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달크로즈의 교육이론
1) 음악적 배경과 음악교육 철학
2)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이론과 관련된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달크로즈의 교육이론
1) 음악적 배경과 음악교육 철학
2)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이론과 관련된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게 하는 수업이 가능하다.
달크로즈는 학생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던 중 음악적, 감정적, 신체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고 ‘음악의 원천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는 고민 끝에 음악 예술의 원천을 인간의 감정(emotion)이라 결론 내렸고 인간의 감정에서 비롯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몸 전체를 훈련해야 인간의 내재된 감정이 표현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신체 표현을 통해 유아의 잠재되어 있는 음악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며 달크로즈 음악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유리드믹스, 솔페이즈, 즉흥 연주가 있었다. 그리고 그의 음악교육 이론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는데 유리드믹스 프로그램으로는 음악의 요소인 템포, 높낮이, 셈여림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활동을 소개하였고, 솔페이지 프로그램으로는 색으로 음높이를 구분하는 활동, 즉흥 연주 프로그램에서는 교사의 즉흥 음악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음악을 유아가 만들어보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함으로써 영유아가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는 유익한 활동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음정을 듣고 색깔과 사물 그림을 연결하여 음계를 이해하면서 노래하고 연주하는 활동은 수, 조작, 언어 등 다양한 영역과 통합된다는 매력이 있다.
다만, 영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며 만족할 만큼 신체 표현이 가능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고 좁은 공간에서 진행할 경우 역효과가 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교사의 높은 음악적 수준이 요구됨으로써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에 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음악적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카드나 악기를 만드는 활동을 미술영역과 연결하여 진행하고 간단한 게임을 만든 경우에는 교사가 먼저 규칙에 맞게 진행해 본 후 영유아들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교사가 헷갈리면 아이들이 음계를 입력하는 데 집중하기 힘들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 이만수 외(2014),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황은영 외(2015), 『유아를 위한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강수연(2013),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음악교육이론 자료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달크로즈는 학생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던 중 음악적, 감정적, 신체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고 ‘음악의 원천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는 고민 끝에 음악 예술의 원천을 인간의 감정(emotion)이라 결론 내렸고 인간의 감정에서 비롯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몸 전체를 훈련해야 인간의 내재된 감정이 표현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신체 표현을 통해 유아의 잠재되어 있는 음악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며 달크로즈 음악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유리드믹스, 솔페이즈, 즉흥 연주가 있었다. 그리고 그의 음악교육 이론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는데 유리드믹스 프로그램으로는 음악의 요소인 템포, 높낮이, 셈여림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활동을 소개하였고, 솔페이지 프로그램으로는 색으로 음높이를 구분하는 활동, 즉흥 연주 프로그램에서는 교사의 즉흥 음악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음악을 유아가 만들어보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함으로써 영유아가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는 유익한 활동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음정을 듣고 색깔과 사물 그림을 연결하여 음계를 이해하면서 노래하고 연주하는 활동은 수, 조작, 언어 등 다양한 영역과 통합된다는 매력이 있다.
다만, 영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며 만족할 만큼 신체 표현이 가능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고 좁은 공간에서 진행할 경우 역효과가 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교사의 높은 음악적 수준이 요구됨으로써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에 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음악적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카드나 악기를 만드는 활동을 미술영역과 연결하여 진행하고 간단한 게임을 만든 경우에는 교사가 먼저 규칙에 맞게 진행해 본 후 영유아들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교사가 헷갈리면 아이들이 음계를 입력하는 데 집중하기 힘들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 이만수 외(2014),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황은영 외(2015), 『유아를 위한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강수연(2013),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음악교육이론 자료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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