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디자인 ) 사용자의 관람 경험 만족도 향상을 위한 UX 아이디어를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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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X디자인 ) 사용자의 관람 경험 만족도 향상을 위한 UX 아이디어를 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최근 미술관, 전시회 관람 동향
(2) 최근 이슈인 트렌드 및 기술
(3) 사용자의 관람 경험 만족도 향상을 위한 UX 아이디어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달의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 QR 코드나 숫자 표시를 통해 흘러나오는 음성을 듣고 이해하는 정도로, 사용자 경험에서 필요한 상호작용(Interaction)이 부족하다. 이에,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발전된 형태의 도슨트를 만들 수 있다. 박물관을 배경을 하는 한 영화를 보면, 홀로그램이 나와 도슨트 역할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홀로그램이 따라다니면서 설명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아이디어에 가상현실을 적용하는 것이다. 가상현실 기기를 착용하면 증강현실의 형태로 도슨트가 보이고, 상호작용하면서 콘텐츠를 관람하면 관람자의 이해나 흥미, 집중도 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 가상현실을 통한 공간의 활용 - 카멜레존 :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카멜레존, 즉 공간의 변신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한정적인 공간에서 서로 다른 전시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서로 다른 공간을 보면서 관람을 즐길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사용자 체험의 증가 : 관람자는 관람 시 체험을 하면서 더욱 만족감을 느끼고 흥미를 보인다. 과거 물리적인 요소를 활용한 체험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을 더욱 많이 활용한다면 물리적인 제약이 줄어들고 더욱 창의적인 관람자 참여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 ‘모니터에 그림을 그려보세요.’라는 말처럼 현재에도 이러한 콘텐츠는 전시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적인 오류가 너무 많고 오히려 사용자의 만족감을 떨어트린다. 기술적인 면에서 보완할 뿐만 아니라 인터렉션 요소를 더욱 많이 추가해서 더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도록 한다.
3. 결론
과거의 전시회와는 다르게 현대의 전시회는 관람자와 콘텐츠 제공자 쌍방의 상호작용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가상현실이나 컴퓨터 스크린 등 미디어나 기술적인 부분이 전시공간과 융합되어 이러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형태의 전시공간을 바탕으로 관람자가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회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관람자의 공감을 끌어내는 이야기가 있는 전시회가 주목을 받는다. 소확행, 워라밸, 나만의 케렌시아, 뉴트로, 감정 대리인, 언택트 기술, 인공지능, 카멜레존, 사물인터넷, 몰입 경험 등 현대 사회에서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이나 키워드 등을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UX) 아이디어를 제시해보자면,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인터렉션을 높인 도슨트, 가상현실을 활용한 카멜레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물리적 제약이 없는 사용자 체험 콘텐츠 등이 있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두경일, 고설, 「전시 디자인 동향에 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 제14권 제2호, 2016.
구지향, 신동희, 「사용자를 위한 박물관/미술관 도슨트 어플리케이션 연구-호암미술관 스마트 도슨트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14.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서유현, 이수진, 「트렌드 코리아 2018」, 미래의창, 2017.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서유현, 이수진, 「트렌드 코리아 2019」, 미래의창,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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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9.06.07
  • 저작시기201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0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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