최초의 칙명 수
사학 교수가 되었다. 그의 대표적인 저술은 “웅변술 쇠퇴 원인론”, “웅변가
의 교육“ 등이 있다. 웅변가의 교육은 20여년간의 교육 체험과 2년여의 저
작 기간을 거쳐 완성된 교육론이다.
2. 교육사상
퀸틸리아누스의 교육론은 그의 저작 “웅변가의 교육"에서 알 수 있다.
이 책은 수사학 교수를 한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뿐 자신의 아들에 대한
교육론이었다. 그는 이 책에서 훌륭한 웅변가를 양성하기 위한 유아기에서
부터의 이상적인 인간 형성 과정을 서술하였다. 그는 이상적인 웅변가는
연설에 대한 재능뿐만 아니라 정직, 용기, 인내 등의 덕목과 좋은 성격을
지닌 자라야 한다고 보았다. 이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1권: 유아기의 교육, 가정교육에 대한 학교교육의 우월성, 아동의
학습능력과 성격의 차이, 놀이와 체벌, 문법, 외국어 국어 정어법, 변
론술에 필요한 학과 등을 언급함
- 제2권: 교사의 선택, 교사의 자세, 변론술의 기초연습, 변론가의 지식
의 범위 등을 언급함
- 제12권: 변론가에 대한 정의와 활동무대, 변론의 형태, 은퇴 후의 임
무 등을 언급함
가. 유아의 학습 능력과 교육
새는 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태어나고, 말은 달릴 수 있는 능력을 지
니고 태어나듯이 인간은 선천적으로 학습 능력을 지니고 태어난다. 따라서
우둔해서 가르칠 수가 없는 경우는 드물고 만약 그런 아이가 있다면 그것
은 예외적인 경우의 일이며, 그런 경우는 숫자상으로도 그리 많지 않다. 물
론 태어나면서부터의 능력의 차이는 있다. 그렇다고 가르쳐도 효과를 볼
수 없을 정도의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이가 점차 성장하여 감에 따라 태
어나면서부터 가지고 나오는 이러한 학습 능력이 점차 사라지는 것으로 생
각하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인간의 학습 능력은 우리들이 주의 깊게 관찰하
지 않아서 없어진 것처럼 보인 것일 뿐이지 결코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유아기는 가정에서 어머니와 유모의 양육을 받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도 무엇인가를 잘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를 허비해서는 안 된다.
유아는 새하얀 양털과 같은 존재이다. 양털이 한 번 더러운 색으로 염색이
되면 다시는 잘 지워지지 않는 것처럼 유아기의 경험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초기의 유아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모에게 맡긴
다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모방력이 강하기 때문에
성품이 높고 식견이 있는 사람이 지도해야 한다. 특히 이 시기의 유아를
주위 사람들의 언어를 모방하기 쉽다. 그러므로 정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 시기에 유아의 교육을 노예에게 맡기면 부모의 영향력은 점차 감
소해져 나중에는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다.
유아를 지도함에 있어서는 유아들의 자질이나 재능에 맞도록 해야 한다.
유아들은 각각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다종다양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학
습에 있어서는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조숙한 아이가 있는가 하면 대기
만성형의 아이가 있기도 하다. 유아들은 일책부터 상아 글자를 가지고 놀
면서 놀이를 통해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배운다.
유아들의 지도 시 체벌을 해서는 안 된다. 체벌은 유아들에게서 밝고 명
랑함을 빼앗을 뿐만 아니라 성격을 둔하게 만든다. 또, 주위의 유아들에게
도 공포감과 불안정을 준다. 체벌을 많이 사용하는 교사는 열등한 교사이
다. 교사가 지도력이 있으면 체벌을 않고도 지도할 수 있다.
나. 학교교육의 강조
상류계층의 가정에서는 학교교육을 등한시하고 훌륭한 가정교사를 고용
하여 교육을 하고 있다. 이들은 한꺼번에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면 세심한
지도가 어렵고 다른 가정의 아이들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기 쉽다는 이유로
학교교육을 꺼리고 있다. 퀸틸리아누스는 이에 대해 오히려 당시의 가정생
활이 무질서하고 비교육적인 면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하고 "우리들은 아이
들을 요람에서부터 망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당시의 가정에서의
사치와 오만, 무절제, 자녀교육의 등한시 등을 지적하고 아이들이 가정에서
부터 사치스럽고 나약하게 길러지고 있음을 비판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당
시의 상류계층에서 무시하고 있었던 학교교육을 오히려 아동들의 자주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자연스런 우정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 그는 어차피 장차 사회에서 활동해야 할 아동은 일책부
터 여러 동료들 속에서 생활하는 훈련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학교교육의 우월성을 강조하였다.
다. 학교 교사의 유의사항
그는 교사론에 관한 탁견을 제시하였다. 그는 학교 교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 교사는 부모와 같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교사는 부모의 역할을 대행
하는 자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 교사는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지나치게 부드러워서는 안 된다. 지나친
엄격은 아동에게 혐오감을 주고 지나치게 유순함은 경멸감을 불러일
으킬 수 있다.
- 교사는 아동에게 선한 것과 존경해야 할 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가 너무 과도하면 징계가 많아지기 쉬우니 가끔씩 요구하
도록 한다.
- 교사는 칭찬을 너무 많이 해도 안 되고 너무 아껴서도 안 된다. 교사가
과도한 칭찬을 하게 되면 아동은 자기만족감에 빠지게 되고 칭찬에
너무 인색하면 공부를 싫어하게 된다.
- 교사는 가능한 한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교정해야 할 것을
절대로 묵인해서는 안 된다.
- 교수방법은 쉽고 간결하게 그리고 근무는 성실하고 끈기있게 해야
한다.
- 아동의 질문에는 빨리 대답을 해 주고 질문이 없는 아동에게는 교사
가 질문을 하여야 한다.
- 교사는 매일매일 감동적인 이야기를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너무 무미건조하면 아동은 메마른 땅의 박처럼 말라버리기 쉽다.
- 교사는 아동의 연령과 개성에 따른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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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26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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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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