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춤을 반복적으로 넣기도 하고, 탈북 상황을 재연하기도 하면서, 그 의미를 극대화한다.
Ⅲ. 탈북 문제의 근원은 한국 근대사
1) 탈북자를 바라보는 영화의 시선
- 대중영화 : 탈북은 고통스런 현실과 분단의 비정함 보다, 상황 장르적 흥행을 추구하였으며, 분단의 현실이나 탈북자들의 고통스런 정착 과정은 다루지 않음
- 독립영화 : 탈북과정의 어려움이나 북한 생활의 고통보다 자본주의 남한 사회의 냉철함에 주목
- 조선족영화 : 디아스포랑니 자신의 상황을 대변하듯 탈북자에 대한 따뜻한 애정의 시선
- 미국영화 : 냉정한 북한 인권을 고발함
이러한 영화들의 공통적인 한 가지 특징은 탈북자를 그리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탈북 문제는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시선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반도에 평화가 오고 남북이 하나가 될 때기본적으로는 탈북 문제가 해결된다. 디아스포라 역시 평화가 오고 통일이 되었을 때 그 해법을 모색할 수 있다. 분단된 상황에서 디아스포라의 해법은 그만큼 요원하다. 물론 흡수 통일이나 강제적 통일이 되면, 탈북은 국제 문제가 아니라 ‘지역 문제’로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때문에 영화에서 좀 더 큰 시각에서 탈북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단지 소재적 차원으로 소모하고, 이주노동자의 현실로 그리고, 북한 정권을 비판만 하고 있기에 탈북 문제는 우리에게 너무도 중요하다. 탈북자를 다룬 영화가 최근에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현재 영화들에서 보여지는 양상들을 참고하여 개선 방안 등을 분석하고 탈북민들의 현실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영화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연구했으면 한다.
Ⅲ. 탈북 문제의 근원은 한국 근대사
1) 탈북자를 바라보는 영화의 시선
- 대중영화 : 탈북은 고통스런 현실과 분단의 비정함 보다, 상황 장르적 흥행을 추구하였으며, 분단의 현실이나 탈북자들의 고통스런 정착 과정은 다루지 않음
- 독립영화 : 탈북과정의 어려움이나 북한 생활의 고통보다 자본주의 남한 사회의 냉철함에 주목
- 조선족영화 : 디아스포랑니 자신의 상황을 대변하듯 탈북자에 대한 따뜻한 애정의 시선
- 미국영화 : 냉정한 북한 인권을 고발함
이러한 영화들의 공통적인 한 가지 특징은 탈북자를 그리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탈북 문제는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시선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반도에 평화가 오고 남북이 하나가 될 때기본적으로는 탈북 문제가 해결된다. 디아스포라 역시 평화가 오고 통일이 되었을 때 그 해법을 모색할 수 있다. 분단된 상황에서 디아스포라의 해법은 그만큼 요원하다. 물론 흡수 통일이나 강제적 통일이 되면, 탈북은 국제 문제가 아니라 ‘지역 문제’로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때문에 영화에서 좀 더 큰 시각에서 탈북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단지 소재적 차원으로 소모하고, 이주노동자의 현실로 그리고, 북한 정권을 비판만 하고 있기에 탈북 문제는 우리에게 너무도 중요하다. 탈북자를 다룬 영화가 최근에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현재 영화들에서 보여지는 양상들을 참고하여 개선 방안 등을 분석하고 탈북민들의 현실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영화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연구했으면 한다.
키워드
추천자료
- 탈북자 문제를 통해 살펴 본 가치충돌과 이에 대처하는 인간학적인 자세
- 탈북자 문제를 통해 살펴 본 가치충돌과 이에 대처하는 인간학적인 자세
- <영화 감상문> 베낭을 멘 소년
- 영화 <배낭을 멘 소년> 토론문
- 박찬욱 감독의 영화와 스타일
- 영화 <무산일기 (The Journals Of Musan)>를 통해본 한국사회의 부적응자
- 크로싱 감상문 및 분석 ( 크로싱 영화감상문, 크로싱 감상문, 크로싱 줄거리, 크로싱 독후감,...
- (취미와예술 B형)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
- 심리학개론)영화 뷰티풀마인드를 시청하고 소감문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