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관
1)초기회화
2)고려시대 영향
(1) 조선초 화단의 화풍
(2) 도화서 구성
(3) 화단의 제경향과 안견파 화풍의 유행
3)<조선초기화가들> 15c ~ 16c전반기
(1) 안견
(2)강희안
(3)이상좌 등
4)16c전반 안견파 작품 경향
5)영모화, 화조화 신사임당, 이암
2. 조선전기 회화 종합
3. 일본회화와의 교섭
1)초기회화
2)고려시대 영향
(1) 조선초 화단의 화풍
(2) 도화서 구성
(3) 화단의 제경향과 안견파 화풍의 유행
3)<조선초기화가들> 15c ~ 16c전반기
(1) 안견
(2)강희안
(3)이상좌 등
4)16c전반 안견파 작품 경향
5)영모화, 화조화 신사임당, 이암
2. 조선전기 회화 종합
3. 일본회화와의 교섭
본문내용
(한국회화사 정리) 1.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_조선전기
목차
1. 개관
1)초기회화
2)고려시대 영향
(1) 조선초 화단의 화풍
(2) 도화서 구성
(3) 화단의 제경향과 안견파 화풍의 유행
3)<조선초기화가들> 15c ~ 16c전반기
(1) 안견
(2)강희안
(3)이상좌 등
4)16c전반 안견파 작품 경향
5)영모화, 화조화 신사임당, 이암
2. 조선전기 회화 종합
3. 일본회화와의 교섭
1. 개관
조선전기 회화는 조선 왕조의 초기인 14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중반까지의 기간을 아우르며, 그 시기는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루고 있다. 이 시기의 회화는 고려 말부터 이어진 전통과 중국 명대의 영향이 서로 엇갈리면서 독자적인 양식을 발전시키는 특징을 가진다. 고려시대에 주를 이루었던 불교회화와 민화는 조선 초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그 빈도가 줄어들었고, 대신 유교적 가치관이 강조되면서 사대부 계층의 초상화, 문인화 등이 중요한 장르로
목차
1. 개관
1)초기회화
2)고려시대 영향
(1) 조선초 화단의 화풍
(2) 도화서 구성
(3) 화단의 제경향과 안견파 화풍의 유행
3)<조선초기화가들> 15c ~ 16c전반기
(1) 안견
(2)강희안
(3)이상좌 등
4)16c전반 안견파 작품 경향
5)영모화, 화조화 신사임당, 이암
2. 조선전기 회화 종합
3. 일본회화와의 교섭
1. 개관
조선전기 회화는 조선 왕조의 초기인 14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중반까지의 기간을 아우르며, 그 시기는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루고 있다. 이 시기의 회화는 고려 말부터 이어진 전통과 중국 명대의 영향이 서로 엇갈리면서 독자적인 양식을 발전시키는 특징을 가진다. 고려시대에 주를 이루었던 불교회화와 민화는 조선 초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그 빈도가 줄어들었고, 대신 유교적 가치관이 강조되면서 사대부 계층의 초상화, 문인화 등이 중요한 장르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