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성령의 본질과 사역 구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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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성령의 본질과 사역 구원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성령의 일반적 사역
제 1 절 자연계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일반적 사역
제 2 절 보통은혜
제 2 장 소명과 중생
제 1 절 구원의 순서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 2 절 소명
제 3 절 중생
제 3 장 회심
제 1 절 회심의 성경적 용어
제 2 절 성경의 회심관
제 3 절 회심의 요소
제 4 절 회심의 특성
제 5 절 회심의 창시자
제 6 절 회심의 필요성
제 4 장 신앙
제 1 절 신앙의 성경적 용어
제 2 절 성경에서 말한는 신앙의 종류
제 3 절 신앙의 요소
제 4 절 구원의 신앙의 대상
제 5 절 신앙과 확신
제 5 장 칭의
제 1 절 ‘의롭게 하다’의 성경적 용어
제 2 절 칭의의 본질과 특징
제 3 절 칭의의 요소
제 4 절 칭의의 영역
제 5 절 칭의의 시간
제 6 절 칭의의 근거
제 7 절 칭의교리에 대한 반대
제 6 장 성화
제 1 절 성화의 성경적 용어
제 2 절 거룩함과 성화의 성경적 관념
제 3 절 성화의 특징
제 4 절 성화의 성질
제 5 절 현세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제 6 절 성화와 선한 일
제 7 장 성도의 견인
제 1 절 성도의 견인의 성질
제 2 절 견인교리에 대한 증거

본문내용

인 사역이라 하겠다.”
제 3 절 성화의 특징
성화의 창시자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성화는 칭의와 같이 하나님의 법적 행위가 아니고 도덕적, 재 창조적 행위이다. 이 행위에 의하여 죄인은 그의 내적 존재가 새로워지며, 또한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형상과 일치하게 되는 것이다. 성화는 오랜 기간의 과정이어서 현세에서는 결코 완전에 이르지 못한다. 성화의 과정은 그것이 영혼에 관한 한, 죽을 때 완성되든가 그렇지 않으면 죽음 직후에 완성된다.
제 4 절 성화의 성질
성화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사역이다. 그것은 두 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옛사람의 억제와 새 사람의 태동이다. 그것은 전인에게 영향을 준다. 그것은 신자가 협력하는 사역이다.
제 5 절 현세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성화가 인간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는 것만은 사실이지만, 그러나 현세에 있어서의 신자의 영적 성장은 정도에 있어서는 불완전한 채로 남아있게 된다. 신자는 그들이 살고 있는 동안 죄와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제 6 절 성화와 선한 일
성화는 필연적으로 선한 생활을 발생한다. 이것들은 성화의 열매라 불리워질 수 있다. 우리가 선행을 말할 때 그것은 완전한 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원리상 하나님의 요구에 응하는 일이요, 또는 영적 의미에서 선한 일을 뜻한다. 그리고 신자의 선행은 엄밀한 의미에서 공로적이 아니다
제 7 장 성도의 견인
제 1 절 성도의 견인의 성질
그리스도인이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오직 개혁파 교히 뿐이다. 견인이란, “성령께서 신자의 마음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시작하고, 계속하여, 마침내는 그것을 완성케 하시는 성령의 계속적 역사”라 하겠다.
제 2 절 견인교리에 대한 증거
성경은 견인의 교리를 직접적으로 입증해 주고 있다. 그것은 또한 당연한 귀결로서 선택의 교리가 된다. 이 선택의 교리란, 단순히 구원의 어떤 수단이나 혹은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어떤 방법에 대한 선택이 아니라, 완전한 구원의 목적에 대한 선택인 것이다.
느낀점
성령안에서 우리가 태어나고 회심을 얻고 주를 믿음으로 의롭다 칭함을 받고 하나님의 성도로 견인 당하는 우리들이 아무런 조건 없이 우리를 그저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아무런 이유 없이 우리의 죄를 위하여 피흘려 돌아가신 하나님의 큰 사랑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에게 큰 버팀목과 큰 힘 아니 나의 모든 전체의 힘이 되어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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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2.01
  • 저작시기2013.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9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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