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건강교육e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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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건강교육e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
활동 또는 놀이-1 : 바르게 사용해요
활동 또는 놀이-2 : 컴퓨터 준비운동
2) 각 활동 또는 놀이가 교육적으로 적합한지에 대한 분석
3) 해당 활동 또는 놀이가 교육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과 개선 방향
4)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 또는 놀이로 선정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랫말에 ‘안돼요’라는 가사가 많이 나오는데 부정적인 노랫말을 이용하여 유아에게 접근하기보다는 긍정적인 부분으로 ‘바르게 ~ 해요.’ 라는 표현을 활용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왜냐하면 부정적인 언어를 표현하면 유아의 정서적인 부분이나 행동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다양한 미디어의 종류에 대해서 충분히 소개하도록 한다. 기존의 TV, 컴퓨터, 스마트폰 이외에 태블릿 PC, 스마트 워치 등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기기에 대한 충분한 소개가 이루어진 후 이를 노랫말에 옮겨 함께 바르게 사용하도록 안내한다. 이는 다양한 미디어의 접근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기계와 세계의 흐름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컴퓨터 준비운동’ 활동에서의 교육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과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에 대한 유아의 사전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왜냐하면 컴퓨터와 관련된 체조이니 만큼, 컴퓨터에 대한 사전 지식 및 경험을 유아가 얼마나 가지고 있고 흥미가 있는가에 대해 몰입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생활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한다. 안구 체조와 스트레칭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준비운동으로 이뤄지지만 실제는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함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활동을 규칙적으로 할 때 건강이 좋아지는 점을 소개하고 일과 중에 틈틈이 진행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체조 시 몸의 움직이는 수준이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지를 고려한다. 유아의 신체 발달보다 무리한 목표를 가지고 있거나 움직이기 어려운 동작을 제공하기보다는 기본 동작을 이용하여 유아가 충분히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도록 한다.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안전사고와 연결될 수 있고, 유아의 성취감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유아가 기본동작을 하여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한다.
4)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 또는 놀이로 선정(4세 누리과정 지도서.생활도구, 2015)
활동명
컴퓨터로 그림을 그려요
영역
미술
활동연령
만 4세
활동유형
자유선택활동
목표
-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바른 사용법을 안다.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이용한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활동자료
컴퓨터, 태플릿 PC, 프린터, A4용지, 컴퓨터로 그린 그림,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그림판, 그림 그리기 App, 쥬니어네이버-스케치북)
활동방법
1)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구에 대해 생각해본다.
-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
2) 컴퓨터나 태플릿 PC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 (완성된 컴퓨터 그림 견본) 이 그림은 어떻게 그린 그림일까?
- 컴퓨터나 태플릿 PC를 이용해서 어떻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그림판 프로그램 또는 태플릿 PC의 그림 그리기 App 이용, 쥬니어네이버의 스케치북 등 다양한 사이트 이용)
- 네모나 세모를 그리려면 마우스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 색칠을 하려면 무엇을 눌러야 할까?
- 그린 그림을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린 것을 종이로 인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3) 컴퓨터나 태플릿 PC로 그림을 그린다.
4) 컴퓨터나 태플릿 PC로 그린 그림을 프린터로 인쇄한다.
- 스케치북에 그린 그림과 컴퓨터나 태플릿 PC로 그린 그림은 어떻게 다르니?
- 컴퓨터나 태플릿 PC로 그림을 그릴 때 힘든 점은? 좋았던 점은 무엇이었니?
활동평가
1)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지 평가한다.
2)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바른 사용법을 알게 되었는지 평가한다.
3)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이용한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였는지 평가한다.
확장활동
컴퓨터나 태플릿 PC로 그린 그림을 더 꾸미거나 편지를 써서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한다.
3. 결론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다양한 교재교구 활용방법도 도입되고 있고 기존의 미디어 보다 다양한 기술의 변화를 겪고 있다. 유아가 기존의 TV, 컴퓨터,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 미디어의 긍정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겠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생활도구. (2015) 교육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생활도구. (2015) 교육부
양희진 (2019).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현황 및 부모의 인식

키워드

  • 가격4,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1.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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