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듀이의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방법
2) 생활중심의 교육방법
3) 경험중심의 교육방법
2. 듀이가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1) 아동중심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2) 생활중심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3) 경험중심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3. 듀이의 유아교육 사상이 한국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듀이의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방법
2) 생활중심의 교육방법
3) 경험중심의 교육방법
2. 듀이가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1) 아동중심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2) 생활중심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3) 경험중심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와 예
3. 듀이의 유아교육 사상이 한국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4. 나의 의견
듀이(J. Dewey)는 경험의 의미를 넓고 깊게 하고 후속 경험의 방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재조직하는 것을 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의 성장이나 비판적 지성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듀이는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구별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론의 통일을 위해서 성장이란 생물학적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 듀이는 성장을 하나의 목적을 여기고 있다. 그런데 성장이라는 이데올로기 안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윤리적 가치는 자율성이다. 듀이는 미리 방향이 결정된 성장이 아니라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제로 한 성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듀이에 따르면 학습이란 문제의 해결이며, 문제의 해결은 학생의 흥미, 탐구, 실험, 그리고 구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지적 성장이라 할 수 있다. 듀이는 목적과 수단의 연속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견해를 배격했다. 특히 틀에 박힌 수업의 형식에서 비롯되는 정체적인 지식관을 거부하고, 문제 해결의 방법과 반성적 사고를 강조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학생이나 어린이를 외부의 자료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존재로 간주하고 있고, 어린이의 의지는 통제될 수 있으며, 그의 욕망은 불완전한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듀이는 이런 가정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듀이는 어린이를 의지를 가지고 있고, 능동적이고, 호기심을 가진 존재로 간주하고 있다. 수업의 소재인 지식은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실, 관념, 그리고 대상의 견지에서 다시 정의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동시에 성장을 보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거나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보육사상에서 듀이가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고 그 예를 서술해 보았다. 인간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서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동시에 이런 상호 작용을 하는 가운데서 경험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재조직해 나가게 된다. 비록 듀이는 유아 교육에 관해 상세하게 언급한 철학자는 아니지만, 그의 교육론은 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까지도 우리 사회에서는 각 교육 기관이 상급 교육 기관에 예속되어 있고, 교사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고, 행위와 관계없이 지식을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심지어 조기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유아에게도 이런 것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일 것이다.
참고문헌
곽노의 외,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2000.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1997.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2009.
김재건, 듀이 경험론의 재고찰,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육과정학회, 2002.
4. 나의 의견
듀이(J. Dewey)는 경험의 의미를 넓고 깊게 하고 후속 경험의 방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재조직하는 것을 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의 성장이나 비판적 지성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듀이는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구별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론의 통일을 위해서 성장이란 생물학적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 듀이는 성장을 하나의 목적을 여기고 있다. 그런데 성장이라는 이데올로기 안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윤리적 가치는 자율성이다. 듀이는 미리 방향이 결정된 성장이 아니라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제로 한 성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듀이에 따르면 학습이란 문제의 해결이며, 문제의 해결은 학생의 흥미, 탐구, 실험, 그리고 구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지적 성장이라 할 수 있다. 듀이는 목적과 수단의 연속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견해를 배격했다. 특히 틀에 박힌 수업의 형식에서 비롯되는 정체적인 지식관을 거부하고, 문제 해결의 방법과 반성적 사고를 강조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학생이나 어린이를 외부의 자료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존재로 간주하고 있고, 어린이의 의지는 통제될 수 있으며, 그의 욕망은 불완전한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듀이는 이런 가정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듀이는 어린이를 의지를 가지고 있고, 능동적이고, 호기심을 가진 존재로 간주하고 있다. 수업의 소재인 지식은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실, 관념, 그리고 대상의 견지에서 다시 정의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동시에 성장을 보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거나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보육사상에서 듀이가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고 그 예를 서술해 보았다. 인간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서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동시에 이런 상호 작용을 하는 가운데서 경험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재조직해 나가게 된다. 비록 듀이는 유아 교육에 관해 상세하게 언급한 철학자는 아니지만, 그의 교육론은 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까지도 우리 사회에서는 각 교육 기관이 상급 교육 기관에 예속되어 있고, 교사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고, 행위와 관계없이 지식을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심지어 조기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유아에게도 이런 것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일 것이다.
참고문헌
곽노의 외,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2000.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1997.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2009.
김재건, 듀이 경험론의 재고찰,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육과정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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