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2) 해제
1) 저자 소개
2) 주요 내용
3) 발행일 및 구조
2. 의의와 영향
3. 감상과 견해
III. 결론
IV. 참고문헌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2) 해제
1) 저자 소개
2) 주요 내용
3) 발행일 및 구조
2. 의의와 영향
3. 감상과 견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독일 관념론의 합리주의 정신에 대한 반대론자 쇼펜하우어 (1788–1860)는 "의지의 철학"을 강조했다. 쇼펜하우어는 삶의 가장 중요한 진리는 이성에 의해 이해되지 않는다고 믿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이성의 한계를 강조하기 위해 외관과 사물 자체 또는 현상과 실체 사이의 칸트적 구분으로 돌아갔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주요 철학적 작품인 <의지와 표현으로서의 세계(1819)>에서 인간의 인식 구조를 고려할 때, 사물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은 불가능하다는 칸트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자료는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한 것이다.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칸트의 주관주의를 인식론적으로 계승한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라는 명제로 시작한다. 사물은 우리에게 보이는 만큼만 인식한다. 그러므로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보다 더 확실한 진리는 없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칸트의 인식론은 단순화되었고 다양한 인식 형태는 단 하나의 인과법칙의 범주로 축소되었다.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현상이며, 현상은 시공간의 인과법칙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나 세상은 거기에 머물지 않는다. 경이로운 것 이상의 본질적인 것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은 꿈이나 환상처럼 실체 없는 것이 된다. 이 본질에 대한 인식은 우리 몸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결국 우리는 한편으로는 인식의 주체이지만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수수께끼와 의지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의지와 신체의 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라 동일하므로 신체는 의지의 객관적 상태, 즉 대상화된 의지이다. 이것은 모든 존재에게 적용된다. 인간의 의지와 모든 자연계에서 작용하는 힘은 겉모습은 아무리 달라도 원칙적으로는 같다. 그러나 이 의지에는 원인도 목적도 없다.
독일 관념론의 합리주의 정신에 대한 반대론자 쇼펜하우어 (1788–1860)는 "의지의 철학"을 강조했다. 쇼펜하우어는 삶의 가장 중요한 진리는 이성에 의해 이해되지 않는다고 믿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이성의 한계를 강조하기 위해 외관과 사물 자체 또는 현상과 실체 사이의 칸트적 구분으로 돌아갔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주요 철학적 작품인 <의지와 표현으로서의 세계(1819)>에서 인간의 인식 구조를 고려할 때, 사물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은 불가능하다는 칸트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자료는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한 것이다.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칸트의 주관주의를 인식론적으로 계승한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라는 명제로 시작한다. 사물은 우리에게 보이는 만큼만 인식한다. 그러므로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보다 더 확실한 진리는 없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칸트의 인식론은 단순화되었고 다양한 인식 형태는 단 하나의 인과법칙의 범주로 축소되었다.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현상이며, 현상은 시공간의 인과법칙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나 세상은 거기에 머물지 않는다. 경이로운 것 이상의 본질적인 것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은 꿈이나 환상처럼 실체 없는 것이 된다. 이 본질에 대한 인식은 우리 몸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결국 우리는 한편으로는 인식의 주체이지만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수수께끼와 의지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의지와 신체의 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라 동일하므로 신체는 의지의 객관적 상태, 즉 대상화된 의지이다. 이것은 모든 존재에게 적용된다. 인간의 의지와 모든 자연계에서 작용하는 힘은 겉모습은 아무리 달라도 원칙적으로는 같다. 그러나 이 의지에는 원인도 목적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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