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식문화 한국 식문화와 비교 및 방향성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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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식문화 한국 식문화와 비교 및 방향성 탐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본론 --------------------------------------------------------------------- 1
2-1. 일본식문화의 일반적 특징 --------------------------------------------- 1
1. 지리적 특징
2. 기후적 특징
3. 지역적 특징
4. 식기, 장식의 특징
5. 조리법의 특징
2-2. 일본식문화의 시대별 특징---------------------------------------------- 3
1. 역사시대별 구분
2. 일본 요리양식의 흐름
3. 일본의 계절에 따른 음식

2-3. 한국과 비교해 본 일본 식문화의 특징 --------------------------------- 11

2-4. 일본 식문화의 최근 동향 ----------------------------------------------- 14

2-5. 일본 식문화의 세계적 위상과 그 배경 --------------------------------- 15
1. 세계 속 일본음식의 위상
2. 일식이 국제적으로 명성을 떨치는 이유

제 3 장 결론 (한국의 식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 20
1. 한국과 일본의 식문화에 대한 생각의 차이
2. 세계 속의 한국음식
3. 한국의 식문화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참고문헌 ------------------------------------------------------------------------- 22

본문내용

할 만큼 일본에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바탕으로 한 오무라이스가 많이 발전되어 있다.
4) 장인정신이 담겨있는 식문화
일본은 세계적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는 나라이다. 그만큼 다양성과 유행에 빨리 민감하기도 하다. 그러나 일본의 식문화가 세계적으로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위상을 가지게 된 데에는 전통을 중히 여기며 끊임없이 연마하는 마음, 즉 장인정신이 그 안에 굳게 자리매김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음식에 대해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꿋꿋히 그 안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넓히고 지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일본의 장인정신을 잘 나타내는 것이 바로 시니세(老)이다. 시니세(老)는 가업을 이어 대대로 대를 잇는 오래된 가게들을 이르는 말로 시니세루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시(し)’는 하다, ‘니세루(似せる)’는 닮게하다, 흉내내다, 모방하다 라는 뜻으로써 부모의 경영방식을 모방하여 가게를 지키며 가업을 이어나간다는 뜻이다. 일본은 자신의 직업뿐만 아니라 가업을 중시 여기기 때문에 시니세(老)는 무형문화재로 볼 수도 있을 만큼 높이 평가될 수 있다.
일본에는 현재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이러한 시니세(老)들이 많이 있으며 작은 가게부터 큰 기업까지 이러한 시니세(老)들은 일본의 음식들을 세계로 수출시킨 저력중 하나라고 뽑을 수 있다.
◆ 왼쪽부터 왕실납품 과자업체 도라야, 3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이즈카 약국
5) 일본이라는 국가 자체에 대한 이미지
장인정신과 타문물의 자문화로 대변되는 일본 사회를 이루는 특징은 일본 음식문화가 전통성과 다양성을 함께 가질 수 있게 된 배경을 이루었고, 이는 ‘신비로운 동양 문화권의 이미지 + 선진국’ 이라는 일본 국가 자체의 이미지와 결합하여 특유의 매력을 만들어 냈다.
- 일본이라는 나라의 브랜드 가치 4위
국가 브랜드 가치는 제품, 서비스 수출액과 관광수입에 국가 브랜드 파워지수를 곱한 값이며 파워지수는 연구원이 평가한 국가 경쟁력과 세계 65개국에서 이뤄진 국가 브랜드 전략 및 심리적 친근도를 반영해 산출한 것이다.
- 외국에서 동양문화의 대표로서의 일본 문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고급음식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 스시뿐 아니라 일본식 인테리어나 기모노 등이 널리 알려지면서 일본 문화는 동양문화의 대표주자가 되었다.
- 일본 기업과 제품의 높은 해외시장 인지도
8개 해외시장에서 일본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이미지 조사 결과, 국가별로 호감도에 차이가 있었으나 전체 해외 소비자 과반수이상이 일본산 제품에 대해 호감을 나타내었다. 특히 홍콩과 대만은 일본산 제품에 대한 호감도 면에서 각각 96%, 89%를 기록하였다.
제 6 장 결론 (한국의 식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한국과 일본의 식문화에 대한 생각의 차이
- 한국: 외래의 것을 받아들여 자문화 시킨다는 것에 대한 반감, 체면중시 (체면문화)
- 일본: 외래의 것이라도 잘 가공하면 자문화 될 수 있고 자부심도 가질 수 있음 (실리문화)
<식사의 문명론>의 저자 이시케 나오미치는 일본의 요리기술이 가지고 있는 문제 때문에 오늘날 국적 없는 식탁이 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즉, 일본의 전통요리에는 육식과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 고로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양식이 등장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일본인자신들이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잡식성이 강한 민족이라서 라고 주장인데, 만약 일본이 중국이나 우리나라처럼 고유한 민족음식을 가지고 있었다면 다양한 외래음식을 일본화 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즉, 자국 음식에 대한 뚜렷한 주체성이 없기 때문에 전 세계의 음식을 흡수, 동화했던 것이라고 역설했다.
2. 세계 속의 한국음식- 고급음식으로 대접받는 일식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한국 음식
고급음식으로 환대받는 일식에 비해 한국음식은 인지도가 터무니없이 낮은 실정이다. 심지어 김치를 일본음식이라고 알고 있는 외국인도 너무 많다. 그 원인으로는 구체적 이미지의 부재를 들 수 있는데 외국인들이 ‘일식’하면 아름답고 청결하며 매우 고급스러운 음식이라고 한 번에 이미지화 하는 반면 ‘한식’ 하면 바로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는 것이 문제이다.
3. 한국의 식문화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한 나라의 문화를 개인적인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일본 음식문화로부터 배워야 할 점은 분명 있는 것이 틀림없다. 일본음식이 수많은 역사를 거쳐 세계 속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타문화를 적극 수용하고 철저한 분석, 연구를 통해서 자신들만의 고유한 문화로 재탄생 시킨 것’에 있다. 처음에는 타문화(서양)에 대한 무한한 동경으로 시작하였지만 단순한 동경으로 끝나지 않고 서양의 문화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일본’만의 독자적인 음식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며, 또한 반성해야 할 점이다.
우리는 타문화의 대한 동경심이 있더라도 그 것을 인정하고 수용 하는 데에 소극적인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소중한 음식문화조차도 독자적으로 브랜드 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점들은 한국음식문화의 무한한 발전을 가로막는 부분들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 이전에 우리 고유의 식문화를 우리 안에서 먼저 확실하게 정립하는 시간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도 타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분석, 연구하고 우리만의 고유하고 독자적인 음식문화를 확고히 한다면 일본음식이 아름답고 훌륭한 평가를 받듯이 우리의 한식 역시 그만한 평가를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1차 자료
- http://blog.naver.com/e_nia
- cafe.naver.com/jpnfood- cafe.naver.com/kfoodservice- blog.naver.com/kfjjh81
2차 자료
- 「한국 vs 일본」, 코리안 워크스 지음, 예담
- 「돈가스의 탄생」. 오카다 데쓰. 정순분역. 뿌리와 이파리.2006
- 「식사의 문명론」, 이시케 나오미치
- 「스시 이코노미」, 사샤 아이센버그, 해냄출판사,2008
- 「일본문화의 이해」, 김영, 제이엔씨,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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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6
  • 저작시기20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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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1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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